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황토고구마로 만드는 고구마 빵&고구마 전병

풍요로운 수확의 계절, 당진에는 간식거리는 물론 든든하고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맛 좋고 뛰어난 품질의 특산물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가을이면 떠오르는 대표 간식이 당진 호박고구마인데요.

당진 호박고구마는 다양한 미생물과 효소가 순환 작용을 하는 황토와 마사토가 적당히 섞인 밭에서 풍부한 일조량과 서해안의 해풍을 맞고 자라 맛과 영양이 풍부합니다. 당진의 호박 고구마는 꿀 한 스푼 가득 집어넣은 것 같은 달콤한 건강 먹거리로 입소문이 자자한데요.

특히 고구마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건강 간식으로 안성맞춤이라고 합니다.

송산면 아궁이 마을에 위치한 티니호박(대표: 김지현)에서 호박고구마로 특별한 먹거리를 개발했다고 해 방문했는데요. 김지현 대표는 농부들의 정성으로 무럭무럭 자란 황금빛 황토 고구마로 고구마빵과 고구마전병을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귀여운 호박으로 시작한 티니 호박은 14년이라는 시간 동안 국내산 농산물을 주재료로 다양한 먹거리 제품을 만드는 농산물 가공 전문 업체로 성장했는데요. 티니 호박 생산공장 안 휴식공간 한쪽 벽면에 전시된 공로패, 교육 수료증, 디자인 등록증, 벤처기업확인서, 사업자등록증, 상표등록증, 특허증, 회원증 등이 그동안 김지현 대표가 열정적으로 걸어온 길을 증명합니다.

김지현 대표는 건강한 먹거리 생산을 위해 농산물을 연구하며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자연에서 얻은 국내산 농산물의 맛과 양양을 고스란히 담아낸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해요.

티니 호박은 건강하고 안전한 브랜드를 지향하며 2012년 상표와 호박과자 디자인을 등록하고, 2016년에는 호박과자와 호박 차 레시피 특허도 냈다고 합니다. 현재 티니호박에서는 호박 과자를 비롯해 호박 전병, 할로윈과자, 호박 식초, 호박식혜, 호박빵, 고구마빵, 고구마전병 등을 생산하고 있다고 하네요.

또한 당진시 농업기술센터의 도움과 그동안 쌓아온 인적 네트워크로 지역 우수농업 법인 대표들과 함께 아시아와 동남아에서 강세인 마켓 아마존·소피·라자 다 온라인 프로모션 입점과 ‘HACCP’ 제조 시설 공장 구축 후 인증을 완료했다고 합니다.

방문한 날엔 YTN에서 티니 호박의 건강 먹거리인 고구마빵과 고구마전병을 취재하고 있어 그 현장도 함께 소개해 볼게요.

담당 pd: 황토고구마로 고구마빵, 전병, 식혜를 출시한 계기 및 소감을 이야기해 주세요.

김지현 대표: 평소에 당진 우수 농산물인 황토고구마를 좋아해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철이 지나면 생물을 구하기 어려워 고구마의 영양을 오롯이 담은 가공식품이 뭘까 생각했는데요.

소비자의 기호에 맞춤형인 웰빙 간식 고구마빵, 고구마전병을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에 연구와 시행착오를 거듭한 끝에 제품을 출시하게 됐습니다.

인터뷰를 마치고 고구마빵과 고구마전병을 생산하는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 작업실로 이동했는데요. 작업실에 들어갈 땐 작업복과 위생모를 쓰고, 철저한 손소독은 필수랍니다.

호박고구마빵은 모양만 호박고구마가 아니라 실제로 고구마가 들어간 특별한 간식인데요. 이번에 고구마빵을 개발하면서 성형틀을 새로 구비해 고구마빵을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틀에 구운 고구마 한 조각을 넣으면 틀이 자동으로 이동하면서 반죽, 고구마 앙금, 반죽이 차례대로 들어가는데요. 틀에서 알맞게 구우면 침샘을 자극하는 고소하고 달콤한 고구마빵이 완성됩니다.

귀엽고 부드러운 머핀 스타일의 고구마빵은 100% 국내산 현미가루와 우리 밀반죽에 호박고구마 앙금을 넣고 해바라기씨를 곁들여 굽는데요.

맛과 건강은 물론 모양까지 소비자들을 사로잡는 특별한 영양간식과 선물용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바삭바삭 고소한 고구마 전병 만드는 과정도 소개해 볼게요. 틀에 해바라기씨와 호박씨를 듬뿍 넣고 우리 밀과 고구마로 만든 반죽을 넣고 구우면 바삭한 식감에 중독성 있는 고구마 전병이 완성됩니다.

쿠키처럼 즐길 수 있는 전통 간식인 고구마 전병은 일상에서 달콤한 휴식이 필요할 때 바삭하게 당을 충전할 수 있는 간식인데요. 아이들을 위한 건강 간식이 필요하거나, 바쁜 아침 간단한 아침식사 대용, 출출한 오후 간식이 필요할 때, 크림치즈, 휘핑크림, 누텔라, 땅콩쨈,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소스에 찍먹하면 다양한 풍미를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가을이 선물한 달달한 고구마의 색다른 매력에 흠뻑 빠져보고 싶다면 티니호박의 고구마빵과 고구마전병을 꼭 맛보길 추천합니다.

◇티니 호박◇

주소: 충청남도 당진시 송산면 금암로 269-18 아궁이마을 티니호박

대표전화: 041-356-5267

https://m.tinypumpkin.co.kr/


{"title":"당진 황토고구마로 만드는 고구마 빵&고구마 전병","source":"https://blog.naver.com/dangjin2030/223668374811","blogName":"당진시 공..","blogId":"dangjin2030","domainIdOrBlogId":"dangjin2030","nicknameOrBlogId":"당찬당진","logNo":223668374811,"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