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들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엔데믹 선언 후 한동안 잊혔던 코로나19가 재유행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인데요. 문제는 재확산 중인 코로나19 증상과 냉방병의 증상이 유사해 구분이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특히 두 질환의 초기 증상은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고 해요. 두 증상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오산시가 코로나19와 냉방병의 증상과 차이점을 알려드려요!


냉방병 증상

냉방병은 더운 여름철 환기가 잘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 기기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냉방병 증상으로는 두통,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 초기 감기와 유사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고요. 몸이 으슬으슬 떨리거나,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해지기도 합니다. 또 손발이 붓거나 어깨와 팔 다리가 무겁고 허리, 무릎, 발목 등의 관절에 통증을 느낄 수도 있어요. 소화불량으로 인한 위장장애 및 설사도 냉방병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코로나19 증상

코로나19 감염의 특징적인 증상은 바로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죠. 현재 유행 중인 코로나19는 KP.3 변이 바이러스로 치명률이나 위 중증률은 높지 않으나 전파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KP.3 변이 바이러스 감염 증상은 일반 호흡기 감염병과 거의 비슷한 기침, 몸살, 두통, 가래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코로나19 감염 초기에는 콧물, 재채기, 소화불량, 피로감 등 감기 혹은 냉방병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에요.


냉방병 / 코로나

차이점 구분하는 방법

그렇다면 두 증상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먼저 냉방병은 냉방 기기의 사용을 멈추고 몸을 따뜻하게 해준 뒤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 금세 나아집니다. 다만 냉방병이라고 하더라도 레지오넬라균에 감염된 경우 근육통, 기침, 37.5℃ 이상의 발열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해당 증상이 나타나면 진료를 통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면 코로나19는 독감처럼 고열과 근육통이 심하며 오래 지속되는데요. 전문가들은 고열이 발생하고, 시간이 지나도 목이 아픈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후각 및 미각 상실 증상이 나타나면 코로나19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습니다. 중증으로 갈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이나 어르신은 검사 후 치료제를 처방받아 복용하세요.

구분

냉방병 증상

코로나19 증상

주요 증상

두통,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

초기 감기와 유사한 호흡기 증상

몸이 으슬으슬 떨리거나, 나른하고, 쉽게 피로해짐

손발이 붓는 증상 및 관절 통증

소화불량 및 설사

기침, 콧물, 몸살, 두통, 가래 등 호흡기 증상

소화불량 및 피로감 호소

(초기엔 냉방병·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보임)

드물게는 객담, 인후통, 객혈, 오심, 설사 증상 발생

차이점

냉방 기기 사용을 멈추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금세 회복

심한 고열과 근육통

시간이 지나도 고열이 나거나 목이 아픈 증상이 지속됨

후각 및 미각 상실


냉방병 예방법

냉방병은 사전 예방이 중요합니다. 냉방 필터는 최소 2주에 한 번씩 깨끗하게 청소하고 햇빛에 충분히 말려주고요. 냉방 기기 사용 시에는 2시간 간격으로 5분 이상 환기해 줍니다. 냉방기 사용 시에는 실내·외 온도차가 너무 크지 않도록 실내 온도는 25~26℃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찬 음식이나 찬물을 너무 많이 마시지 않고, 충분한 숙면을 취해 몸의 면역력을 지켜주는 것도 중요해요. 회사나 학교 등 온도 조절이 여의치 않는 단체 생활 공간이라면 긴 소매의 덧옷을 준비해 입는 것도 추천합니다.

냉방병 예방법

△ 냉방 필터 2주에 한 번씩 청소하기, △필터는 햇볕에 말려 사용하기, △냉방 기기 사용 시 2시간 간격으로 환기 시키기 △실내 온도는 25~26℃로 유지하기, △찬 음식 많이 먹지 않기, △충분한 숙면 취하기, △긴 소매 덧옷 입기 등

코로나19 감염 예방법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많은 분들이 너무나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손 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중증 위험이 있는 고령층이나 기저질환자는 사람이 많은 곳을 방문하실 때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또 코로나19 백신 효과는 6개월이 지나면 감소하기 때문에 고위험군은 백신을 접종 받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19 예방법

△기침예절 실천, △올바른 손 씻기의 생활화,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입 만지지 않기, △실내에서는 자주 환기하기, △발열 및 호흡기 증상 시 의료기관 방문해 진료받기, △사람 많은 곳에서 마스크 착용하기, △고위험군 백신 접종 받기 등


ⓒ 질병관리청 호흡기 감염병 예방수칙 포스터

좀처럼 구분하기 쉽지 않은 냉방병과 코로나19 증상! 심한 발열과 함께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꼭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코로나19가 아니더라도 이와 유사한 호흡기 증상들을 보인다면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기침예절 준수 등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 주세요!

{"title":"코로나19 재유행 주의 | 코로나 · 냉방병 증상 및 차이점","source":"https://blog.naver.com/osan_si/223550034514","blogName":"오산시 블..","blogId":"osan_si","domainIdOrBlogId":"osan_si","nicknameOrBlogId":"오산시","logNo":223550034514,"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