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6일 전
대전 유성구 갈만한 곳, 다채롭고 재밌는 기념주화가 가득한 '한국화폐박물관'
대전 유성구 갈만한 곳,
다채롭고 재밌는 기념주화가 가득한
'한국화폐박물관'
야외활동하기 좋은 날씨인 요즘, 다채롭고 재밌는 기념주화가 가득한 곳을 소개하기 위해 유성구 가정동에 위치한 한국화폐박물관을 취재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화폐전문 박물관인 조폐공사 화폐박물관은 4개의 상설전시실을 갖추어 화폐에 관한 정선된 자료를 종류별, 시대별로 구분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본 박물관 앞 오른편에는 커다란 조형물들이 위치하고 있는데 커다란 원형의 철물은 '압사기'로 주화의 금형으로 화폐를 제조하기 위한 틀이라고 합니다. 조선 고종 20년(1883)에 설치된 상설 조폐 기관인 전환국에서 1886년에 도입한 조폐 기기라고 합니다.
그리고 앞사기 옆 조형물은 코인트리로 대전 엑스포에 전시된 조폐문화관의 상징 조형물입니다. 조폐기술 개발과 예술 문화의 창달에 기여하고 세계로 비약하는 미래 비전을 이미지로 표현했다고 합니다.
1층 주화 역사관에 위치한 제1전시실에는 벌써부터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캐릭터가 들어간 기념주화를 볼 수 있었습니다. 디즈니에서 제작한 겨울왕국은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인기가 많아 구입하지 않았을까 생각해 보았답니다.
고전 게임의 명가 테트리스 역시 심플한 디자인이 기념주화로 아기자기하여 매우 이뻐 보였답니다.
조상들의 멋과 풍속이 담긴 별전은 우리나라 전통 디자인이 매우 인상적이으며 오른편에 있는 수복십이지상 열쇠패는 태극무늬가 멋있어 보였답니다.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평창올림픽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념주화는 반다비 마스코트로 귀여움도 한가득했답니다.
2층에 올라가면 더욱 다양한 기념화폐 뿐만 아니라 나라별 지폐와 우표, 메달도 볼 수 있답니다. 아래는 기존 우표와는 달리 마름모형의 우표, 야광우표 등 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한때 유명했던 넥슨사의 게임 기념을 위해 만들어진 동전 주화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평창올림픽에 참여한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수상한 기념메달과 성화봉도 볼 수 있었습니다.
금, 은, 동메달로 각 대회 마다의 모티브에 따라 만들어진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각 기념메달을 보면 국가적 행사나 사건을 기념하기 위한 다양한 예술 메달로 제작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최근에 제조되는 메달은 주제와 디자인이 매우 다양하고 예술성을 부각시켜 그 의미를 담겨 보는 이의 흥미를 끄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훈장과 포장도 나라의 기여에 따라 그게 걸맞은 업적이 디자인과 함께 다채로운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MBTI 유형별 카드형 골드바도 판매하고 있어 기념으로 소중한 사람한테 선물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디자인 역시 유형에 걸맞게 제작되어 있어 받는 이도 좋은 추억으로 남길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 아이의 탄생을 선물로 기념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태어난 띠에 맞춰 기념으로 남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특별 전시전이 1층에서 진행되고 있어 화폐박물관에서 다채로운 것을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다채로운 기념주화가 가득한 화폐박물관에 대해 취재하였습니다. 이번 기회에 돌아오는 주말에 아이들과 함께 가볼 만한 곳이나 색다른 체험으로 방문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한국조폐공사 화폐박물관
화요일~일요일, 10:00~17:00 관람
매주 월요일 휴관
(명절, 정부 지정 임시 공휴일, 신정 포함)
관람 문의 : 042-870-1200
- #대전화폐박물관
- #한국조폐공사
- #한국조폐공사화폐박물관
- #대전박물관
- #대전갈만한곳
- #기념주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