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로운 마음

꺼지지 않는 용기

여주 의용소방대

지역 사회의 안전 파수꾼인 의용소방대원들의 활약이 눈부시다. 투철한 봉사 정신과 사명감으로 각종 재난 현장에서 묵묵히 임무를 수행하며 소방의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다. 여주 의용소방대를 이끌고 있는 유인근·함정화 회장을 만나 그들의 특별한 발자취를 따라가 봤다.

글. 두정아 사진. 박시홍


(왼쪽부터) 양성모(강천남성의용소방대), 이공재(산북남성의용소방대장), 김문래(세종대왕남성의용소방대),

배삼선(가남여성의용소방대장), 유인근(여주남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 함정화(여주여성의용소방대 여성회장),

박폭우(여주남성의용소방대), 성인환(북내남성의용소방대), 권치영(수난구조전문의용소방대)

여주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지키는 든든한 울타리

130년의 유구한 역사를 지닌 의용소방대는 재난 현장에서 화재진압 보조와 화재 예방 활동에 관한 업무를 돕는 자원봉사단체다. 현재 전국 3,921개대 10만여 명이 명실상부한 재난방재의 한 축으로 활동 중이며, 소방업무를 보조하고 주민 생활안전을 위한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의용소방대는 갑오개혁 이후 개항지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민간 소방조가 시초다. 해방 이후 혼란한 시기, 의용소방대는 국가 안전을 지키기 위해 곳곳에서 봉사를 펼쳤고 한국전쟁 이후에는 전후 복구사업에 앞장섰다. 1954년 전국적으로 의용소방대를 조직했으며 1958년 소방법 제정 시 의용소방대 설치규정에 따라 법제화됐다. 1975년 민방위 발족 후에는 시·군 조례로 의용소방대를 조직해 운영해 오다가 1992년 광역자치체제로 전환되면서 설치규정이 시·도 조례로 바뀌었다. 의용소방대의 선발은 공개모집 또는 수시·추천 모집으로 이뤄지며, 관할 소방서장이 임명하게 된다. 의용소방대의 활약은 연일 각종 매스컴에 보도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강원도 대형산불과 태안 앞바다 기름유출사고, 광주 아파트 붕괴 사고 등 각종 재난 현장에서 헌신적인 봉사를 펼친 의용소방대의 활약상이 조명되기도 했다.

여주 의용소방대는 13개대 376명(2023년 기준)의 대원이 여주의 안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든든한 울타리 역할을 자처하며 희망을 전하고 있다. 올해에만 112차례에 걸쳐 화재진압 보조와 구조구급, 홍보 캠페인, 소방안전순찰,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 여주소방서의 박선용 소방관은 의용소방대에 대해 “소방대원 뒤에서 묵묵히 보조 역할을 해주시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라고 말했다.

다음은 여주 의용소방대 유인근 남성연합회장과 함정화 여성연합회장과의 일문일답.

Q. 의용소방대 활동은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셨나요?

유인근 회장(이하 유) 올해로 활동한 지 25년째가 되었습니다. 당시 지역을 위한 봉사 활동을 시작하려던 참이었는데, 소방관인 처남을 통해 의용소방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대원 모두 본업이 따로 있음에도 지역 사회를 위해 아낌없이 활동을 펼치는 모습에 깊은 감명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함정화 회장(이하 함) 지인의 추천으로 의용소방대를 처음 알게 됐습니다. 낯을 많이 가리는 성격이었는데, 대원들이 잘 이끌어주고 함께 단합하며 활동하다 보니 어느덧 18년이라는 시간이 흘렀고 이렇게 직책도 맡게 되었습니다. 임기를 마치는 날까지 최선을 다해 봉사할 예정입니다.

Q. 남성의용소방대와 여성의용소방대는 각각 어떤 역할을 하시나요?

공통적으로 의용소방대는 지역 방재의 구심조직으로서 재난 현장 보조와 산불 예방 캠페인, 불우이웃돕기, 심폐소생술 교육 등을 수행합니다. 남성의용소방대는 화재 등이 발생했을 때 소방대원을 도와 잔불 진화에 나서는 등 직접적인 현장에 투입됩니다. 여성의용소방대의 경우 생수와 음식 제공 등을 통해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의 현장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주 의용소방대가 외상환자 평가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Q. 의용소방대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사명감과 투철한 봉사 정신입니다. 맡은 일에 대한 애정과 애착도 필요합니다. 사건이 일어나면 긴급하게 현장에 나가야 하는 경우가 많아 유기적인 소통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루 종일 집을 비우는 경우도 있는 만큼 가족들의 배려와 응원도 중요합니다. 자녀들에게 엄마가 열심히 봉사 활동을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이해시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Q.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제가 2년 전에 사람을 살려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어느 날 카페를 갔는데 옆자리 어떤 분이 갑자기 고개를 떨구시다가 다시 고개를 들어 올리는 등 이상 증세를 보이셨습니다. 자세히 보니 숨을 헐떡거리고 계셨어요. 마침 그 전날 헐떡 숨이라는 심폐소생술을 배운 터라, 배운 대로 긴급히 심폐소생술을 실시했고 다행히 숨이 돌아왔습니다. 당시 9시 뉴스에도 나왔고, 가족들이 엄청 자랑스러워했던 기억이 납니다.

Q.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이 더 알려지는 계기가 됐을 것 같아요. 이에 대한 교육도 하신다고요.

맞습니다. 심폐소생술은 심정지 이후 4분 이내에 시행되어야 합니다. 학교를 찾아 아이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여주 내 축제나 행사장에서도 심폐소생술 시범과 홍보를 펼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홍보와 교육을 통해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모두가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Q. 가장 힘들었던 현장은 언제였나요?

올봄 관내 골프장 인근에서 한 할머니가 실종이 되셔서 3일 동안 수색이 진행된 적이 있습니다. 다행히 3일 만에 비교적 건강한 모습으로 발견되셨는데, 힘든 수색 과정이었지만 소중한 생명을 구했다는 보람도 동시에 느꼈던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또한, 지난 2021년 강천섬에서 화재가 발생했는데 당시 헬기에서 떨어지는 물을 맞으며 잔불 처리를 했던 순간이 기억납니다. 불길이 한번 붙으면 걷잡을 수 없이 빠른 속도로 번진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던 순간이기도 합니다.

1. 산북면 수해복구 활동

2. 2023년 8월 남한강 실종자 수색지원

3. 겨울철 화재예방캠페인

Q. 가을철 필요한 안전 교육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등산객들이 많아짐에 따라 안전한 산행이 될 수 있도록 산 입구에 안전지킴이 부스를 운영했습니다. 등산객 대상 심폐소생술을 교육하고, 안전한 산행 문화 확산 및 산악사고 방지 홍보, 주요 등산로 순찰·산불 예방 홍보 캠페인 등을 펼쳤습니다.

Q. 여주 의용소방대 활동만의 특징이 있을까요?

남한강을 끼고 있는 여주에서는 수난구조전문 의용소방대 50여 명이 활동 중입니다. 강에서 일어난 각종 사건 사고에 출동해 구조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여주는 수난사고가 많은 편인데 지난겨울에는 강에서 실종된 지 두 달 만에 시신이 발견되는 안타까운 일도 있었습니다.

Q.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관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겨울철 난방기나 전기 코드 등을 한 번 더 관심을 갖고 체크를 하시고, 소화기 점검도 필수입니다. 소화기는 분말이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 정도 분말이 굳지 않게 흔들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Q. 여주 의용소방대가 외상환자 평가 1위를 하셨다고요. 어떤 상인가요?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주최한 제1회 경기의용소방 기술체전이 지난 5월 열렸습니다. 경기도 소재 25개 소방서 소속 의용소방대원 2,300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화재 및 재난 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한 심폐소생술, 외상환자 평가, 구명환 던지기 등 8개 종목을 평가하고 그 점수를 합산해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그 중에서 저희 여주 의용소방대가 외상환자 평가 1위를 했습니다. 가장 어려운 종목에서 1위를 한 만큼 꾸준한 교육과 훈련으로 얻은 기량을 인정받은 것 같아 모두가 보람을 느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가 있으시다면 들려주세요.

여주가 고령 인구가 많다 보니 이에 대한 준비가 많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역에 맞는 어르신 맞춤형 돌봄 안전 서비스를 내년에 추진할 예정입니다. 저희 회장단은 임기가 다하는 그 날까지 여주 시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열심히 봉사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title":"의로운 마음 꺼지지 않는 용기 여주 의용소방대 [2024년_11월호]","source":"https://blog.naver.com/yeojuhangul/223636422839","blogName":"여주시블로..","blogId":"yeojuhangul","domainIdOrBlogId":"yeojuhangul","nicknameOrBlogId":"여주한글","logNo":223636422839,"smartEditorVersion":4,"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