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18일 원동락공소(대전시 동구 원동)에는 대전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젊은 예술인들이 모였습니다. 주민 소통간담회 ’동구살롱에 어서오세요‘에 참석하기 위해서인데요.

'동구살롱에 어서오세요'는 박희조 동구청장이 진솔한 대화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기 위해 매월 개최하는 행사입니다. 지금까지 문화와 보육, 복지 등 다양한 분야와 연령대의 구민을 직접 만나 왔는데요. 이번에는 특별히 젊은 공연 예술가들을 초대했다고 해요.

20대와 30대 연령의 인디음악과 대중음악, 힙합, 포크음악, 미디어 창작음악 등의 활동을 하는 7명의 젊은 예술가들입니다.

이중록, 이중엽(낭월낭만차고지)

동구살롱은 먼저 '낭월낭만차고지'라는 팀명으로 함께 또는 따로 활동하는 이중엽, 이중록 형제의 오프닝 공연으로 시작됐습니다. '캥거루'(원곡 원슈타인)와 '활엽수'라는 제목의 노래를 연속으로 들려주었는데요. 활엽수는 특히 형인 이중록씨가 지난해에 발매한 음원이라고 합니다. 두 곡 모두 얼마 전 개관한 원동락공소의 분위기에 잘 녹아들었어요.

이어진 박 동구청장과 청년예술가들의 대화는 특별히 정해진 형식을 띠지 않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간담회 형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먼저 한 참석자가 "우리 청년 예술가의 의견을 듣기 위해 이런 자리를 마련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매우 고맙고, 문화예술 정책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있는 게 느껴진다."라고 했습니다.

이번 동구살롱의 주제는 지역 내 젊은 예술가들의 공연 활동과 예술 환경 개선 방안이었습니다.

​박희조 동구청장은 동구 지역이 문화예술 인프라가 비교적 열악하다며 동구민과 예술가들이 모두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예술활동을 하는 젊은이들의 의견을 듣고자 한다고 밝혔는데요.

참석자들은 이에 대해 공연예술가들의 활동 지원 방안에 대해 동구청에서는 지역 예술가들이 안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연 장소를 제공하고 활동 홍보를 지원하기를 바란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공연 활동 등을 통해 얻는 수입이 적거나 일정하지 않은 공연예술가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재정적 지원 방안도 모색해 달라는 요구도 있었습니다.

젊은 예술가들이 자유롭게 창작하고 공연할 수 있는 공간의 확보도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동구살롱에 참석하기 위해 방문한 원동락공소 같은 새로운 문화예술 공간이 더 많아지고, 기존 문화공간의 활용도를 높여 공연예술가들의 공연 기회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전했습니다.

각자 다양한 활동을 하는 예술가들 간 정보를 나눌 수 있는 네트워킹이 형성돼 지역 예술 커뮤니티가 활성화됐으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활동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방법과 채널 탐색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습니다. 이에 대해 동구청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한 지역 예술 행사를 홍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참석자들은 이처럼 동구의 문화 예술 환경을 개선하고, 젊은 예술가들이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지역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는데요. 참석자들은 특히 이번 동구살롱이 진행된 원동락공소의 개관을 환영하며 앞으로 활발히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지난 6월 14일 대전광역시 동구 원동에 개관한 원동락공소는 철공소 거리의 사용되지 않던 공간을 활용해 조성된 대전 최초 뮤직펍 공연장입니다.

지상 2층 연면적 200㎡ 규모로, 1층에는 청년들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음향, 악기, 조명이 완비된 무대가 있어요. 2층에는 와인바와 야외 테라스를 조성해 주민들이 일상에서 음악과 전시회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됐습니다.

특히, 1층에서 2층으로 이어지는 오른쪽 벽면에는 철제물을 활용한 이색적인 내부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이곳에서 예술가들이 자유롭게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역 주민들도 문화 예술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동구청은 이번 동구살롱을 통해 제안된 예술가들의 의견을 적극 검토해 문화예술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전광역시 동구청에서 매월 개최하고 있는 '동구살롱에 어서오세요'는 살기 좋은 동구 만들기를 목표로 오프라인 만남을 통해 구청장과 주민이 직접 의견을 나누는 소통의 자리입니다.

원동 락(樂)공소

📍 대전광역시 동구 창조2길 8 (원동)

· 운영시간:

오후 5시~11시, 일요일 휴무

조강숙 ㅣ 제2기 동구 소셜미디어 서포터즈


{"title":"젊은 공연예술가들과 소통의 장 마련한 7월 ‘동구살롱에 어서오세요’","source":"https://blog.naver.com/djdonggu/223531515521","blogName":"대전광역시..","blogId":"djdonggu","domainIdOrBlogId":"djdonggu","nicknameOrBlogId":"대전 동구청","logNo":223531515521,"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