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연말 분위기 물씬 야경, 2025년 새해 해맞이 행사도 뿌리공원에서
대전시 중구 안영동과 침산동에 걸쳐 효문화마을과 뿌리공원, 한국족보박물관, 한국효문화진흥원 등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효(孝)를 테마로 조성된 효월드가 있습니다.
특히 뿌리공원은 우리나라 각 성씨별 조형물과 잔디 광장, 공원을 휘돌아 흐르는 유등천 등이 있어 가족 나들이 장소로 참 즣습니다.
2023년에는 대전시가 야간관광 특화도시로 선정되면서 뿌리공원 일원도 안영교-뿌리공원-침산교로 이어지는 1.84㎞ 구간을 명품둘레길로 조성했는데요. 특히 경관 조명을 설치해 야간 경관이 예쁘게 됐습니다.
뿌리공원은 안영동 방향에서 진입하면 272면의 아주 널찍한 공영 주차장이 있어 주차도 편리합니다.
뿌리공원의 트레이드마크는 역시 만성교(萬姓橋)인데요. 야간에는 주차장 등 뿌리공원 전역에서 조망되는 만성교의 트러스가 형형색색의 조명으로 환하게 빛납니다.
진입로 및 산책로에는 길 양편으로 경관 조명이 설치돼 있어 적당한 밝기에 야간에도 걷기 좋아요.
만성교 옆에는 효월드 효문화뿌리축제의 캐릭터 효도령과 효낭자 조형물 포토존이 방문객을 맞이합니다.
자전거나 퀵보드, 인라인스케이트 등은 뿌리공원 안으로 반입이 금지된다네요.
뿌리공원을 휘돌아 흐르는 유등천에 설치된 만성보 바로 위로 설치된 만성교를 건너면 물이 매우 세차게 흐르는 소리가 들리는데요. 주변이 조용하고 시야가 제한되는 야간에는 특히 소리가 더 크게 들립니다.
만성교를 지나 공원 안으로 들어서면 높이 7m, 폭 2.7m의 뿌리공원' 표석이 보이고, 효월드 안내소와 한국족보박물관이 있어요. 족보에 담긴 수많은 내용을 역사적 시간성과 함께 전시해 놓은 족보박물관은 매일 10:00~17:00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월요일 및 설, 추석 당일 휴관)
안내소가 있는 건물 2층에는 셀프로 라면과 떡볶기 등 간단한 간식을 즐길 수 있는 스낵카페도 있고, 1층 안내소 옆에는 매점이 있습니다. (운영시간 10:00-18:00)
한국족보박물관 앞으로 유등천변까지 넓은 잔디광장(7,063㎡)과 중앙광장이 조성돼 있습니다.
해마다 10월에 열리는 효문화뿌리축제가 이곳에서 열리고 있어요.
잔디광장 둘레로는 한 곳당 10 명 내외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비가림을 지붕이 설치된 정자형 쉼터가 아주 많아요.
쉼터 하나에 나무 한 그루씩 경관조명으로 장식해 연출하는 야간 풍경이 화려합니다.
조명등은 계속 색깔이 바뀌어서 더 예뻐요.
잔디광장 가장자리부터 만성산 전망대(삼남탑)에 이르기까지 설치된 총 244개의 성씨별 조형물 역시 야간에도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막대형 조명이 설치돼 있어요. 야트막한 산 전체에 빽빽하게 설치돼 있습니다.
가족의 따뜻한 정을 느낄 수 있는 문구들로 곳곳에 설치된 레터링 조형물도 재미있습니다.
잔디광장을 빙 둘러 조성된 산책로 천변 쪽 바닥에는 구슬놀이, 사방치기 등 전통놀이판이 그려져 있어요. 놀이 방법을 설명한 안내판을 보고 놀이를 해보면 어린이들이 특히 좋아할 것 같습니다.
수변으로는 여러 층으로 스탠드가 설치돼 있습니다.
이곳에서 바라보이는 야간 만성교도 유등천에 비치는 반영이 멋집니다.
연인 방문객에게 안성맞춤인 하트 모양 포토존도 인기 코너입니다.
잔디광장에서 방아미다리 방향으로 끄트머리에는 뿌리 깊은 샘물이 있습니다.
이 샘물은 지하 200M에서 나오는 암반수라고 해요. 청룡과 백호, 주작, 현무의 사신도와 12지지를 형상화한 조형물이 주변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샘물 뒤로 공중화장실이 있어요.
야간에는 수변무대 앞에 모여 쉬고 있는 오리배들입니다.
오리배들은 밤 9시 30분까지 30분 단위로 유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만 야간에는 이용하는 사람이 없네요.
수변무대를 지나 은하수, 꽃터널 가는 길로 향합니다.
뿌리공원에서 침산동으로 연결되는 방아미다리입니다.
연장 120m 폭 2m로 지난 2003년 11월에 준공된 방아미다리는 인도교인데요.
이 다리를 건너면 침산동으로 연결됩니다. 이 방아미다리를 정비하고 은하수, 꽃터널을 조성했습니다.
방아미다리 끝 계단을 오르면 언고개 교통광장 주차장(187면)이 있고 대전 오월드로 연결됩니다.
뿌리공원은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아무래도 찾는 사람이 많지 않아 조금은 썰렁한 느낌이긴 한데요. 하지만 야간경관 조명시설 덕분에 크리스마스와 연말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도 간간이 반려견을 데리고, 혹은 가족이 함께 산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한해를 보내면서 신년 맞이를 뿌리공원에서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산성마을신문에서 매년 1월 1일 해맞이 행사를 이곳 뿌리공원에서 진행하는데요. 1월 1일 오전 7시 30분 뿌리공원 전망대 오르는 길 하늘 대왕과 12지신상 조형물 앞에서 공연과 소원지 쓰기, 덕담 나누기 등의 행사를 하며 따뜻한 차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주차: 무료
입장료: 무료
주소: 대전 중구 뿌리공원로 79 뿌리공원
대중교통: 대전 시내버스 312번, 313번 종점 316번, 513번 하나로농산물센터 하차 후 도보(10분 소요)
개방시간: 매일 06:00 - 22:00 (11월~2월) / 매일 05:00 - 23:00 (3월~10월)
전화번호: 042-288-8300
- #대전새해행사
- #대전새해맞이
- #대전연말야경
- #뿌리공원야경
- #뿌리공원새해해맞이
- #대전해맞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