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하고 나면 마치 안 씻은 것처럼 온몸이 간지러운 분들 있으시죠? 깨끗하게 씻지 않아서 간지러운 거라 오해하는 분들도 있지만, 사실 특히 요즘처럼 추운 겨울철엔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면서 소양감(가려움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간지러움을 유발하는 샤워 방법”

특정 피부병이 있거나 하지 않는데도, 유독 씻고 나서 더욱 간지러움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으시죠? 그렇다면 본인의 샤워 방법이 어떤지 확인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간지러움을 더욱 유발하는 습관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뜨거운 물로 오랫동안 샤워를 할 때

요즘처럼 추운 겨울엔 아침에 일어나 욕실로 들어가는 게 마치 고문처럼 느껴지는 수준입니다. 그래서 샤워를 하거나 목욕을 하면서 따뜻한 물로 차가워진 공기와 몸을 녹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요즘 같은 날씨엔 너무 뜨거운 물로 오랫동안 샤워를 하게 되면 피부 장벽을 손상시키는 것과 함께 피부 유수분 균형을 깨뜨려 더 간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2. 때수건, 때 타월로 강하게 문지를 때

때수건이나 거친 샤워 타월을 피부에 강하게 문지를 경우에도 간지러움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일시적으로 간지러움이 해소될 수 있으나, 강하게 문지를 경우 피부를 보호하는 각질까지 벗겨지거나 피부에 상처를 내어 오히려 다른 피부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너무 잦은 샤워, 세정력이 강한 비누를 사용할 때

여러분은 하루에 샤워를 몇 번 하시나요? 평소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가 아니라면 겨울철 샤워는 자주 하는 것은 가려움증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세정력이 강한 보디워시나 비누를 사용할 경우 더욱 피부 보호막을 손상시키는 행위입니다.

4. 수질 또는 배관 상태가 좋지 않을 때

우리나라 수돗물은 다른 나라에 비해 뛰어난 수질을 자랑하지만, 샤워기가 오래된 경우 또는 집이 지어진지 오래되어 수도관이 노후됐을 경우 수질이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배관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겨울철 샤워는 이렇게 하세요!”

그렇다고 안 씻을 수도 없고.. 찬물로 샤워할 수도 없는 노릇! 그렇다면 간지러움을 유발하지 않는 샤워는 어떻게 하는 걸까요?

1. 약 40도 이하의 물로 10-20분 안에 샤워 끝내기

2. 목욕 횟수를 늘리지 않고, 산성이 낮은 보디워시를 사용하기

3. 때수건이 아닌 부드러운 샤워 타월로 씻어내기

4. 수건으로 몸을 닦을 때 강하게 문지르지 않고 톡톡 닦아내기

5. 샤워 직후 로션이나 크림으로 충분히 보습하기


“샤워 습관을 바꿔도 간지럽다면?”

위와 같은 방식대로 해도 온몸이 간지럽다면, 샤워 습관 때문이 아닌 평소 가려움증이나 피부건조증. 아토피 및 지루성 피부염 등의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피부과에 내원하여 전문의와 상담하여 원인 파악 및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title":"샤워 후 간지러운 이유? 겨울철 샤워는 이렇게 하세요!","source":"https://blog.naver.com/osan_si/223696432763","blogName":"오산시 블..","domainIdOrBlogId":"osan_si","nicknameOrBlogId":"오산시","logNo":22369643276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