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 : 경북 영주시 선비로181번길 56-1

🧾관람료 : 무료

📑운영 : 365일 연중무휴

⏰관람 시간

평일 오전 10시~오후 4시

주말 오전 10시~오후 6시

🔉문화해설 : 주말 문화해설사 상주

🅿️주차 : 서천변 주차장

☎️문의 : 054-634-3105/ 주말 053-639-6606

선비의 고장 영주, 당일치기 여행으로 가볼 만한 곳 삼판서고택을 소개합니다!

영주는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선비의 고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랜 역사를 품고 있는 소수서원과 부석사 등 관광지가 많은데요. 삼판서고택도 그중 한 곳입니다. 오늘은 선비의 고장 영주에서 당일치기 여행으로 가볼 만한 곳 삼판서고택을 소개합니다.

⬇️영주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삼판서고택은 영주역과 영주종합터미널과 가까운 편이라 뚜벅이로 당일치기 영주 여행이 가능합니다. 영주역에서 택시로 삼판서고택으로 이동했습니다.

삼판서 고택을 가운데 두고 서쪽은 서천이 유유히 흐르고 있고 동쪽은 서천 변 구릉에 구학공원이 있습니다. 구학공원 안에 삼판서고택이 있다고 보면 되는데요. 삼판서고택은 주변 경치와 어우러져 정말 아름답습니다.

삼판서고택은 영주시에 남아있는 고택 중 가장 오래된 역사가 있는 고택이자 건축물인데요. 정면 6칸, 측면 7칸 규모로, 팔작지붕과 맞배지붕을 하고 있습니다. 삼판서 고택은 ㅁ자형의 전통 가옥으로 안채와 사랑채와 행랑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판서’는 고려 말에서 조선 초에 걸쳐 한 집에서 연이어 판서라는 높은 벼슬을 지낸 영주 출신 정 운경, 황유정, 김담을 말합니다.

삼판서 중 첫 번째 판서는 고려 공민왕 때 조선의 형조판서 격인 형부상서를 지낸 정운경(1305~1366)입니다. 정윤경은 조선 개국 1등 공신인 삼봉 정도전의 아버지이지요.

두 번째 판서는 조선 태조에서 태종에 걸쳐 공조판서, 예조판서, 형조판서를 지낸 황유정(1343~?)인데요. 첫 번째 판서인 정운경의 사위입니다.

황유정도 사위 김소량(1384~1449)에게 고택을 물려주었는데, 김소량의 아들 김담이 세 번째 판서로 조선 세조 때에 이조판서를 지낸 두 번째 판서인 황유정의 외손자입니다.

대단한 집안이자 고택이지요

사람들은 한집에서 연이어 세 판서가 살았다 하여 ‘영주의 삼판서’라 부르게 되었고 세 판서가 차례대로 거주하던 집을 ‘삼판서고택’이라 불렀습니다.

판서(判書)란 오늘날 장관(長官)에 해당하는 관직입니다.

삼판서고택은 고려시대 건축물로 추정하고요. 조선을 디자인한 상봉 정도전(1342~1398)의 생가이고 정도전이 어린 시절과 유배 생활 뒤에 거처한 곳이기도 합니다. 삼판서가 살았고 그 후손들이 살았던 고택이니 수많은 학자와 명신 등을 배출하였고 많은 선비와 교류하던 조선시대 명문가로 명성도 높았겠지요.

집경루는 ‘자손들이 마음을 하나로 모아 조상을 공경한다’는 뜻인데요. 남자들의 공간 사랑채입니다. 많은 묵객이 드나들던 곳이었겠지요.

삼판서고택은 명성에 비해 아담한 편입니다. 그렇지만 전통 한옥의 우아함이 잘 배어 있어 고택을 둘러보는 내내 이곳에서 한달살이하고 싶어졌습니다.

삼판서고택에서 내려다보는 풍경은 명품입니다. 행랑채가 있는 솟을대문 앞마당에서 훠이~훠이~ 굽어보는 서천의 아름다움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삼판서고택은 구성공원 남쪽 지금의 영주동 431번지에서 수백 년을 이어가다 1961년 영주 대홍수로 무너진 삼판서 고택을 2008년 10월 서천이 내려다보이는 이곳 구학공원에 복원하였습니다.

삼판서고택 뒤에 있는 2층 누각 제민루입니다. 제민루는 ‘백성을 구제한다’라는 뜻으로 지금의 보건소와 유사한 기능을 담담한 조선시대 가장 오래된 공립 지방의료기관입니다. 소백산 등지에서 자생하는 진귀한 약재를 저장하고 백성들의 병을 치료하였다고 합니다.

제민루도 1961년 영주 대홍수로 붕괴하였는데 2007년 이곳에 개축하였습니다.

선비의 고장 영주 가볼 만한 곳 삼판서고택입니다. 서천 변 공원을 걸어보는 것도 좋고요. 고택에 잠시 머물며 힐링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참 좋습니다. 영주시를 선비의 고장이라 칭하는 이유를 깨닫게 하는 보람 있는 영주 삼판서고택 여행이었습니다.


본 내용은 영주시 SNS 홍보단의 취재에 의해서 작성된 글로 영주시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선비의 고장 영주, 당일치기 여행으로 가볼 만한 곳 '삼판서고택'","source":"https://blog.naver.com/yeongju_city/223555396231","blogName":"영주시 공..","blogId":"yeongju_city","domainIdOrBlogId":"yeongju_city","nicknameOrBlogId":"영주","logNo":223555396231,"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