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심비 잡은 한 끼의 행복 여주시 착한가격업소 2호점 ‘착한갈비 돈내코’ [2024년_10월호]
가심비 잡은 한 끼의 행복
여주시 착한가격업소 2호점
‘착한갈비 돈내코’
고물가 시대에 경영 효율화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음식을 제공하는 착한 가게가 서민의 든든한 한 끼를 책임지고 있다. 숯불돼지갈비 1인분을 단돈 9,000원에 만날 수 있는 곳.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를 갖춘 여주의 착한가격업소 2호점인 ‘착한갈비 돈내코’를 찾아가 본다.
글. 두정아 사진. 김성재
맛과 가격에 대한 자부심으로
“우리의 맛이 결코 가격과 같은 수준이라고 생각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고깃집 경력 34년을 자랑하는 신승주 대표의 말이다. 여주 홍문동에 위치한 ‘착한갈비 돈내코’는 맛과 가격에 대한 남다른 자부심이 있는 곳이다. 2019년부터 저렴한 가격으로 변함없는 맛을 선보이고 있다. 5년 전 6,000원으로 시작한 숯불돼지갈비 1인분의 가격은 현재 9,000원. 오픈 초기에는 주머니 사정이 여의찮은 대학생들에게 입소문이 나며 빈자리가 없을 정도였다고 한다. 이러한 부담 없는 가격 책정에는 신 대표의 어린 시절 애환이 담겨 있다.
“갓 사회생활을 시작했을 때예요. 고기가 먹고 싶은데 너무 비싼 거예요. ‘고기를 실컷 먹어보면 원이 없겠다’ 했어요. 이후 음식 장사에 뛰어들면서 누구나 부담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게 하자 다짐했죠. 박리다매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어요.”
‘착한갈비 돈내코’는 여주의 착한가격업소 2호점이다. 착한가격업소는 저렴한 가격과 위생적인 환경, 우수한 서비스를 갖춘 외식 업소를 지정하고 인센티브를 주는 인증 제도로,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심사를 통해 지정하고 있다. 가격뿐 아니라 맛도 특별하다. 메인 음식부터 밑반찬까지 모두 신 대표가 손수 만든다. 숯불돼지갈비와 숯불돼지왕갈비, 생삼겹살 등이 대표 메뉴인데, 특이하게 돈가스 맛집으로도 입소문이 났다. 주문과 동시에 생고기에 튀김옷을 입혀 170℃의 높은 온도에서 튀겨내 ‘겉바속촉’(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의 진수를 맛볼 수 있다. 생삼겹살의 경우 비계를 최소화하기 위해 원하는 부위만 소매로 들여온다. 도매의 경우 큰 부위를 통째로 들여오기 때문에 원하는 부위만 골라서 쓸 수 없기 때문이라고. 부드러우면서도 꼬들꼬들한 고기 식감의 비결은 바로 숙성이다. 고기 전용 저장고에서 최적의 온도에 맞춰 이틀간 핏물을 빼며 숙성을 거친다. 돼지갈비 양념장에는 각종 과일을 갈아 넣어 은은한 단맛을 더한다.
입소문 자자한 정직과 친절
‘착한갈비 돈내코’ 매장 안에는 방문자의 이목을 끄는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저울이다. 손님용 저울로, 누구나 고기 무게를 측정해볼 수 있다. 정직하고 투명하게 판매하겠다는 신 대표의 진심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주방에서 무게를 측정해 손님상에 나가긴 해요. 그런데 가끔 외식할 때 유난히 양이 적어 보일 때가 있잖아요. 그래서 누구나 부담 없이 무게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저울을 비치했어요. 접시의 중량이 ±10~20g 정도 되기 때문에 넉넉하게 50g 정도 음식을 더 담아요.”
푸근한 인심과 더불어 요리 과정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오픈 주방으로 청결 또한 정평이 나 있다. 친절 또한 장점으로 꼽힌다. 신 대표가 주방에서 요리에 집중할 때, 건축자재 사업을 하는 남편 전광영 씨는 틈틈이 홀에서 손님을 친절히 맞이한다. 오픈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로, 아침·점심·저녁 식사가 모두 가능하다. 상호는 돼지로 유명한 제주도의 돈내코라는 지명에서 따왔다.
“가벼운 마음으로 와서 푸짐하게 먹고 가세요. 언제든지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는 그런 가게로 오래오래 남고 싶습니다.”
[숲을 그리다]
▶ 주소 여주시 세종로79번길 17-3
▶ 문의 031-882-3392
[우리 동네 착한가격업소를 찾아요]
여주시에서는 오는 12월 16일까지 착한가격업소를 신청받는다. 여주시 소재 영업 중인 외식업, 이·미용업, 목욕업, 세탁업 등 개인서비스업소 중 동종 업소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좋은 품질 제공으로 지역 물가안정과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는 업소에 한한다. 착한가격업소로 선정되면 인증 표찰 부착과 온라인·오프라인 홍보, 소상공인특례보증 우선추천, 선정업소별 쓰레기봉투 등 물품 지원 등의 혜택이 있다.
▶ 문의 여주시 일자리경제과 031-887-2274
- #여주시
- #여주시청
- #여주사람을품다
- #착한가격업소
- #착한갈비
- #돈내코
- #돈가스맛집
- #손님용저울
- #푸근한인심
- #오픈주방
- #숯불돼지왕갈비
- #생삼겹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