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기자단] 알쏭달쏭 헷갈리는 분리배출, 올바르게 하는 꿀팁!
글·사진: 블로그 기자단 이정선
📢 연간 10억 개가 판매되는 즉석밥 용기, 어떻게 버리고 계신가요?
오늘의 글을 OX퀴즈로 시작해볼까 합니다.
“다 먹은 즉석밥 용기, 플라스틱 분리배출해야 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정답은 "X"입니다.
재활용 표기가 'OTHER'(아덜)이라고 적힌 즉석밥 용기들은 혼합 소재로 재활용이 어려워 종량제 봉투에 담아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하는데요. 아파트 분리수거장에서 보면 아직도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한편, 일회용 수저 등 작은 플라스틱과 세척이 제대로 안 된 플라스틱 용기도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려야 합니다. 세척이 어렵고 재질별로 모으기도 힘들어 재활용 폐품 처리 업체로 가더라도 보통 선별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일반쓰레기로 버려지기 때문입니다.
🌍 알쏭!달쏭! 헷갈리는 분리배출 교육현장을 가다
지난 2003년 "재활용 가능 자원 분리배출표시제도"가 시행된 지 20년이 넘었지만 할 때마다 알쏭달쏭 헷갈리는 쓰레기 분리배출! 마침 가락종합사회복지관에서 <올바른 분리배출 교육>을 실시한다고 해서 만사 제쳐두고 다녀왔습니다.
송파구 지역주민 20여 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해 전문 강사의 안내로 약 2시간 동안 진행되었는데요. 쓰레기가 자원으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제대로 분리배출하는 것도 우리가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운동이라는 생각으로 교육에 참여했다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달라진 분리배출방법, 헷갈렸던 분리배출방법을 명쾌하게 정리하고, 바다에 버려진 유리로 목걸이를 만들며 환경사랑과 자원재활용이라는 일석이조의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재활용품 분리배출 요령 ♻
그럼 2024년 1월부터 시행된 분리배출 표시에 따라 종이류/플라스틱류/유리병류의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생분해되는데 짧게는 5년, 길면 500년이 소요된다는 플라스틱은 물로 헹구어 비닐 라벨 등 겉면의 이물질 등을 제거한 후 뚜껑을 닫아 배출합니다. 스티로폼은 상표 등 스티로폼 외의 재질을 제거한 후 물로 헹구어 배출해야 하며, 이물질이 너무 많이 묻었다면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립니다. 캔류는 내용물을 비우고 압착해서 부피를 줄여 배출하고 부탄가스나 스프레이 등은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구멍을 뚫어 가스를 빼준 후 배출합니다.
종이팩, 일반 폐지와 함께 버리면 아니되어요!
우유팩, 쥬스팩 등 일반 종이팩과 두유팩, 소주팩 등 멸균팩은 빨대와 비닐 등을 제거한 후 물로 헹구고 펴서 말린 후 배출해야 합니다, 만일 팩 안쪽이 완전히 건조되지 않으면 곰팡이가 피어 과다한 약품처리 비용이 들어간다니 조금 귀찮더라도 팩을 가위로 잘라 완전히 펴서 말려주는 게 포인트! 그렇게 분리배출된 종이팩은 고품질 펄프로 만들어져 화장지, 미용티슈, 페이퍼 타올 등의 원료로 재활용이 가능하고요. 멸균팩은 차량 제조 공정에 필요한 특수 재질 헝겊을 만드는 데 쓰이기 때문에 따로 분리배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공동주택 등에서 종이·멸균팩 분리배출 수거함이 따로 설치되어 있는 곳은 찾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 빨리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믹스커피 양파망도 폐비닐로 분리배출!
송파구는 최근 종량제봉투로 버려졌던 폐비닐을 줄이기 위해 폐비닐 분리배출 항목을 확대하는 서울시 지침에 따라 ‘폐비닐 분리배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과자·커피 포장비닐, 일반 비닐봉투와 완충재 등 모든 비닐, 보온‧보냉팩, 과일포장재, 플라스틱 노끈도 분리배출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폐비닐이 작아도, 이물질이 묻어도 재활용 가능하므로 내용물을 비워서, 음식물로 심하게 오염된 폐비닐은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 제거 후 분리 배출하면 됩니다.
재활용품인 ‘척’ 하는 쓰레기
분리배출이 아닌 종량제봉투에 담아 버려야 하는 일명 ‘재활용품인 척 하는 쓰레기’를 정확히 알아가는 시간도 마련되었어요.
마지막으로 올바른 분리배출 교육에 참여한 주민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사랑하는 손주 손녀와 후손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분리배출을 올바르게 하고 싶다”는 것이었는데요. 분리배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우리가 매일 버리는 쓰러기가 소중한 자원이 될 수 있도록 구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바랍니다.
분리배출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송파구청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 본 기사는 블로그 기자단이 작성한 글로, 송파구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올바른분리배출교육
- #쓰레기분리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