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전
힐링 사찰 영주 포교당
영주 포교당
🏠주소: 경북 영주시 중앙로 63번 길 41-10
✅편의시설: 공중화장실 및 공영 주차장 이용 가능
☎️문의처: 054-632-3767
🚗주변 가볼 만한 곳: 365전통시장, 구성공원, 삼판서 고택
힐링 사찰 영주 포교당
따듯한 봄인 지금 영주는 여행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영주는 가볼 곳도 많은데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곳은 영주시민의 쉼터이자 꽃 피는 봄이면 많은 사람이 찾아올 구성공원과 가까운 곳에 있는 도심 속 사찰이자 포교당으로도 불리는 영주 포교당입니다.
영주에는 부석사, 흑석사, 동천사 등 많은 사찰이 있는데요, 산속에 있는 사찰 외에도 도심에 있어서 언제든 편안하게 찾을 수 있는 사찰이 있습니다. 그곳이 바로 영주 포교당입니다.
영주 포교당은 16교구 본사 고운사의 말사로 홍법사로도 불립니다. 1940년 현재 위치인 영주동으로 옮겨져 1911년에 대웅전을 중건, 1970년에 중창했고, 대웅전은 정면 5칸, 측면 3칸의 팔작지붕 구조입니다.
큰 사찰에는 천왕문이 있어 악한 것은 막아주는 사천왕상이나 사천왕 탱화가 모셔져 있지만 작은 사찰은 생략하거나 문 입구에 금강역사 또는 사천왕 탱화 일부가 그려져 있는 경우가 있는데 영주 포교당 대문은 금강역사 탱화가 있어서 나쁜 것을 막아주는 것 같았어요.
문을 들어서면 인자한 미소로 맞아주는 보살 불화와 연꽃 벽화가 있습니다.
봄을 맞이하고 이곳 영주 포교당을 방문한 사람들을 맞아주는 귀여운 다육이 화분도 볼 수 있었어요.
이곳은 영주 포교당의 대웅전인데요, 앞쪽에는 탑 3개가 뒤쪽에는 구성공원이 마치 호위 무사처럼 사찰을 지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단청 되어 있는 모습이 아름다운 사찰입니다.
대웅전은 석가모니 부처님을 주불로 모신 전각을 말하는데요, 중앙에 석가모니불 좌 아미타불 우 약사여래불이 양쪽으로 협시불로 모셔져 있어 삼존불을 모신 곳입니다.
삼존불 왼쪽에는 탱화가 있는데 불법을 수호하고 불자를 보호해 주는 104위 호법 신중 탱화와 옆에는 칠성탱화가 나란히 모셔져 있답니다.
영주 포교당에는 각자의 소원을 담아 모신 작은 부처님인 원불도 있어요.
삼존불의 오른쪽에는 원불과 불상이 있는데 영화 신과 함께를 보신 분은 지옥에 대해 아실 것 같은데요. 지옥에 떨어진 중생을 구해주는 보살인 지장보살입니다.
영주 포교당에는 두 개의 탑이 있는데요, 이곳이 고려 시대 사찰의 터였던 사지로 법당 앞 좌우에 통일신라시대와 고려 시대의 것으로 보이는 석탑과 석등의 부재가 남아 있습니다.
대웅전을 바라보면서 오른쪽에 있는 것은 탑신석 3매, 옥개석 4매가 남아 있어 오층 석탑이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고, 8각 받침돌은 원래의 것은 아니지만 조성 수법으로 보아서 고려 초기의 석탑으로 보인답니다.
왼쪽의 석탑은 탑신석 4매와 옥개석 3매로 구성되어 있고, 1층과 2층의 탑신석은 고려 후기 조성된 것으로 추정, 3층 이상의 것은 조선시대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해요.
탑 옆에는 석등이 있는데요, 고려 초에 조성된 것으로 보이며 붉을 밝히는 창, 기둥, 받침으로 구성되어 있고 지붕돌은 없습니다. 석등에도 상이 새겨져 있습니다.
왼쪽 탑에는 한 쌍의 칼을 들고 있는 상이 그려져 있는데 금강역사를 그린 것인지 어떤 것을 표현했는지는 설명이 없어서 알 수 없었어요.
영주 포교당은 구성공원과도 가까운 곳에 있으니 구성공원에서 운동도 하고 이곳에 들려서 잠시 쉬어가며 기도를 하며 소원을 빌어보는 건 어떨까요?
영주는 가볼 곳도 많고 먹거리도 많으니 따뜻한 봄 영주를 방문하셔서 즐거운 추억 만들어보세요 ☺️
*설명 출처 : 영주 포교당 안내문, 디지털 영주문화대전
- #영주포교당
- #영주사찰여행
- #영주여행
- #영주가볼만한곳
- #힐링사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