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시간 전
수원 실내 가볼 만한 곳 일월수목원 온실! 진행 전시 추천 ☆
"본 콘텐츠는 수원시 SNS 시민 서포터즈가 취재한 내용입니다."
24절기 중 비가 내리고 봄기운이 돌기 시작한다는 우수가 지나자마자 실내 가볼 만한 곳 '일원 수목원'을 찾았습니다. 외부 날씨는 다소 차가웠지만, 전시 온실은 따듯할 것이란 생각으로 찾았는데요. 방문자 센터 1층 햇빛 정원에서는 <봄의 전령 나비와 미리 만나 봄>이라는 전시를 하고 있어, 봄기운이 성큼 다가온 느낌이었습니다.
경기 수원시 장안구 일월로 61 일월수목원
운영시간 09 : 00~17 : 30
화~일요일
월요일 휴무
일월수목원 방문자 센터 로비 통창 밖 잔디광장과 일월 호수 풍경은 뷰 맛집이라 해도 될 정도로 멋진 풍경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누구나 무료 관람입니다.
일월수목원 이용 요금
-19세 이상 수원시민 2,000 다자녀 1,000, 개인 4,000 단체 3,000
-무료 대상 65세 이상 6세 이하 등
야외 식물원과 전시 온실을 제외한 방문자 센터 1층은 무료 관람 공간입니다. 햇빛 정원 전시 또한 무료 관람할 수 있는데요. 현재 <봄의 전령 나비와 미리 만나 봄>이라는 주제로 남방 노랑나비 등 나비 4종 2,000개체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나비 표본과 창문 안에서 힘차게 날개짓하는 나비도 감상할 수 있어, 마치 봄을 맞는 느낌이었습니다.
전시 <봄의 전령 나비와 미리 만나 봄>
2025. 2.18. ~ 2025. 4. 20.
식물 갤러리에는 식물만 감상하는 것이 아닌 <명언과 함께하는 식물 갤러리> 전시로 각 화분 앞에 선별된 명언이 함께 전시되고 있는데요. 식물 감상과 함께 명언을 읽으며, 마음을 잇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식물 상담실
이용 시간 10 : 00~17 : 00
책상 위에 비치된 상담지에 질문을 남겨 놓으면, 메일로 답변 회신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뿐 아니라 데스크 위에는 다양한 나무 정보와 함께 분갈이하는 방법 등을 접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전시 <정원가, 다산>
2024.12.15. ~ 2025.6.15
다산 정약용은 수원 화성의 건축에 일조한 인물로 그는 생전에 많은 거처를 옮기면서 정원을 조성하고 경관을 향유하였다고 하는데요. 수원 화성을 설계한 다산의 정원 문화를 재현한 전통 정원 문화를 접해볼 수 있는 전시인 것 같습니다.
식물학자의 방
식물 왕이라 불린 정도로 많은 나무를 심었다는 정조 임금과 세계적인 육종학자 우장춘 박사, 임목육종학자 현신규 박사, ‘기적의 볍씨’라고 불린 통일벼를 개발한 허문회 박사 등의 소개와 식물표본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정조 임금께서는 수원에 소나무, 버드나무, 뽕나무, 벽오동 나무 등 많은 나무를 심었다고 합니다.
수원 실내 가볼 만한 곳 일월수목원 전시 온실 외에 방문자 센터 1층 전시실인 식물학자 방 전시실까지는 무료 관람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따듯한 전실 온실의 식물들도 궁금하시죠? 꼭 둘러봐야 할 공간인 것 같습니다.
본격적인 실외 식물원 관람에 앞서, 게이트 앞에 있는 일월수목원 푸른 스탬프 투어 용지를 이용, 곳곳을 둘러보며 확인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실내 가볼 만한 곳 일월수목원 전시 온실 내부는 봄날처럼 포근한 온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건조기후를 테마로 한 식물들 앞에서 추억 사진 남겨 보는 건 어떨까요?
사계절 꽃을 볼 수 있는 캥거루 발톱이라는 이름을 지닌 식물인데요. 노란색, 주황색, 분홍색 등의 색상을 지녔습니다. 서너 곳에서 자라고 있어, 찾아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다육식물, 호주매화, 물병 나무, 닭벼슬 나무, 올리브 나무 등 싱그러움을 더해주는 나무들 감상하며 조금 남은 추위를 잊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추울 때는 실내에서 보는 어떤 꽃이라도 다 예쁜 것 같은데요. 일월수목원 전시 온실에서 보는 꽃들 감상하며 봄을 기다려 보는 것 어떨까요.
지난해 방송되었던 ‘눈물의 여왕’ 촬영지이기도 한 전시 온실 핫스팟입니다. 주말에는 줄 서서 기다렸다 인증 사진을 찍을 정도로 인기 포토존이라지요.
이번 식물원 관람은 봄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수원 실내 가볼 만한 곳 일월수목원 전시 온실을 주목적으로 찾았습니다. 봄이 오면 야외 식물원에 식재된 다양한 꽃들을 만나 볼 수 있을 텐데요. 산책 삼아 한 바퀴 둘러보고는 B1 층 가드너의 방을 묘사한 ‘정원사의 방’도 보았습니다.
일월수목원
경기 수원시 장안구 일월로 61
주차장 이용
(주말 및 공휴일 한정) 일월수목원 만차 경우, 성균관대학교 주차장 이용 가능(일월수목원 안내데스크 주차등록 필요)
3시간 이내 2,000 / 3~6시간 이내 3,000 / 6시간 초과~9시간 이내 4,000 / 1일 주차 5000
일월수목원 해설 프로그램
예약 접수/문의수목원과 031-369-2380
- #수원시
- #수원
- #수원특례시
- #일월수목원
- #수원주말
- #수원연휴
- #삼일절연휴
- #수원실내
- #수원실내놀거리
- #수원수목원
- #영흥수목원
- #수목원추천
- #온실
- #수원전시
- #수목원전시
- #눈물의여왕
- #주말에가볼만한곳
- #주말아이와함께
- #수원가볼만한곳
- #경기가볼만한곳
- #3월수원
- #수원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