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는 강동구 누리소서 기자단이 작성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누리소서 기자단 4기 이동우입니다.

가정에 먹다 남은 약이나, 유통기한이 지난 약이 있을 텐데 어디다 버리시나요?

약은 화학물질로 아무렇게나 버리면 환경 오염들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약 이외에 어디에 버리는지 모르는 환경 쓰레기들을 둔촌 2동 주민센터에 버리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 의약품 폐기

폐의약품은 화학물질이라 일반 쓰레기로 버려지거나

변기, 하수구 등으로 버려질 경우, 항생물질 등 약 성분이 토양에 유입되고,

빗물 등에 의해 지하수, 하천 등으로 유입될 수 있으며,

이 경우 환경 오염은 물론, 생태계 교란과 지속적인 항생물질 노출로

인간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매립이 아닌 소각 처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꼭 분리수거가 필요한 쓰레기 중 하나입니다.

주민센터 내에 보시면 빨간색의 폐의약품 수거함이 있어서 그곳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가루약이나 알약은 개봉하지 않고 버리시면 되고, 박스에 있는 약은 박스를 제거한 약 포장재만

버리면 되고, 물약은 뚜껑을 꼭 닫아 버려주면 됩니다.

✅ 태극기 폐기

태극기는 게양 관리 및 선양에 대해 국무총리 훈령 제538호로 재정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는 국기의 게양·관리 및 선양에 관하여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국기에 대한

존경심과 애국심을 고양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태극기에 이물질이 묻거나 구겨진 경우 태극기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가벼운 세탁이나 다림질을 하여 사용하면 되지만, 태극기가 훼손되었다고 해서 함부로 버리면 국기법 위반에 해당하니 주의를 요합니다.

훼손된 태극기는 소각을 하거나 수거함에 버리면 되는데, 이 수거함의 위치를 모르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실 거예요.

둔촌 2동 주민센터에는 태극기 수거함이 비치되어 있고, 이곳에 태극기를 버리시면 됩니다.

✅ 소형가전 폐기

일반적으로 백색가전이나 큰 전자제품 등은 폐기물 신고를 하고 내놓거나, 재활용센터를 이용하실 텐데요.

작은 소형가전은 별도의 신고 없이 둔촌 2동 주민센터 옆쪽에 있는

소형가전 수거함에 놓아두시면 주민센터에서 폐기를 해준다고 합니다.

이제 작은 폐가전은 주민센터에 맡기세요.

✅ 건전지, 형광등 폐기

다 쓴 배터리를 일반 쓰레기로 버리시는 경우가 있는데,

배터리도 매립이 되면 화학물질 노출로 토양 및 수질 오염에 원인 됩니다.

그래서 폐 건전지는 따로 버리셔야 하는데, 주민센터 옆에 보시면 건전지 수거함에 분리배출하면 됩니다.

또한, 형광등도 램프 안에 수은 때문에 아주 조심히 다루어야 하는 제품이죠.

가능한 깨지지 않게 주민센터 분리수거함에 부니 배출해 주시면 됩니다.

형광등 종류별로 구부 되어있으니 알맞게 분리배출하시면 됩니다.

만약 형광등이 깨졌다면, 두꺼운 종이 등으로 잘 감싸서 일반 쓰레기로 배출하시면 됩니다.

✅ 폐식용유 폐기

가정에서 사용하고 남은 소량의 폐유는 보통 키친타월이나 신문으로 닦아서 일반 쓰레기로 배출하면 됩니다.

하지만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변질된 많은 양의 폐유를 버릴 때는 주민센터에 있는 폐식용유 수거함에 넣어주세요.

이렇게 모인 폐유는 바이오디젤 원료로 재활용이 될 수 있습니다.

둔촌 2동 주민센터에서 똑똑한 쓰레기 배출을 통해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강동구민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itle":"[강동구 기자단] 이런 건 어떻게 버리지? 주민센터에서 버리는 법!","source":"https://blog.naver.com/gangdongpr/223413192046","blogName":"강동구 공..","blogId":"gangdongpr","domainIdOrBlogId":"gangdongpr","logNo":223413192046,"smartEditorVersion":4,"blogDisplay":true,"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