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태안 바다에서 꼭! 알아야 하는 물때표 보는 법
여름철 태안 바다로 여행을 떠날 때, 여행의 시작과 함께 꼭! 알아야 하는 물때표는 간조와 만조 즉, 바닷물이 가장 높이 차오르는 만조 시간과 가장 낮게 빠지는 간조 시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물때 시간표입니다.
물때표 보는 법을 알기 전,
조수간만의 차
조수간만의 차는? 해수면이 최고조에 달할 때를 만조(滿潮), 가장 낮아졌을 때를 간조(干潮)라 하며, 만조와 간조의 차이를 조수 간만의 차(조차, 潮差)라 합니다. 간조에서 만조까지 바닷물이 밀려오는 현상을 밀물, 만조에서 간조까지 바닷물이 나가는 현상을 썰물이라고 합니다.
조수간만의 차가 큰 태안 바다의 모습은 물때표에 따라 완전히 달라져 이 순간을 잘 포착하는 것이 태안 여행의 진정한 매력이랍니다. 바다가 가장 잔잔해지는 시간이나 갯벌, 해식동굴 등에 접근하기 좋은 시간 또는 드넓은 서해안이 펼쳐져 아름다운 태안 바다를 볼 수 있는 시간 등 물때표 보는 법을 안다면 태안 바다를 더 완벽하게 즐길 수 있답니다.
바다타임으로 살펴보는
물때표 보는 법
*본 계산식에서 나온 값들은 어떠한 법적 효력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태안 물때표는 바다타임 홈페이지나 스마트 조석예보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때표를 알고 싶은 지역을 선택해 해당 날짜의 간조 시간을 확인하면 물때 파악 완료! 표시된 간조 시간에서 2시간 전부터 바닷물이 훤히 드러나 갯벌과 해식동굴 등을 만날 수 있으니 시간 여유 있게 즐겨보세요.
물때표 용어
- 만조/고조 : 물이 가장 많이 차올랐을 때를 말하며 '+숫자'는 간조 이후 차오른 해수면 높이의 차이
- 간조/저조 : 물이 가장 많이 빠졌을 때를 말하며 '-숫자-는 만조에서 빠진 해수면 높이의 차이
*단위 : cm
물때표 보는 법을 잘 알아둔다면 바닷물이 가장 낮아지는 간조 시간에만 볼 수 있는 서해 특유의 너른 모래사장과 드넓은 갯벌이 펼쳐져 태안 바다를 마음껏 누비며 아름다운 매력을 흠뻑 느낄 수 있고, 바닷물이 가장 높아지는 만조 시간에는 서해에서 보기 드문 태안 바다의 장엄한 파도와 천혜의 해안 절경을 직접 마주해 감탄이 절로 터져 나온답니다.
여름철 태안 바다로 여행을 떠나기 전! 물때표 보는 법을 미리 알아두고 원하는 바다 시간을 확인해 태안의 아름다운 풍경을 만나 여행의 모든 순간을 완벽하게 만끽하고 더 즐겁고 안전한 여름휴가를 즐겨보세요.
태안 지역별 실시간 물때표 보러가기
▽▼▽▼▽▼▽▼▽▼▽▼▽▼
태안 몽산포해수욕장 여행! 수목원, 카페 등 근처 갈만한 곳 보러가기
▽▼▽▼▽▼▽▼▽▼▽▼▽▼
- #태안
- #태안군
- #물때표
- #물때
- #태안바다
- #물때표보는법
- #여름휴가
- #갯벌
- #해식동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