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월화거리를 따라 강릉 도심 투어 데이트 코스로 어때요!
월화거리를 따라
강릉 도심 투어 데이트 코스로 어때요!
각 도시마다 도시를 대표하는 거리가 형성되어 그 지역의 스토리와 문화와 먹거리를 만날 수 있어 꼭 가볼 만한 곳으로 손꼽히는데요.
강릉에는 약 1,300여 년 전 신라시대 김무월랑과 박연화부인의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가 담겨있는 거리인 <월화거리>가 있어요.
지도를 통해 알아보면 강릉역에서 부흥 마을에 이르는 약 2.6KM 구간에 조성된 거리공원인 월화거리는 폐철도길을 따라 따라 조성되었음을 알 수 있는데요.
폐철도길을 따라 춘향전의 모티브가 되었다는 <무월랑과 연화부인>의 애틋한 사랑 이야기라는 스토리가 있어 가볼 만한 곳이며 또한 월화거리를 중심으로 임당 풍물시장, 금학 풍물시장, 전통 중앙시장까지 시장이 형성되어 있어 다양한 강릉의 먹거리를 만날 수 있으며 다양한 소품샵과 사진 찍고 싶은 포인트 장소가 많아서 데이트 코스로 사랑받고 있어요.
주차는 남대천 공영주차장에 하는 것이 좋아요. 최초 1시간까지 무료이며, 1시간 30분 이내 500원, 1시간 30분 초과 시 10분마다 200원으로 주차요금에는 부담이 없어요.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품고 있으면서 다양한 시장과 함께 하는 월화거리는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뿐만 아니라 가족 단위로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었답니다.
I Love Gangneung WOLHWA STREET
이곳은 강릉의 이야기를 품고 있는 월화거리입니다.
월화거리는 시민들과 강릉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강릉의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형성된 도심 속 거리공원으로 다양한 전시 작품들도 만날 수 있어요.
지금은 철길의 흔적만이 있지만 기차가 달리던 길임을 나타내고 있으면서 옛 추억을 되새김과 동시에 과거와 현재, 미래의 시간 여행을 시작해 보라는 메시지가 담긴 박하율 작가의 <시간여행>이라는 작품도 만나봅니다.
드디어 만나게 되는 강릉 고유의 설화이자 춘향전의 모티브가 된 <무월랑과 연화부인>의 동상이에요.
월화거리를 따라 강릉 시내투어를 하다 보면 옥천동 은행나무 공원도 만나게 되는데요.
노랗게 물들일 가을날 강릉 여행을 와야 할 이유가 된답니다.
중앙시장에 이르렀는데요.
이곳에서부터 월화거리여행을 시작하는 여행객들도 많이 만날 수 있는데 월화거리는 어느새 강릉 핫플레이스가 되었답니다.
거리를 조금 더 걷다 보면 하늘 위로 연등이 펼쳐지는데요.
밤이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하며 더욱 아름다운 강릉의 야경과 마주하게 될 것 같습니다.
또 하나의 월화거리를 알리는 조형물을 만나게 됩니다. 화
단이라고 해도 좋고 작은 숲이라고 해도 좋은 인상적인 공간이 펼쳐지는데요.
이곳은 많은 여행객들에게 포토존이 되어 준답니다.
뿐만 아니라 이곳에서는 버스킹을 하는 공간으로 보입니다.
여행하다 우연히 마주하는 버스킹 공연은 색다른 여행의 재미를 더해줄 것 같아요.
월화역 대합실은 현재는 소품샵으로 활용되고 있는데요.
이곳 역시 놓치지 말아야 할 포토존이랍니다.
지그재그로 이어진 오르막길을 따라 월화교에 오르면 월화거리 전경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또한 강릉 하면 떠오르는 커피 이야기를 표현하는 작품도 만나볼 수 있으니 이곳 역시 포토존입니다.
이제 상쾌한 강바람을 맞으며 다리를 건너 조금 더 예스러운 월화거리와 마주해봅니다.
월화정과 마주하게 되는데요.
안내문에 따르면 옛 월화정은 지금의 월화정 북쪽 남대천의 철길 위쪽 바위 위에 그 옛날 연화봉 아래 연못으로 전하여 오는 자리에 건축되었으나 시대를 거치며 철거와 재건축을 거치다 2004년에 지금의 자라에 중건을 하였다고 합니다.
강릉 도심투어를 하며 현재의 강릉을 만끽했다면 과거의 강릉을 마주하는 기분이 드는 순간입니다.
조금 더 길을 걷다 보면 노암터널에 이르는데요.
노암터널은 실제로 기차가 드나들던 길목으로 KTX 철로가 신설되면서 원래의 기능은 사라지고 관광지로 탈바꿈한 케이스인데요.
월화거리를 따라 강릉 도심 투어 데이트 코스로 어때요!
무엇보다 노암터널은 큰 사랑을 받았던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강릉 명소가 되었으니 이곳에서도 멋진 추억을 남겨보면 좋겠습니다.
월화거리를 따라 강릉 도심투어 강릉의 스토리를 기본으로 다양한 먹거리와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최고의 데이트 코스가 아닐까 합니다.
이번 주말 걸어보는 건 어떨까요?
꼭 연인이 아니어도 친구와 함께여도 좋은 코스입니다.
⭐위치: 강원도 강릉시 경강로 2111
- #강릉
- #월화거리
- #도심투어
- #데이트코스
- #강릉데이트
- #강릉중앙시장
- #강릉가볼만한곳
- #강릉여행
- #강릉여행코스
- #강릉시
- #동해안여행
- #바다여행
- #봄여행지
- #국내여행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