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0일 전
밀양 무료한복체험을 할 수 있는 밀양관아지
밀양 무료한복체험을 할 수 있는
밀양관아지
전통한옥에서 예쁜 우리옷 한복을 입고 고즈넉한 풍경을 만끽할 수 있는 밀양명소 밀양관아지를 다녀왔어요. 밀양관아지는 밀양아리랑시장과 영남루와 가까우니 함께 둘러보셔도 좋습니다.
경상남도 기념물 제270호로 지정된 밀양관아지는 내삼문, 매죽당, 동헌, 북별실, 관리실, 화장실로 구성되어 있어요.
지방의 수령이 공무를 처리하는 곳을 관아라고 하는데 기록에 의하면 밀양의 관아는 밀양읍성이 축조될 당시에 관아도 백여칸으로 지어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밀양부 관아의 창건 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고, 본래 있던 건물은 임진왜란으로 전부 불타버렸는데 1612년에 원유남 부사가 부임하여 원래 자리에 관아를 재건하였습니다.
이후 고종 때 군청으로 명칭이 바뀌었다가 1927년도에 삼문동으로 밀양군청을 신축하여 이전한 이후 밀양읍사무소, 밀양시청, 내일동사무소의 청사로 이용되었으며, 2010년 4월 현재의 관아로 복원되었다고 합니다.
밀양관아지에서는 한복입기 체험 프로그램으로 <한복입고 놀자!>라고 하여 한복과 악세사리 일체를 대여해 주고 있어요. 내삼문을 지나면 동헌이 나오고 왼쪽으로 가면 북별실이 있는 그곳에서 무료로 한복을 대여할 수 있어요.
한복입기 체험 프로그램은 외부관광객을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 10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하고 있어요. 참고로 설ㆍ추석 연휴는 휴무이고, 접수마감은 16시입니다. 현장에 방문하여 접수하고, 1인 1벌 무료로 대여가능하고 체험시간은 2시간입니다.
한복은 여자한복, 남자한복, 어린이한복 등 골고루 구비되어 있어서 가족단위로 함께 빌려입을 수 있어요. 저희는 여자 2명이었는데 치마색을 먼저 고르면 그에 맞는 저고리를 찾아주셔서 어렵지 않게 예쁜 한복을 선택할 수 있었어요.
더 좋은 점은 한복에 어울리도록 머리도 곱게 땋아 주시고 머리띠 등 악세사리도 함께 대여해준다는 점입니다.
한복 입은지 오래되어 저고리 고름매는 방법도 잘 생각나지 않았는데 직접 고름도 매어주셨어요. 제가 어릴때만 해도 명절에 한복을 많이 입었었는데요. 최근에는 한복을 쉽게 접하지 아쉬웠는데 밀양에 와서 직접 고른 우아한 한복을 입고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한옥의 단청과도 잘어울리는 우리옷 한복, 일정상 멀리까지 가지는 못했지만 고풍스러운 멋이 가득한 밀양관아지에서 사뿐사뿐 걸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아이도 오랜만에 입어보는 한복에 다소 어색해하다가도 색감이 너무 이쁘다고 만족해 합니다. 밀양여행에서 다양한 명소를 방문했지만 한복체험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하더라고요.
잘 관리되어 있는 밀양관아지에는 다양한 포토존도 많이 있으니 예쁜 한복 무료로 대여하고 예쁜 추억 만들어 가세요.
◎ 2024 밀양시 SNS 알리미 박현숙
밀양관아
경남 밀양시 내일동 376외 4필지
- #밀양여행
- #밀양무료한복체험
- #밀양체험
- #밀양관아
- #밀양관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