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8월에 떠나는 꽃 나들이, 울산 태화강국가정원 무궁화정원 산책

대한민국 국화(國花)인 무궁화는 7~8월 한여름에 만개하는 꽃입니다.

8월 광복절에 만개한 무궁화를 볼 수 있다는 건 굉장히 의미 있는 것 같습니다.

태화강국가정원에는 다양한 품종의 무궁화를 볼 수 있는 #무궁화정원 구역이 따로 조성되어 있는데요.

지금 한창 꽃이 예뻐서 햇볕 쨍쨍한 날에 보러 다녀오길 추천합니다.

태화강국가정원의 태화루 방향 제일 끝부분에 무궁화정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2017년도에 조성되었는데, 현재까지 정말 깔끔하게 잘 관리되고 있고, 꽤 넓은 면적에 다양한 품종의 무궁화가 정말 풍성하고 알차게 꽃을 피우는... 울산 대표 무궁화 꽃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무궁화정원 바로 옆에 태화강국가정원 노상주차장도 있어서 가깝게 주차하고 편히 걸어올 수 있었는데요.

무더운 한여름에 꽃 나들이 가는 만큼, 가까운 곳에 주차 가능한 점도 장점인 듯합니다.

이곳 무궁화정원은 지도에서 보이는 것처럼 1만 m2 정도로 굉장히 규모가 큽니다.

정원 내에도 다양한 테마 구역을 조성하여, 꽃을 좀 더 다양하고 색다르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 두었습니다.

이 무궁화 정원에는 24여 종에 가까운 무궁화가 식재되어 있고, 거의 2만 5천여 그루의 나무가 있습니다.

특히 무궁화를 연구한 '심경구 박사'가 개발한 지역품종 11종과 특허품종 11종이 이곳에 있다고 합니다.

하나의 나무에 정말 많은 꽃송이가 주렁주렁 매달리는 것이 아름답습니다.

이 무궁화는 햇볕이 강할 때 꽃송이를 활짝 피웠다가 해가 질 때 지거나 오므리길 반복하는데요.

그래서 '무궁화(無窮花) : 영원히 피고 또 피는 꽃'이라고 부르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정원 내에는 무궁화 품종을 확인할 수 있도록 품종이 기록된 안내판을 설치해 두었습니다.

우리가 가장 흔히 보는 꽃이 '삼천리' 품종이 아닌가 싶습니다.

선명한 분홍빛에 노란 단심, 단심 주변에 새빨간 점이 있는 것이 특징이지요.

구역 구역마다 다양한 품종의 무궁화가 심어져 있는데, 이렇게 2가지 이상의 품종이 섞여 있는 구간도 있습니다.

굉장히 익숙한 무궁화도 있지만 '이게 무궁화라고?'라는 생각이 들게끔 하는 독특한 꽃도 있습니다.

백단심 무궁화

품종: 산처녀

위 두 사진과 같이 전혀 다른 꽃잎 형태와 크기, 꽃잎 색깔, 단심 색깔을 하고 있어도, 두 종류 모두 무궁화라는 것이지요.

무궁화는 순백색의 꽃에 백색 단심을 하고 있는 배달계 / 백색 꽃잎에 백색 단심을 갖고 있지만 붉은 점이 있는 백단심계 / 붉은색 계통의 꽃에 단심이 있는 홍단심계 / 자색 계통의 꽃에 단심이 있는 자단심계 / 보라색 계통의 꽃에 단심이 있는 청단심계 / 백단심 계통의 꽃잎에 분홍색 무늬가 있는 아사달계 등의 품종으로 나뉩니다.

이 정원에서 그 다양한 꽃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건 큰 장점이지요.

무더위를 피해 쉬어 갈 수 있도록 정원 중간에 그늘막과 벤치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활짝 핀 꽃을 배경으로 예쁜 사진도 찍어갈 수 있고 말이지요.

일부 구간에서는 만개한 무궁화를 배경으로 태화루나 태화강 인도교 등 사진도 찍을 수 있습니다.

꽃송이가 가득 찬 앵글은 아름답기 그지없습니다.

한낮에 방문하면 무궁화 꽃송이가 활짝 피어 있지만, 5~6시쯤 해가 저물기 시작할 때는 이렇게 꽃송이가 오므라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둥글게 말렸다가 다음 날에 다시 피어나는데요.

굉장히 신기한 현상이었습니다. 햇빛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도 볼 수 있겠네요.

일부 꽃송이들은 그렇게 오므린 상태로 져 바닥에 떨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한 번 졌다고 해서 그 해 꽃이 더 이상 피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나무에서는 계속해서 꽃을 피워내고 지길 반복합니다. 그래서 '무궁화(無窮花)'이지요.

무궁화는 식재한 당년에 포기당 200개 이상의 꽃송이가 만발하고, 져도 져도 다시 피어나는 끈질긴 생명력이 있는 꽃입니다.

우리 민족의 역동적인 민족성을 가장 닮은 꽃이기 때문에 국화(國花)로써도 상당히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지금 한창 예쁘게 필 시기이고, 이때가 지나면 또 한 해를 기다려야 하니, 꽃이 완전히 지기 전에 무궁화를 보러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태화강국가정원 관람차를 이용하거나 자전거를 대여하면 더 편하게 돌아볼 수 있습니다. ^^

#울산 #울산광역시 #울산중구 #울산광역시중구 #울산중구소셜미디어기자단 #누구나살고싶은종갓집중구 #울산무궁화정원 #울산무궁화 #울산여름꽃 #울산8월꽃 #울산꽃구경 #울산8월가볼만한곳 #울산여름가볼만한곳 #울산피크닉

{"title":"여름 8월 꽃 나들이, 울산 태화강국가정원 무궁화정원","source":"https://blog.naver.com/usjunggu/223560889163","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sjunggu","domainIdOrBlogId":"usjunggu","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 중구","logNo":22356088916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