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전
[제6기 봉화군 서포터즈] '한방자원전시관' 한약재 및 약초에 관해 알아보기 | 김수정 님
한약재와 약초를 한눈에!
봉화 '한방자원전시관'을
소개합니다.
경북농업기술원 봉화약용작물연구소에서는 한방자원전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약재 및 약용작물에 대한 정보제공 및 체험교육을 위한 곳이에요.
내부에는 한약재, 식물표본 및 연구자료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전시관은 항시 오픈되어 있는 것은 아니라서 관람 전에 전화로 문의해야 합니다.
문의번호 : 054-673-8064
봉화약물작용연구소는 백두대간의 약초에 대하여 연구하는 기관으로 경쟁력 있는 약물작용 품종육성 및 종자생산 기반구축,
기후변화 대응 약물작물 안정생산 연구, 한방자원의 고부가 치유산업 소재화 및 실용화 기술을 개발하는 곳이라고 해요.
내부로 들어가 한방약초전시관부터 관람했습니다.
약초는 약의 재료로 쓰이는 식물을 일컫습니다.
질병의 치료와 예방을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물질을 총괄하여 약물이라고 하는데,
그중에서 식물을 약초라고 하는 것이죠.
한방생약재도 분류되어 있는데요, 나무류, 씨앗류, 열매류, 꽃류, 껍질류, 잎류, 뿌리류, 근경류 등으로 나뉩니다.
각각에 속하는 한방생약재들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그 종류가 엄청나더라고요.
환웅이 곰과 호랑이에게 쑥 한 줌과 마늘 20쪽을 주며 삼칠일 동안 기도하라고 했다는 삼국유사의 기록을 보면,
그때 벌써 약초를 이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긴 역사만큼 종류도 다양합니다.
약초만 있는 것은 아니고, 동물성과 광물성 생약재도 전시되어 있었어요.
우황이나 웅담 등 동물성 생약재는 많이 접해봤지만 광물성이 있다는 것이 신기하더라고요.
광물과 천연무기체에서 채취되어 원래의 성질과 상태를 유지한 채로 약으로 사용된다고 해요.
석류석, 황석, 백금, 토파즈, 운모, 대리석 등 종류도 많아서 놀랐네요.
우리나라 각 지역의 대표적인 약초도 표본으로 전시되어 있고요, 우리나라 10대 약초도 안내되어 있어요.
복분자, 오미자, 당귀, 산약, 황기, 산수유 등이네요.
한방자원전시관 한쪽에는 한의학의 역사과 사상의학, 한약재 등에 대한 정보가 안내되고 있고
한약제조 시 필요한 도구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영상실도 운영되고 있고요.
전시관 가장 앞쪽에서는 2014년 이스탄불 in 경주세계엑스포 행사 후 터키 기증 물품을 볼 수 있었어요.
터키차, 건강보조식품, 향신료 등인데요, 식물로 만든 것들인 만큼 한방자원전시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물품들입니다.
한의학은 우리나라에서 기원하여 발전한 민족 고유의 의학입니다.
고조선시대부터 침, 본초 등의 기술이 독자적으로 발생했고, 삼국시대에는 서역의 의학과 교류하며 발전했습니다.
고려시대에는 우리 땅에서 자라는 약재를 사용한 연구가 활발했고, 조선시대에는 동의보감 출판과 사상의학의 등장으로
우리만의 한의학 체계를 완성하게 됩니다.
현재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한의학도 함께 발전하면서 의학영역에서 의미 있는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의약에서 사용되는 약재들도 소개되고 있는데요, 앞서 보았던 우리나라 10대 약초와 겹치는 것도 있어요.
각각의 효능까지는 정확하게 알지 못해도 몸에 좋은 식품들이니 자주 먹어야겠어요.
한방자원전시관에서 나오니 유리온실이 보였어요.
약용작물을 재배하면서 실험하는 곳이 아닐까 싶더라고요.
봉화약용작물연구소에서는 생태원도 조성하여 200여 종의 약초를 식재하고 있다고 해요.
지금은 겨울철이라 볼 것은 없었지만 날이 따뜻해지면 생태원도 둘러보면 좋을 듯합니다.
*제6기 봉화군 서포터즈
김수정 님의 글과 사진입니다.
- #봉화
- #봉화군
- #한방자원전시관
- #한약재
- #약용작물
- #경북농업기술원
- #봉화약용작물연구소
- #가족나들이
- #봉화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