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역사 지킴이, 광명지역문화해설사를 아시나요?
광명의 문화를 답사하다, 광명의 역사를 탐험하다
광명지역문화해설사를 아시나요?
무심히 길을 걷거나, 기억에 남을 만한 국가적 이벤트가 있거나, 대규모의 재개발로 도시의 모습이 크게 바뀌거나 할 때…
오래 전, 내가 살고 있는 이 곳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그 때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가 궁금해질 때가 있습니다.
물론 이런 궁금증은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이내 사라지기 일쑤지만, 그래도
그럴 때마다, 속 시원한 답을 누군가가 알려 준다면 정말 좋겠다는 막연한 바람이 있었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그런 질문에 해답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광명을 흐르는 역사, 그 역사를 담은 장소와 인물, 그것에 얽힌 이야기들…
내가 사는 도시에 깃든 그것들을 지키고 보존하는 광명의 역사 지킴이들입니다.
광명지역문화해설사
이들은 광명문화원 소속으로 활동하는 시민강사들이며, 누구보다 광명을 사랑하고, 광명의 이야기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입니다. |
또한 광명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광명의 역사적, 문화적 지식을 시민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 확산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지요.
여러 활동들 중 ‘광명문화답사’, ‘광명역사탐험대’ 사업은 관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광명의 역사적 상징성이 큰 장소와 인물을 알아보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큰 호응을 받으며 수 년째 이어오는 대표적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광명문화답사
관내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연간 사업입니다.
어린이들은 지역문화해설사들과 함께 조선 중기의 청백리 오리 이원익 대감을 만날 수 있는 충현박물관과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의 흔적과 아픔이 새겨 있는 광명동굴을 직접 방문하여 그 곳에 얽힌 자세한 이야기와 역사적 의미를 새기며 즐겁게 지역문화를 접합니다.
광명역사탐험대
관내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해설사들이 학교로 찾아가 시청각 교육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합니다.
학생들은 2시간 동안 해설사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도 듣고, 활동지와 퀴즈도 폴면서
오리 이원익, 무의공 이순신, 민회빈 강 씨 등 광명시와 인연이 있는 다양한 역사 인물들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알아갑니다.
지역문화해설사들은 이 밖에도 해마다 5월에 펼치는 오리문화제, 광명역사 인형극 등을 기획하고 참여하며 지역 문화 보존과 역사 알리기 등의 활동을 활발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는 이곳!
광명지역문화해설사가 있습니다.
광명문화원 홈페이지: https://www.gmcc.or.kr
- #광명지역문화해설사
- #광명문화원
- #광명역사
- #광명역사탐험대
- #광명문화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