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 이야기 :: 경북 의성군의 차세대 미래 [세포배양산업] 세계적으로 레벨 업!
안녕하세요. 경북 의성군 공식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의성의 차세대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규제자유특구' 소식을 들려드릴게요.
2024년 4월, 의성군은 도내 군 단위 최초로 '세포배양식품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었는데요.
의성군은 핵심 기업들과 함께 받은 특례를 활용해 배양육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세포를 잘 배양하고, 고품질의 배양육을 생산 및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또 다른 #규제자유특구 소식인데요. :)
세포배양식품의 글로벌 기술 동향 파악,
의성군 세포배양식품 규제자유특구 활성화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하고 왔답니다.
이번 행사는 싱가포르 국제 농식품 주간에 정식으로 추천되어 참여했답니다.
바이오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을 위해 종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주관한 'IR 행사 참석', '싱가포르 경제개발청, 기업청 방문' 일정으로 진행되었어요.
IR행사에서는 의성군 규제자유 특구 참여 기업인 다나그린, 티센바이오팜도 함께 참가해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투자 유치에 나섰고, 저희 의성군도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보였습니다. 또, 다나그린과 글로벌 세포배양 장비기업 사토리우스 간 세포배양용 배지·배양기 지원, 세포배양기술 및 세포은행 구축 지원 등을 내용으로 한 업무 협약식도 진행되었습니다. |
3일 동안 진행 된 행사에서는 규제자유특구와 세포배양 산업의 육성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을 비롯해, 한국-싱가포르 협력을 위한 라운드 테이블도 개최되었는데요.
국제단체와 세포배양식품 기업, 싱가포르 난양공대, 이스라엘 히브리대 등의 참석자를 대상으로
의성군 세포배양식품 특구 개요와 향후 추진 방안 제시
세포배양식품 사용화를 위한 기술개발 과제
정부 및 기업 간 협력방안에 대한 논의 등의 시간도 가졌어요.
특히 마지막 날은 '의성군 규제자유 특구 활성화'를 위한 미래 식품 선진국가 싱가포르 정부와의 협업 도모를 위해 싱가포르 경제개발청, 기업청을 방문해 국가의 기업육성 정책도 공유하고, 한국과의 협업 방안도 모색했답니다.
★ 한국 미래식품 클러스터의 중심이 될 의성 규제자유 특구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교류도 약속했지요. :)
의성군은 지난 2016년부터 경북 북부권 균형발전 전략사업으로 경북도, 영남대학교와 협력하여 세포배양을 비롯한 바이오산업을 군의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발굴하여 지속적인 투자를 해오고 있는데요.
작년 세포배양산업 지원센터 개소, 의성 바이오밸리 일반산업단지 착공, 세포배양 배지 제조공장 등 관련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사실!
특히 올해는 세포배양식품 규제자유특구 사업이 최종 선정되어 사업비 205억을 확보하고, 주관기관인 (재)경북테크노파크, 특구 사업자와 함께 내년부터 본격적인 특구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최신 #세포배양기술 동향을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저희가 추진 중인 세포배양 관련 산업 육성 의지를 세계적으로도 널리 알리 수 있었답니다. :)
의성군은 앞으로도 #차세대산업 #미래산업 인 세포배양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을 예정이에요. 해외 우수 인력 유치에도 힘써서 의성이 세포배양산업의 글로벌 메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규제자유특구 지정 소식 보기 ▼
- #규제자유특구
- #세포배양기술
- #차세대산업
- #미래산업
- #의성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