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한파 주의! 한랭질환 예방수칙
갈수록 추워지는 겨울! 추위에 대비하지 않으면 저체온증, 동상 같은 한랭질환에 걸릴 수 있는데요. 한파에도 내 몸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 한랭질환 예방수칙,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한랭질환이란?
✅대표적인 한랭질환
저체온증
저체온증은 한랭 노출 등의 환경적 요인이나 외상, 갑상선기능저하증과 같은 질환 등의 이유로 정상체온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황(섭씨 35도 미만)을 말합니다. 저체온증은 방광이나 직장에서 측정한 중심체온이 35℃ 미만일 경우를 말하며, 온도에 따라 3가지 단계로 분류하는데, 32℃~35℃를 경증, 28℃~32℃를 중등도, 28℃도 미만을 중증으로 나뉩니다.(겨드랑이나 구강체온계로 측정한 경우에는 정확한 중심체온을 반영할 수 없습니다.) |
동상
동상이란 추운 환경에 노출된 신체 부위에서 생리적인 보상기전의 작용이 실패한 경우 조직에 손상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
✅저체온증 위험군은?
· 음식 섭취나 보온(의복, 난방)이 적절하지 않은 노인
· 노숙인, 등산객 등 장시간 야외에서 지내는 사람
· 알코올, 약물 중독 등 술이나 약물을 과음(과용)한 사람
· 추운 환경에 노출된 아기
✅동상 위험군
· 혈액순환 장애가 있는 경우
· 극심한 추위에도 적절한 방한용품(장갑, 신발, 양말 등)을 착용하지 못한 경우
📌심뇌혈관질환, 당뇨병, 고혈압 등 기저질환이 있다면 저체온증, 동상에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급격히 추워지면 혈압이 상승하고 증상 악화로 위험할 수 있으므로 추위에 갑자기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무리한 신체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마시면 신체에 열이 올랐다가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지만 추위를 인지하지 못해 위험할 수 있으므로 과음을 피하고 절주해야 합니다.
한랭질환, 이렇게 예방해요!
✅한랭질환자를 발견했다면?
추운 날씨에 쓰러진 사람을 발견하면 신속히 병원으로 데리고 가거나 의식이 없는 경우 빠르게 119로 신고하고 따뜻한 곳으로 옮겨주세요. 환자가 의식이 있는 경우 따뜻한 음료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는 위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랭질환 예방수칙
👉생활습관
가벼운 실내운동, 적절한 수분섭취, 고른 영양분을 가진 식사해요!
👉실내환경
실내 적정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요!
👉외출 전
외출 전엔 체감온도를 확인해요!(날씨가 추울 경우 야외활동 자제)
👉외출 시
따뜻한 옷(장갑, 목도리, 모자, 마스크 등)을 챙겨입고 무리한 운동은 하지 않도록 해요!
올 겨울,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나도록 해요!
- #울주군
- #한랭질환
- #동상
- #저체온증
- #추위
- #한파
- #겨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