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예술 콘텐츠를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마켓과 부산국제영화제 그리고 G-Star 등 세계적인 축제와 박람회 등을 개최하고, 글로벌 디지털 허브 도시로서의 도약을 모색 중인 '부산시’

이번에 소개드릴 <아시아창업엑스포(FLY ASIA 2024)>는, 차고에서 친구와 동료들과 함께 창업을 시작한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디즈니 형제' 등과 같이 세상을 경악시킬 무한한 잠재력을 보유한 국내 스타트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박람회이자, 우수성과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지역 기업의 세계 진출을 도모하기 위한 기회가 되어드리고 있는데요.

신생기업의 성장과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투자자와 스타트업 기업을 이어주며, 창업주에게는 투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투자자에게는 원석에 가까운 블루칩을 확보함에 따른 기업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도슨트 투어, 데모 부스, 디자인 페스티벌 등의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해 예비창업주에게 앞으로의 비전을 확인하고 다양한 창업 정보를 열람하며 성공적인 출발을 도모할 수 있는 플라이 아시아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올해의 <아시아창업엑스포(FLY ASIA 2024)>에서는 사업주와 투자자만을 위한 경직된 행사가 아닌 시민분들도 즐길 수 있는 이벤트도 마련해 부산을 대표하는 상품들도 얻어갈 수 있는 모두의 축제가 되었는데요,

10월에 개최되는 부산의 다양한 축제들을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쉽게 확인하고 연계해 이용할 수 있는 <페스티벌 시월>의 일환으로 진행되어, 벡스코 곳곳에서 행사들이 열리며, 시민과 해외 투자자들에게 세련된 부산의 문화를 소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전시일 : 2024.10.01~10.02

관람시간 : 10:00 ~ 18:00

전시장 :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

주요 행사 : 개막식, 콘퍼런스, 전시 등

함께하여 영감을 얻다

지난 10월 1일 11시 벡스코 제1전시장 3홀에서는 <아시아창업엑스포> 시작을 세상에 알리며 앞으로 나아갈 부산의 미래산업 전망과 청사진을 세상에 포고한 '개막식'이 개최했는데요.

많은 국내외 투자자들과 시민분이 전시장을 방문해 분주한 분위기를 느껴볼 수 있었고요. 많은 참관객분들의 관심을 충족시켜줄 프로그램과 스타트업 기업의 상품들이 가득했기에 오랜만에 즐겁고 흥미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올해 아시아창업엑스포는 '함께하여 영감을 얻다(Inspired by being together)'라는 주제로 개최했는데요.

개막식 기념사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역의 경제성장과 젊은 사업가들의 창업 유치 및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창업 자금 조성'과 지속 가능한 운영 및 성공을 위한 '전문적 지원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밝혔고요.

기업과 투자자 그리고 소비자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하며 성장해 갈 수 있는 '인프라 조성'과 세계 진출을 통한 새로운 시장 확보 및 글로벌 기업으로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해외 진출 지원'을 개막식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계획을 전시장 곳곳에 마련된 부스와 프로그램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개의 '밋업존'을 조성해 운영하며, 기업인과 투자자, 기업인과 기업인이 자유롭게 협의와 토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고요. 밋업존의 운영을 통해 투자 채결만이 아닌 기업인들 간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상생효과까지 기대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효과는 단지 전시장에서만이 아닌 부산시에서 운영할 '인프라 구성'을 통한 거시적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부산이 겪는 일자리 창출, 지역 인재 유출 등의 부산시가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되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예년과 달리 올해 아시아창업엑스포에서는 유독 설명회를 위한 공간을 다수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오렌지존, 그레이존, 옐로우존, 마젠타존 등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무대가 다수 설치해 운영됨으로써, 스타트업 기업에게는 자신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생산된 상품과 서비스를 공개적으로 발표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확신을 가져볼 수 있는 계기가 됐고요.

프레젠테이션 이외에, 푸드테크, CEX혁신관, 코스포 동남권, 데모 부스 그리고 부산 디자인페스티벌 시월 등의 부스 운영을 통해, 기업의 가치와 가능성을 현장에서 증명하고 입증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현재와 미래를 만나다

아시아창업엑스포에서는 국내외 투자자 및 스타트업 기업 관계자를 비롯해 많은 시민분들이 참여하시며, 스타트업 기업의 독창적인 상품을 직접 사용하고 경험해 보실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체험함에 있어 제품만이 지닌 차별점을 부각시킨 이벤트도 함께 참관객분들에게 제공해 드리며 특히 투자자에게 뚜렷하게 각인시켜드릴 수 있었던 계기가 되기도 했는데요. 투자자에겐 신빙성과 확신을 새기는 계기가 될 수 있었으며, 시민분들 중 예비 창업주에게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함에 있어서 오마주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부산시에서는 10월에 개최되는 지역축제를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손쉽게 정보를 습득하고 간편하게 예매하실 수 있는 <페스티벌 시월>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박람회장에서는 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구성된 <부산디자인페스티벌 시월> 부스도 운영하고 있어 함께 들러보았습니다. 부산지역에서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디자이너와 디자인 기원을 지원하기 위해 1개의 통합부스와 2개의 체험부스를 이용할 수 있었는데요.

지역의 상징성과 트렌드를 조화롭게 잘 융합한 상품도 확인할 수 있어 기발한 아이디어에 감탄사를 보내기도 했고요. 그리고 직접 기념 굿즈를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도 해보실 수 있어, 특히 가족단위 방문객과 외국인 참관객분들에게 큰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산업현장에서는 스마트 기기와 로봇 등을 활용해 부족한 노동력을 로봇을 통해 채우고 고위험성 산업현장을 로봇이 대체하며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최신 IT 기술을 활용한 사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시아창업엑스포에서는 로프가 끊어짐에 따른 안전사고와 해상 기후로 인해 인명피해가 많아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선박 계류 작업'을 사람을 대신해 로봇이 수행하는 상품을 비롯해 '조리업무'를 대체하는 로봇에 이르기까지, 직종 종사자들만이 아는 위험성 짙은 영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실현 가능할지 의문이 들었던 조리 영역에서 사용되는 로봇들도 전시되어 있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아시아창업엑스포에서는 부산시가 지향하는 미래산업의 방향성과 생각지도 못한 아이디어를 통해 놀라움과 감탄사를 자아냈던 지역 소재의 스타트업 기업들이 생산한 상품들까지, 흥미로운 요소들이 가득했던 전시였는데요. 그리고 이는 부산·경남 지역의 우수한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있어 지역에 뿌리를 내리며 글로벌기업으로의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아시아 6개국의 기관들이 참여해 '글로벌 허브 도시'로의 성장을 준비하는 부산시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부산시의 역량과 가능성을 세계에 선보일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로 세계속에서도 평가받길 기대해 봅니다.

#아시아창업엑스포 #FLYASIA2024 #아시아창업엑스포 #FLYASIA #부산스타트업 #부산창업



{"title":"[뉴미디어 멤버스] 아시아창업엑스포, FLY ASIA 2024 플라이 아시아 현장을 소개합니다","source":"https://blog.naver.com/cooolbusan/223606413992","blogName":"부산광역시..","blogId":"cooolbusan","domainIdOrBlogId":"cooolbusan","nicknameOrBlogId":"부산광역시","logNo":223606413992,"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