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석 청주시장은 10월 15일 오전 청주시청 브리핑실에서 열린 시정 브리핑에서 민선 8기 청주시가 '힐링의 도시, 산림휴양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범석 청주시장 시정 브리핑 모습

이범석 청주시장은 “시민들의 산림휴양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동보원자연휴양림(이하 동보원)을 사들였다”라며 “동보원과 미동산수목원, 옥화자연휴양림, 옥화 9경을 연계해 이 일대를 산림치유 및 산림휴양 명소로 만들겠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동보원'은 상당구 미원면 구방2길에 2020년 준공된 자연휴양림으로, 숙박시설 20동과 세미나실, 식당, 카페 등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동보원 전경

시는 휴양 시설이 필요하다는 시민 여론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공유재산관리계획 의회 승인, 감정평가 등을 거쳐 동보원을 95억 원에 매입했으며 최근 소유권 이전을 마쳤습니다.

시민들과 관광객들은 이제 동보원자연휴양림과 옥화자연휴양림 두 곳의 시립 자연휴양림을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두 곳의 숙박 시설은 총 51실입니다.

동보원 시설 전경 (사진 출처: 동보원 누리집)

동보원, 미동산수목원, 옥화자연휴양림을 잇는 '동남권 산림휴양벨트'는 앞으로 청주의 체류형 관광자원으로 큰 인기를 끌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미동산수목원-동보원자연휴양림-옥화자연휴양림 잇는 산림 벨트 구축

청주시는 내년 상반기부터 '동보원'을 임시 개장할 계획이며, 이용객들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 후 같은 해 11월 정식으로 문을 열 예정입니다.

숲속 휴양 명소

동보원 자연휴양림

동보원자연휴양림 주변 연계 시설 안내

동보원 자연휴양림 캠핑존(참고 이미지)

동보원 자연휴양림 테마정원(참고 이미지)

동보원 자연휴양림 케빈(참고 이미지)

동보원 자연휴양림 야외카페테리아 (참고 이미지)

동보원 자연휴양림 숲힐링 산책로 (참고 이미지)

동보원 매입 이유 1.

여가의 질 높이는 숲속 휴양시설 확충

최근 삶의 질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숲속 휴양을 원하는 시민 수요가 나날이 많아지는 동시에 공공에서 제공하는 휴양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동안 시립 휴양림으로는 옥화자연휴양림이 유일했는데 수요가 많아 49 대 1의 경쟁을 뚫어야 이용 기회를 얻을 수 있어서 시민들의 불편이 지속됐습니다.

이번 청주시의 동보원 매입으로 휴양림을 즐기는 시민의 불편이 많이 줄고 여가의 질이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가 생깁니다.

동보원 매입 이유 2.

자연 속 꿀잼공간 확보

요즘 주말 또는 휴가를 맞아 숲, 산, 계곡 등 자연에서 쉼을 찾는 자연휴양림 이용객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많은 연구를 통해 피톤치드와 같은 자연 향기가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는 것은 증명됐습니다. 또 사시사철 계절에 따라 바뀌는 자연의 풍경을 즐기고, 맑은 공기를 마시는 것은 현대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도시 생활의 스트레스와 빠른 속도에서 잠시 벗어나 자연에서 휴식하는 것은 일상의 활력소가 됩니다.

트레킹, 산책, 숲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자연 속에서 즐기며 휴양과 재미를 동시에 향유하는 것이 최근 여가 활용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청주시가 동보원을 매입하면서 가까운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자연 속 꿀잼 공간'을 확보한 셈입니다.

동보원 매입 이유 3.

자연휴양림 생태계 보존

시는 최소 4~5년의 시간을 필요로 하고 생태계 파괴 가능성이 있는 휴양림 신규 조성 사업 대신 민간 휴양림 매입을 선택했습니다.

휴양림을 새롭게 조성하기 위해서는 토지 개발 등 인프라 구축이 필요합니다. 대규모 개발이 이루어질 경우 자연 서식지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시민에게 숲속 휴식공간을 제공해 드리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기존 휴양림을 시에서 매입해 운영하는 것입니다.

기존에 이미 휴양림으로 조성된 동보원의 경우 관리를 통해 숲의 건강을 유지하고 있었으며, 앞으로 시가 운영하면서 생태계 보존의 중요성을 알리고, 자연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동보원 누리집)

(사진 출처: 동보원 누리집)

동보원은 기존 인프라와 시설이 이미 갖추어져 있어서 신규 휴양림 조성 사업보다 시간과 비용이 절감할 수 있으며, 기존 운영 중이었으므로 기존 고객층도 확보되어 있어 관광객 유치에 유리합니다.

(사진 출처: 동보원 누리집)

동보원 매입 이유 4.

치유와 휴양의 꿀잼청주 향유

청주시는 동보원 자연휴양림에서 시민들이 보다 자유롭게 자연 속에서 힐링하고, 일상이 행복한 꿀잼청주를 시민이 맘껏 누리실 수 있도록 꼼꼼하게 살펴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보다 편리한 시설 이용을 위해 청주시는 휴양림의 시설을 보강하고, 시민들이 보다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시설을 추가로 설치합니다.

(사진 출처: 동보원 누리집)

이를 위해 시는 동보원 시설 개선 방안에 대한 용역과 함께 시정연구원을 통해 동보원 활성화 방안을 수립 중입니다.

시립 동보원 자연휴양림,

어떻게 바뀌나요?

시는 동보원을 ‘고요함이 주는 아름다움’을 모티브로 꾸밀 예정입니다.

(사진 출처: 동보원 누리집)

(사진 출처: 동보원 누리집)

이용객들이 오롯이 산림휴양을 만끽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 시민들이 자연을 즐기면서도 환경 보호의 중요성도 인식할 수 있도록 친 자연적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고요함이 주는 아름다움

친 자연적 공간으로 조성

캠핑존, 테마 정원, 캐빈존, 물의 정원(수경시설), 명상의 숲(잣나무숲), 숲 힐링 산책로 등 정적이고 사색적인 공간을 갖추고,‘워케이션’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또 휴양림 주변 산림청 소관 임야 419㏊를 ‘공동산림사업 협약’을 통해 자작나무 둘레길 등 다양한 숲길 및 숲 체험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도 세웠습니다.

(사진 출처: 동보원 누리집)

(사진 출처: 동보원 누리집)

산림청 공동산림사업협약이란 산림청이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기업 등과 협력하여 산림 관련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해 체결하는 협약을 의미합니다.

이 협약은 산림 보호와 관리, 그리고 지속 가능한 산림 경영을 촉진하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합니다.

미동산수목원-옥화자연휴양림 연결

임도 개방해 테마길 조성/동남권 산림벨트 구축

시는 동보원 활성화를 위해 미동산수목원으로 통하는 임도를 개방해 미동산 수목원, 옥화자연휴양림과 이어 총 길이 9.55㎞의 테마길을 조성합니다.

숲길 등산지도사, 숲해설가 등 배치하여 숲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옥화 9경 둘레길까지 더해지면 전국적인 숲길 걷기 및 트레킹 명소가 될 것이라는 기대입니다.

옥화자연휴양림 시설 개선

임도 개방해 테마길 조성

연간 8만 명 이상이 찾는 옥화자연휴양림 시설도 확충됩니다.

최근 옥화자연휴양림은 숲속의 집부터 숲놀이터까지 황톳길 300m를 조성했으며, 오는 10월에는 주차타워를 조성했습니다.

오는 11월에는 트리하우스 1동(2실)과 캠핑하우스 3동을 추가로 선보입니다.

옥화자연휴양림 트리하우스 조감도

옥화자연휴양림 캠핑하우스 조감도

옥화자연휴양림 유아숲 놀이터 조감도

옥화자연휴양림 주차타워

산책길 650m 구간에는 경관조명을 설치해 안전한 길에서 야간에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옥화자연휴양림 경관조명 설치 계획

내년 상반기에는 ‘옥화 치유의 숲’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치유센터, 치유숲길(3.9㎞), 데크로드길(760m), 숲체험장(7개소) 등으로 구성되며 숲의 치유적 가치를 이용객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광천수 치유 명소

초정치유마을

동보원자연휴양림이 청주의 숲 환경을 활용한 휴양시설이라면, 이곳은 세종대왕의 눈병을 치유한 것으로 유명한 청주의 광천수를 활용한 치유시설입니다.

바로 최근 문을 연 '초정치유마을'인데요, 벌써부터 입소문이 나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초정치유마을 조감도

청주시가 청정 자연 속에서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 '초정치유마을'은 3만2천412㎡ 부지에 연면적 3천430㎡ 규모로 지상1층, 지하1층∼지상2층 건물 2개동과 치유공원으로 구성됐습니다.

초정치유마을 정원

초정치유마을 내부

초정치유마을 내부

초정치유마을 내부

초정치유마을 힐링 명상 수업

초정광천수를 이용한 탄산치유풀과 스파치유풀 시설 외에도 순환 프로그램과 명상 프로그램이 준비돼 몸과 마음까지 치유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용 예약은 청주시시설관리공단 누리집에서 할 수 있습니다.

산 좋고 물 좋은 청주

휴양 · 치유의 도시로 발돋움

시는 미원면의 산림휴양 시설과 내수읍 일원의 초정치유마을·초정행궁, 태교랜드(2025년 준공), 초정미디어전시관(2025년 준공), 낭성면의 코베아 캠핑랜드(2026년 개장) 등을 조화롭게 연계해 힐링 관광 인프라를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동보원 매입 관련 브리핑 중인 이범석 청주시장

이범석 청주시장은 “초정치유마을은 자연과 사람이 하나되는 건강한 휴식 공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지역과 상생하며 치유와 휴식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청주시는

시민이 자연 속에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챙기며 힐링할 수 있도록

자연 속 꿀잼공간을

발굴하고

남녀노소 모든 연령대의

시민이 즐기실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체험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일상이 재밌는

꿀잼청주!

이제는

힐링과 치유의 도시로

성장합니다.

{"title":"[시정 브리핑] 산 좋고 물 좋아 힐링하기 좋은 도시 청주! 꿀잼 휴양명소로 발돋움","source":"https://blog.naver.com/cjcityblog/223619917929","blogName":"청주시청 ..","blogId":"cjcityblog","domainIdOrBlogId":"cjcityblog","nicknameOrBlogId":"청주시","logNo":22361991792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