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소식,

학교 밖 청소년들의 꿈이 자라는 곳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3월이라는 신학기는 어느 학교나 장소를 가든지 새로 시작하는 활기가 넘치지요. 학교 밖 청소년들 중 48명이나 되는 학생들이 대학을 입학했다는 특별한 곳을 다녀왔습니다. 그곳은 바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로 알려져 있는 유성구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입니다.

2층으로 올라가니 대전광역시 유성구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이라는 안내가 보입니다. ​학교 밖 청소년이란 초·중학교 입학 후 3개월 이상 결석하거나 취학의무를 유예한 청소년, 고등학교에서 제적·퇴학 처분을 받거나 자퇴한 청소년,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청소년 등을 의미합니다.

유성구의 청소년 인구는 6만 5,847명이며, 이 중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은 431명(24년 4월 기준)으로 집계됐습니다. 학업 중단의 사유는 다양하지만 되도록 모든 학교 밖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10여 년 전부터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유성구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주요 사업 내용입니다. 꿈드림이란 말의 뜻처럼 학업 및 진학 지원을 통해 꿈을 찾아줍니다. 검정고시 대비반 운영, 교과 학습 지원, 대학 진학 상담 및 정보 제공을 하고 있으며, 매년 4월과 8월 검정고시에 대비한 교육지원사업을 운영합니다.

검정고시 교재 지원, 인터넷 강의, 1:1 학습 멘토링을 제공하여 청소년들의 수험 준비를 돕고 있는데요, 그래서 현재 센터에서는 3월과 4월 검정고시와 수능공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상담 지원이 있어 멘토링 활동 및 진로상담, 개인 상담 및 집단 상담, 심리 검사 및 평가, 가족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성구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 심리 정서 지원을 위해 지역의 심리상담센터인 희망톡심리상담센터(센터장 서성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기타 ​문화 체험 및 활동 지원으로는 문화 예술 체험 프로그램 운영, 스포츠 활동 지원, 동아리 활동 지원, 캠프운영과 함께 급식비 및 건강검진 지원 등 다양한 방면의 지원이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꿈키움수당과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필요한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께서 관심을 갖고 신청하여 지원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자립 지원은 ​진로 탐색 및 직업 체험 프로그램 운영, 취업 상담 및 알선, 자립 역량 강화 교육과 지역 내 사업장 발굴을 통한 취업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열심히 활동한 결과로 유성구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는 2024년 11월 21일, 여성가족부의 2024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 보고대회에서 장관상도 수상했습니다.

이곳에서는 학교에서처럼 수학여행이나 캠프도 가면서 사회성과 관계성을 기르며 사회에 진입하고 자립할 수 있게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 맞춤형 지원과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교와 달리 수시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유성구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는 늘 학생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유성구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 798-1(장대동), 2층

09:00~18:00(월-금)

대상 : 학교 밖 청소년 (만 9세 ~ 24세)

이용 방법 : 전화 상담, 방문 상담, 온라인 상담 등

상담전화: 1388 / 센터번호: 042-826-1388


{"title":"대전 유성구 소식, 학교 밖 청소년들의 꿈이 자라는 곳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source":"https://blog.naver.com/yuseonggu/223813214991","blogName":"유성구 공..","domainIdOrBlogId":"yuseonggu","nicknameOrBlogId":"yuseonggu","logNo":223813214991,"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