[블로그기자단] 돌봄의 새로운 시작! 장지동2호점 융합형 송파키움센터
글·사진: 블로그 기자단 장은희
놀이와 쉼이 있는 행복돌봄체 송파키움센터!
바로 장지동2호점 키움센터
일과 양육을 함께 하는 맞벌이 부부들이 자녀 돌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안심하고 초등학생 아이를 맡길 수 있는 희소식이 있어요.
바로 송파구 키움센터20호점인 센터가 장지동2호점 키움센터로 지난 25년 1월 6일에 오픈하여 현재 운영하고 있다고 해서 다녀왔습니다.
장지동2호점 키움센터는 면적 312㎥로 송파구에서 가장 큰 융합형 송파20호점 키움센터로서 힐스테이트 e편안세상 문정 아파트 단지 옆 아동복지시설 건물 3, 4층에 있는데요. 이곳 1,2층은 올해 장난감 도서관과 서울형 키즈카페로 조성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적공간, 양호공간, 동적놀이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어린이들의 돌봄은 물론이고, 독서지도, 문화체육 예술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는데요.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가정 소득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정기돌봄 45명과 일시돌봄 9명이 가능해요. 벌써 정원 45명이 모두 충원되었습니다.
안전한 공간 제공은 물론이며, 평일 점심, 저녁 급식 제공, 주말 토요일 돌봄까지 운영하고 있어요.
이용료는 정기돌봄 월 5만원이며, 일시돌봄(1일/회)2,500원입니다. 또 방학 중에는 중식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요.
○ 돌봄 시간
- 학기 중 (월~금) 13:00~20:00 (간식, 석식 제공)
- 방학 중 08:00~20:00 (중식, 간식, 석식 제공)
- 주말 돌봄(토) 09:00~13:00 (간식 제공)
교직원은 센터장 1명, 팀장 1명, 돌봄 교사 2명, 조리사 1명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키움센터에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드로잉북 활동, 토탈공예 활동, 문해력이 자란다, 원어민 영어 활동, 한자 교실, 체육활동, 요리활동, 자유 활동 등 어린이들과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 가고 있어요.
파스텔톤 공간이 정말 예쁘네요. 공간마다 안전하게 둥글게 마감처리를 하여 안전에 신경을 쓴 모습도 인상 깊었습니다.
저녁 시간이 되니 식당에서 맛있는 밥을 편하게 먹을 수 있었는데요. 식사도 어린이들이 좋아할 수 있는 것으로 영양 골고루 짜여 있었어요.
4층은 다양한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넓은 곳으로 아이들이 특별히 좋아한답니다. 또 놀이터에서 야외 활동 놀이도 덤이지요.
특히 부모님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입구에는 등·하원 출결관리 시스템을 운영하여 학부모님의 휴대폰으로 안내 문자도 발송이 되어 더욱 안전하게 운영하고 있어 안심이 되었어요.
마침 자유활동으로 함께 종이접기 하고 있는 송례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를 만났어요.
3학년 이태희 어린이는 “방학 동안에 집에만 있었는데, 여기 오니 집보다 더 좋아요. 친구들과 재밌게 놀 수 있고, 센터가 넓어서 정말 좋아요. 또 여기서 먹는 밥도 맛있어요.” 했는데요.
남매를 이곳에 보내는 이태희 학생 어머니도 “아이들이 둘이다 보니 정말 보내고 싶었는데, 마침 장지동키움센터가 오픈하여 보낼 수 있게 되어 정말 감사해요. 특히 아이들이 즐겁고 재미있어하니 마음 놓고 맡길 수 있어요. 앞으로 집 주변 가까이에 더 많이 생겼으면 좋겠어요.”라고 전했지요.
장지동 김순아 키움센터장은 “초등학생 키우기 가장 좋은 마을 돌봄협의체”의 역할을 수행하며 보편적 돌봄 복지의 확대 및 질적 향상,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은 물론 돌봄 사각지대까지 해소할 방침이며, 학부모님과의 유기적인 관계 형성으로 ‘또 하나의 가족이 되어 이용 아동 및 지역사회의 제2의 보금자리가 되겠습니다.“라며
"장지동2호점 송파키움센터의 추진사업으로는
-아동 주도의 쉼, 놀이를 통한 문화 예술 활동, 숲 생태 체험활동 등의 PBL(아동의 주도적이고 자율적인 창의 활동)프로젝트 기반 사업
-부모님과 함께 진행할 수 있는 사업
-아동의 기초 문해력을 진단하여 눈높이 강의 및 생활 속 훈련을 진행하고, 주제별 다양한 도서를 소개하는 추진사업입니다."라고 포부를 밝혔어요.
송파구 키움센터는 일반형 키움센터, 융합형 키움센터가 있어요.
일반형 키움센터는 80㎥이상 소규모 구립형으로 집에서 학교까지 걸어서 10분 거리에 틈새 돌봄 수요와 접근성을 중시하며, 복지부 다 함께 돌봄 사업과 연계 활동을 해요.
융합형 키움센터는 210㎥ 이상 중규모 구립형으로 지역아동센터와 협업·상생모델로 마을 권역별 돌봄 거점 역할 수행하며, 긴급· 주말 돌봄 강화와 급식을 제공하지요.
송파구 키움센터는 센터별 특화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2019년부터 시작하여 누적이용자 3,260여 명에 달하며, 26년까지 2개소를 추가로 열어 총 22개까지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제 맞벌이 걱정 끝!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아동의 감성과 인성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는 장지동2호점 키움센터는 융합형으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부모들에게 양육 부담을 덜어주고, 마음 놓고 어린이들을 맡기고, 안심하고 직장 다닐 수 있도록 질 높은 돌봄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면 어떨까요?
장지동2호점 키움센터(송파키움센터 20호점)
○ 주소 : 송파구 송이로 33길 9
○ 문의 : ☎02-403~3228
○ 송파구 아동청소년과: ☎02-2147~3805
○ 신청 및 기타 문의 : 우리동네키움포털(https://icare.seoul.go.kr/icare) 접속 후 정기돌봄 또는 일시돌봄 신청
※ 본 기사는 블로그 기자단이 작성한 글로, 송파구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우리동네키움센터
- #장지동2호점키움센터
- #송파구키움센터
- #우리동네키움토털
- #초등돌봄
- #초등맘
- #서울맘
- #일시돌봄
- #정기돌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