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준비 총정리 | 수능 시간표 · 수능 준비물 · 멘탈 관리법
2024년 대학수학능력 시험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11월 16일인 내일이 바로 내년도 대학 신입생 모집을 위한 수능 시험이 치러지는 날인데요. 지금 이 순간 떨리는 마음으로 내일 시험을 준비하고 있을 전국의 고3 수험생 & 재수생 여러분을 위해 수능 준비 사항을 정리해 보았어요. 수능 D-1일. 어떤 것들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수능 시험 준비물 (필수품)
수능 시험 당일 꼭 챙겨야 하는 필수 준비물은 수험표와 신분증이 있습니다.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기간 만료 전 주민등록번호 표시가 된 여권으로 확인이 가능해요.
수험표 분실에 대비해 응시원서에 붙인 것과 같은 비상용 사진 1매도 추가로 준비해 두면 좋은데요. 깜빡하고 수험표를 챙기지 않았거나 분실한 경우 시험 당일 오전 8시까지 사진과 신분증을 가지고 시험장 시험관리본부에 방문하면 수험표를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수능 당일 챙기면 좋은 물건
수능 시험장에 가지고 가면 좋은 물건으로는 휴대 가능한 물품으로는 흑색 연필, 0.5mm 흑색 샤프심, 지우개, 컴퓨터용 사인펜, 흰색 수정테이프과 같은 개인 필기구가 있습니다. 수정테이프의 경우 감독관에게 요청이 가능하지만 번거로울 수 있으므로 개인적으로 챙겨가는 것도 좋아요. 흑색 연필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한 개 정도 준비해 가면 좋습니다.
필기구 중 샤프와 사인펜은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평가원이 일괄 지급하고 있는데요. 흑색 연필과 샤프심은 휴대가 가능하나 개인 샤프는 소지 금지 물품이므로 사용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시험장에서는 점심과 및 음용수가 따로 제공되지 않으니 물, 점심 도시락, 간식 등도 개인이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제, 두통약, 마스크, 손소독제, 휴지와 같은 개인 상비약을 챙겨가는 것도 좋습니다. 간식은 초콜릿 등 평소에 먹었던 것들을 위주로 챙겨주세요. 더불어 수능 한파에 대비한 얇은 겉옷이나 담요를 추가로 챙겨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휴대 가능한 아날로그시계도 준비하면 도움이 되는데요. 시계는 통신·블루투스·결제 기능,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가 없는 것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시침, 분침, 초침으로 이루어진 아날로그시계만 반입이 가능하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 코로나19 확진 수험생은 KF94(또는 동급) 마스크 상시 착용 강력 권고, 의심 증상 수험생은 KF80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 착용 강력 권고
수능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
수능 시험장에서는 시험의 공정성을 위해 반입 금지 물품을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반입 금지 물품을 소지하고 있다 적발되면 부정행위로 처리돼 시험이 무효 처리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으로는 휴대전화, 스마트 기기(스마트워치 등), 디지털카메라, 전자사전, MP3 플레이어, 태블릿 PC, 카메라 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결제·통신(블루투스 등) 기능이 있는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가 있는 시계, 전자 담배, 통신(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이어폰 등 모든 전자기기의 반입이 금지됩니다.
반입 금지 물품을 부득이하게 시험장에 가지고 갔다면 해당 물품은 1교시 시작 전 감독관에 제출해 주세요!
✅ 시험 중 적발 시 압수 조치되는 물품: 투명종이(일명 기름종이), 연습장, 개인샤프, 예비마킹용 플러스펜, 볼펜 등
✅ 시험 중 적발 시 즉시 부정행위 처리되는 물품: 교과서, 참고서, 기출문제지 등
✅ 휴대 가능 물품 외 모든 물품은 매 교시 시작 전에 가방에 넣어 시험실 앞에 제출
수능 시간표
수능 시험 당일 수험생은 오전 8시 10분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합니다. 1교시인 국어는 오전 8시 40분부터 시작하며, 5교시 제2외국어/한문 과목의 시험까지 모두 마치는 시간은 오후 5시 45분입니다. 수능 시간표는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1
수능 시험 전 컨디션 · 멘탈 관리법
수능 시험 당일에는 적어도 오전 8시 10분 이전까지 시험장에 도착해 차분하게 시험을 치를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상의 컨디션 유지를 위해 수능 전날에는 12시 이전에 취침해 최소 6~7시간 숙면을 취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숙면을 위해 잠들기 30분 전에는 휴대폰을 비롯한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문제를 풀거나 밤을 새우는 일은 지양하세요.
수험 전날과 당일은 소화가 어려울 수 있는 자극적인 음식,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시험을 앞두고 몸에 좋은 보양식을 먹거나 평소 먹지 않던 약을 챙겨 먹을 경우 위와 장에 무리를 주거나,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야식을 먹는 것도 다음날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으니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험을 보는 잘 안 풀리는 문제가 나오는 등의 돌발 상황에 대비한 본인만의 마인드 컨트롤 방법을 생각해 두는 것도 좋은데요. 문제가 풀리지 않을 경우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할 것인지, 그냥 넘어갈 것인지 상황에 따른 판단을 미리 정해두면 도움이 됩니다. 흔들리지 않는 멘탈을 위해 자신만의 룰을 세워두세요!
하루 앞으로 다가온 2024학년도 수능 시험! 전문가들은 하루 앞으로 다가온 수능 시험을 잘 치르려면 준비물 목록을 미리 확인해 당황하지 않도록 대비하고, 무리한 공부를 피해야 한다고 입을 모아 말하는데요. 오늘 하루 만큼은 시험에 대한 부담감과 긴장을 덜어내고, 시험이 끝나면 하고 싶은 버킷리스트를 작성해 보며 긍정적인 생각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전국의 수험생 여러분 모두 수능 시험장에서 멋진 실력을 발휘할 수 있기를 오산시가 응원합니다!
- #수능
- #대학수학능력시험
- #수능시험
- #수능준비물
- #수능반입금지물품
- #수능도시락
- #수능컨디션
- #수능멘탈관리
- #수험표
- #수능수험표
- #수능필수품
- #수능준비
- #수험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