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원동에 퍼지는 인문학 향기, 문원도서관 10월 강좌 '도시와 건축으로 읽는 근현대사'
문원도서관에서 상하반기로 나눠 인문학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가을이 한껏 다가온 10월, 문원동은 인문학 열기로 후끈 달아올랐습니다.
10월 인문학 강의, 「도시와 건축으로 읽는 근현대사」 강좌를 소개하겠습니다.
참고로 본래 해당 강좌는 매주 목요일 오전으로 계획되어있었으나,
교수님 개인 일정으로 인해 10.17(목) 이후에는 수요일 오전 10:00-12:00에 강좌를 진행했습니다.
「도시와 건축으로 읽는 근현대사」 강좌는 안창모 교수님께서 진행하셨습니다.
안창모 교수님은 건축 역사라는 다소 생소한 분야를 전공하셨으며, 해당 분야에서 수많은 족적을 남기셨습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서울학연구소* 서울학연구 논문 중
안창모 교수님이 쓰신 논문 2편이 가장 많이 읽힌 상위 9개의 논문에 들어가 있습니다.(출처: DBPIA)
*서울학연구소: 서울학을 육성, 확산시키기 위해 서울 600년을 계기로 하여 1993년 서울특별시의 지원 아래 서울시립대학교 부설로 설립된 기관
안창모 교수님께서는 현재 문화재청 근대 문화재위원, 대통령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 근대도시건축연구재단 대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계십니다.
「도시와 건축으로 읽는 근현대사」 강좌는 총 3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1. 1876년 강제개항론, 도시와 건축으로 다시 읽기
2. 일제강점기 도시재편과 서울
3. 과천 신도시 건설의 현대사
위 강의들은 근현대에 있었던 굵직한 역사적 사실들을 건축물을 통해 재해석했습니다.
이는 특정 건축물의 구조를 분석하는 것을 넘어 지역 단위의 개발을 조명하고
이것이 역사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글은 거짓말할 수 있어도, 건축물은 거짓말하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근현대는 상반되는 자료가 많아 역사적으로 평가하기 힘든 부분들이 존재하는데
건축 구조와 도시 모습을 통해 바라보니 기존에 알고 있었던 사실에 새로운 관점을 더할 수 있었습니다.
역사를 전공했거나 근현대사에 대한 기본 상식이 있었다면 흥미롭게 들을 수 있는 강좌였습니다.
문원도서관에서는 11월에 「뷰티인문학」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합니다.
11/20(수)부터 4주간 10:30~12:30에 김지현 교수님을 초청하여 강의를 진행하니
뷰티인문학을 좋아하시거나 관심이 생기시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접수는 11/4(월)부터 11/18(월)까지 이며 추첨을 통해 수강생이 선정됩니다.
1. 나만의 아름다움을 브랜딩하다
2. 외면 컬러 진단 및 퍼스널 미 브랜딩
3. 나의 내면 컬러 통해 보는 내적 컬러 디자인
4. 테라피로 배우는 뷰티인문학
▼접수하러가기▼
https://www.gccity.go.kr/reservation/scc/event/program/view.do?mId=0106020000&idx=396
이한빛 기자
#과천시 #과천시청 #과천시SNS시민기자단 #SNS시민기자단
#문원도서관 #문원도서관인문학강좌 #문원도서관인문학
#안창모 #서울학 #도시와건축으로읽는근현대사 #서울학연구소
- #과천시
- #과천시청
- #과천시SNS시민기자단
- #SNS시민기자단
- #문원도서관
- #문원도서관인문학강좌
- #문원도서관인문학
- #안창모
- #서울학
- #도시와건축으로읽는근현대사
- #서울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