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울산역 편의시설, 카페 및 식당, 주차장 대중교통 정보 등 꿀팁 총정리

타지와 울산을 잇는 대표적인 대중교통인 KTX, SRT 등 기차를 탑승하러 KTX 울산역에 가보지 않은 분은 없으시겠죠?!

항상 기차 시간에 맞춰 역을 방문하다 보니, 울산역 내에 어떤 시설이 있는지 미처 다 모르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미리 확인하고 가서 역에서 알차게 시간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2010년에 완공되어 운영하기 시작한 울산역은 울주군 삼남읍에 위치해 있습니다.

번화가에서 다소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객이 상당히 많은 역이며, 이용객이 증가하면서 역 내 공간이 비좁게 느껴짐에 따라 공간 확장까지 하여 현재는 상당히 시설이 잘 되어 있는 역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는 서울 경기권을 포함한 전국 지역으로 이동하는 분들의 대표적인 대중교통으로 인지되고 있지요.

울산역 내부는 항상 깨끗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해가 미처 다 뜨지도 않은 새벽 시간부터 늦은 밤까지, 계속해서 탑승객들이 오가는 장소임에도 불구하고 바닥에 쓰레기 하나 떨어져 있지 않아 놀라웠던 적이 있는 역사입니다.

울산역은 첫 기차가 운행될 때부터 마지막 기차가 도착하는 시간까지, 거의 하루 24시간 중 20시간 정도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여러 상가들이 영업을 시작하는 시간은 보통 새벽 6~7시 정도입니다.

KTX, SRT, 기타 기차 이용하기

먼저 울산역을 찾는 분들의 주 목적은 기차를 탑승하는 것일 테니, 기차 탑승 방법부터 가볍게 살펴보겠습니다.

요즘에는 다들 모바일 어플 또는 PC 웹으로 기차를 사전 예매한 후 방문하실 겁니다.

만약 기차를 놓치는 등 사유로 환불이나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역 내 창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현장에서 매표를 하려는 분들은 자동발매기를 이용하여 매표하실 수 있고요.

'내일로' 등 특수한 혜택을 받아 매표하고자 한다면 매표창구를 이용하여 직원의 안내를 받으셔야 합니다.

역 내 곳곳에 벤치가 만들어져 있으니, 기차를 기다리는 동안에는 앉아 쉬도록 합시다.

기다리는 분들을 위해 상시 TV를 틀어놓고 있으며, 기차 시간을 틈틈이 확인할 수 있도록 전광판도 곳곳에 설치해 두었습니다.

열차 출발 15분 전에는 플랫폼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너무 일찍 이동하면... 겨울엔 춥고 여름엔 덥습니다!)

1번 플랫폼에는 부산 방면 기차가 정차하고, 2번 플랫폼에는 서울 · 수서 · 대전 · 동대구 방면 기차가 정차합니다.

아무래도 서울 경기권으로 이동하는 탑승객이 많다 보니, 2번 플랫폼은 항상 북적이는 편입니다.

무거운 짐이 있거나 휠체어를 이용하는 분들을 위해 엘리베이터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만약 기차 탑승 시 도움을 받아야 한다면, 직원분을 호출하여 탑승 지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플랫폼으로 가는 길목에도 팝업스토어(?)가 생겼습니다.

지금은 날씨가 워낙 춥다 보니, 임시로 가게 영업을 중단한 상황인데요. 날이 따뜻해지면 상가가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

플랫폼은 지상 3층 높이에 조성되어 있으며, 하루에도 몇 번씩 기차가 통과하곤 합니다.

울산역에서부터 부산역까지는 불과 20분 남짓이면 도착할 수 있고, 종점인 서울역까지도 빠르면 2시간 20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동 시간이 단축되다 보니, 타지를 오가는 분들은 더욱이 울산역 KTX, SRT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하루 평균 울산역을 이용하는 사람 수는 3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플랫폼에는 추위와 더위를 피할 수 있는 고객 대기실도 조성해 두었습니다.

내부에서는 항상 히터 또는 에어컨이 가동되고, TV를 보며 시간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서울 방면 2번 플랫폼에는 작은 편의점도 운영하고 있으니, 역사를 벗어나 플랫폼으로 올라왔을 때도 가볍게 음료류나 간식거리를 구매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역사 내 입주 상가

역 내에는 바쁜 이동 중에 식사를 챙겨 할 수 있도록 여러 식당들도 운영 중입니다.

도시락, 한식, 분식류 등 여러 가지 음식 종류가 있어서 취향껏 고를 수 있고, 요리에 따라 먹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다르다 보니 여유 시간을 감안하여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식당들은 주로 7~8시는 넘어야 운영하기 시작하므로, 너무 이른 시간에 방문한다면 카페 또는 편의점에서 가볍게 샌드위치 종류를 구매하는 방법을 고려하셔야겠습니다.

기차 시간에 맞춰서 역에 도착하는 분들이 많다 보니, 식당보다 카페 이용객이 더 많지 않을까 합니다.

울산역 내에는 총 4곳의 카페가 운영 중이고요.

이곳에서 빵과 같은 디저트 종류를 구매할 수도 있으니 가볍게 허기 달래는 용도로도 좋겠습니다.

일부 카페는 당일 승차권 제시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도 하니, 미리 혜택 여부를 확인한 뒤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예전에 비하여 팝업스토어 수도 부쩍 증가하였습니다. 울산 내 간식류를 판매하는 향토 기업 등이 팝업을 운영 중인데요.

울산배를 활용하여 배빵을 만드는 '소월당', 울산 사람이라면 다들 알고 있는 대표 빵집 '윤연당', 수제 막걸리로 타지까지 진출한 '복순도가', 그리고 목포 유명 간식인 '황박사 쫀디기' 등 사진으로 미처 담아오지 못한 곳까지, 꽤 많은 스토어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런 스토어에서 방문 기념 간식을 구매할 수도 있고, 지역 대표 먹거리를 이동 중에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어 좋습니다.

울산역 이용객이 많이 증가함에 따라 공간이 비좁다는 평가가 많았고, 2020년에는 2층까지 확장하여 이용객들을 위한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2층에는 넓은 베이커리 카페가 입점되었으며, 꽤 많은 벤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간식을 사 먹기에도 좋고, 그저 앉을 곳을 찾는 분들에게 쉼터로 이용되기도 하지요.

역사 내 편의시설

그 외에도 다양한 편의시설이 있는데요.

여행객들을 위한 물품 보관함이 있어서 캐리어를 보관하거나 타인에게 물건을 전달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칸은 2시간 이용 요금이 1,500원이며, 특대형 칸은 2시간에 3,000원입니다.

보관 시작한 후로 12시간까지는 1시간마다 500원씩 요금이 추가됩니다.

곳곳에 설치된 자판기뿐만 아니라, 휴대폰 충전 머신도 있습니다. 이 시설은 08:00~22:00 사이에만 운영되는데요.

휴대폰 충전은 1,500원 / 보조배터리 대여는 2,000원이며, 휴대폰 완충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90분입니다.

급하게 배터리 충전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보조배터리는 상당히 넉넉하게 준비되어 있으니 급할 때 여유 있게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역 한편에 만들어진 네일아트숍 '섬섬옥수'에서는 무료 네일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평일 10:00~18:00 사이로 운영시간은 정해져 있고요.

기차를 기다리는 동안 손톱관리 + 영양, 네일아트 중 선택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용하기 위해서는 당일 승차권이 있어야 하는 점 참고하시구요.

울산을 여행차 방문하는 분들을 위해 관광안내소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관광 지도, 여행지 추천, 교통편 안내 등 여러 가지 여행 관련 정보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상주하며 정보 제공을 도와드리는 직원도 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 가이드북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주차장 및 대중교통 이용

KTX 울산역을 이용할 때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가 주차장 정보일 것입니다.

울산역에는 4가지의 주차장이 있습니다. 약 617면의 주차공간이 만들어져 있는 A 주차장, 183대 차량이 주차할 수 있는 B 주차장, 장애인 차량만 주차할 수 있는 31대 규모의 장애 주차장, 그리고 231대 차량이 주차할 수 있는 임시주차장입니다.

기본 30분 주차요금이 1,000원이며, 10분당 300원씩 증액합니다.

1일 최대 요금은 9,000원이고, 정기 주차권은 별도로 판매하지 않고 있습니다.

주차요금을 정산할 때는 미리 사전 정산기를 이용하여 주차요금을 지불한 뒤 출차해야 빠르게 이동 가능하고, 불필요한 요금 증액을 예방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이동하는 분들을 위하여 다수의 리무진버스와 시내버스가 울산역 앞에 정차하고 있습니다.

리무진버스는 시내버스에 비하여 상당히 빠른 시간 내 울산 시내까지 이동하고, 편히 앉아 갈 수 있는 좌석버스라 이용 추천드립니다.

역 앞에 정차하고 있는 버스도 상시 많이 있으니, 자가용보다 편히 이동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사전에 노선을 확인한 뒤 이동하세요.

그 외 단체 대형버스 정차하는 곳, 자가용 정차하는 곳이 정해져 있습니다.

차량의 크기에 따라 정차할 수 있는 시간은 정해져 있으며, 정해진 시간보다 오래 정차하고 있을 시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낮이든 밤이든 많은 택시가 대기하고 있으니, 빠른 이동을 위해 택시를 탑승할 수 있습니다.

KTX역 회의실 이용하기

마지막으로 KTX 울산역 이용 꿀팁인 'KTX역 회의실' 정보를 소개합니다.

기차를 탑승하는 역 건물 바로 옆, 별관에는 여러 사무실과 회의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에 회의실을 대여해서, 회의 · 세미나 · 각종 행사를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는데요. 전국의 다수 역에서 회의실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실제로 많은 업체에서 정기적으로 회의실을 이용할 정도로 호응이 좋은 서비스입니다.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사전에 회의실을 예약한 뒤, 정해진 시간에 회의실로 방문하면 됩니다.

울산역은 기차 탑승 건물 바로 옆에 있는 별관의 2층에 회의실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곳에 빔프로젝터와 책상 등이 다 준비되어 있으니, 필요로 하는 분들은 그저 모여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KTX 울산역 회의실 예약하기

이렇게 시설이 알찬 울산역을 샅샅이 살펴보았습니다.

알고 이용하면 더 편리한 울산역! 방문하기 전에 참고하셔서 즐거운 기차여행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해당 내용은 '울산광역시 블로그 기자단'의 원고로 울산광역시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KTX 울산역 편의시설, 카페 및 식당, 주차장 대중교통 정보 총정리","source":"https://blog.naver.com/ulsan_nuri/223772752515","blogName":"울산광역시..","domainIdOrBlogId":"ulsan_nuri","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logNo":223772752515,"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