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의령 궁도경기장 홍의정

의령군블로그기자단 박현숙

봄에는 벚꽃나무가 만개하여 설레는 풍경을 선사하고 가을에는 노란 은행잎이 가득해 황금빛 경관을 선사하는 주변으로 경남 의령의 궁도경기장 홍의정이 있습니다.

쉽게 들어갈 수 있는 건물이 아닌가 하여 주변으로는 자주 다녀보았는데 살짝 들어가보니 낯설지 않은 과녁이 있는 홍의정 궁도장의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몸과 마음을 수련하며 건강하게 하는 우리 민족 전통 궁술, 활쏘기 국궁을 할 수 있는 의령 궁도경기장 홍의정을 다녀왔어요. 문화재청에서는 택견, 씨름에 이어 활쏘기를 2020년 7월 30일 국가무형문화재 제142호로 지정하였다고 해요.

경남 의령군 가계면에 위치한 궁도장 홍의정은 20면적 966.02㎡에 2층 4개 동으로 어우러져 있고 주변은 풀숲이 인접해 있어 청정 자연에서 국궁을 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소중한 전통무예인만큼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고 알려지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궁도는 예로부터 우리민족에게 가장 대중화된 무예이자, 심신단련과 호연지기를 기르는 방편 중 하나로 여겨졌습니다. 어린 시절 접하면 더없이 좋을듯하고 중년을 지나고 보니 집중하며 체력을 키우며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궁도가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아쉽게도 궁도를 하는 장면은 직접 보지는 못했는데 차분한 분위기의 궁도장풍경을 느낄 수 있었어요. 홍의정은 의령의 대표위인 홍의장군 망우당 곽재우의 임진 충의대절을 기리어 홍의정이라 명명했다고 해요.

잔디 깔린 궁도장에는 정심정기, 일소천금, 동진동퇴 등의 사자성어가 새겨져 있어요. 궁도를 함에 필요한 마음가짐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일상을 사는 현대인에게도 긴요한 의미가 아닌가 싶습니다.

초록잔디 너머로 6개의 과녁이 놓여져 있습니다. 대한궁도협회 대회 규정에 맞는 규정에 따라 과녁과 과녁 사이의 거리와 사대 중심점에서 관저 중심까지의 거리가 설계되었습니다.

활쏘기를 직접 해본 것은 아니지만 궁도장을 둘러보는 자체로도 마음이 평온해지고 넓어지는 기분입니다. 자연을 벗삼아 안팎으로 기운을 기르고 챙겨보는 소중한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보입니다.

홍의정 주변으로 다양한 운동시설과 걷기좋은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으니 여유로운 마음으로 다녀가세요.

{"title":"경남 의령 궁도경기장 홍의정","source":"https://blog.naver.com/uiryeonginfo/223526319787","blogName":"경상남도 ..","blogId":"uiryeonginfo","domainIdOrBlogId":"uiryeonginfo","nicknameOrBlogId":"경상남도 의령군","logNo":22352631978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