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부여군, ‘소부리 커뮤니티케어센터’ 조성 추진!
부여군, ‘소부리 커뮤니티케어센터’ 조성 추진!
세대 통합형 종합 커뮤니티 공간 구축을 통해 지역공동체 활성화 꾀한다!
부여군(군수 박정현)이 ‘소부리 커뮤니티케어센터(이하 센터)’ 조성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 의지 구현에 나섭니다.
사회커뮤니티 활성화와 지역일자리 창출에 따라 지역주민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기초생활 인프라 공급을 통해 복지커뮤니티 거점시설을 조성하겠다는 취지인데요.
센터는 2021년 도시재생인정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된 이후 지난해 건축기획업무를 완료했습니다.
올해는 설계공모를 통해 설계를 완료하고 2024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해 준공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합니다.
군은 부여군 평생학습관 인근 부지(쌍북리 173-2번지 일원)에
83억 3,300만원을 투입해 지상 4층 규모의 1개동을 설립할 예정입니다.
각 층은 △키움공간 △함께공간 △어울림공간으로 나눠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전 세대가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집니다.
🔔키움공간
✔ 마을육아놀이방은 간단한 영유아 실내놀이시설과
육아나눔방을 조성하고 보호자휴게소와 유아전용화장실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 영유아 부모들의 자발적인 운영과 학부모 커뮤니티
형성을 유도하여 육아공동체 활성화
✔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장난감‧도서 등을 대여할 수 있는
소부리장난감대여소도 갖출 예정입니다.
이로써 ‘키움공간’은 출산율이 저조한 소멸위기도시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분위기 전환을 시도하는 첫수가 될 전망입니다.
부모 및 예비 부모가 가진 육아에 대한 스트레스를 덜고 신혼부부의 자녀계획에 긍정적 변화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함께공간’과 ‘어울림공간’은 좀더 포괄적인 대상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합니다.
지역주민이 자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실내체육시설을 조성하고
상호교류, 정보제공의 공간으로 활용할 라운지나 소모임실 등을 마련한다는 구상인데요.
특히 평생학습관 등 관련 기관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 특화형 도시재생거버넌스 체계도 구축해나갈 방침입니다.
내년 말 준공을 목표로 지금까지 철저히 세운 계획을 잘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소부리커뮤니티케어센터
- #부여커뮤니티케어센터
- #세대통합형종합커뮤니티공간
- #부여군
- #부여
- #부여군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