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공방, 컬러 라탄과 글라스 아트 공예를 만날 수 있는 '열세달라탄'
대전 유성구 공방,
컬러 라탄과 글라스 아트
공예를 만날 수 있는
'열세달라탄'
안녕하세요. 유성구 기자단입니다. 오늘은 유성구 관평동에 있는 특별한 컬러 라탄과 글라스 아트를 배울 수 있는 라탄 전문 공방 열세달라탄에 다녀왔습니다. 작은 공방이지만 아기자기한 따스한 분위기와 열정 넘치는 선생님을 만나볼 수 있는 곳입니다.
라탄 하면 보통 뭐가 먼저 떠오르시나요? 우리에게 제일 익숙한 피크닉 바구니가 제일 먼저 떠오를 것 같은데요. 알고 보니 라탄의 활용도가 정말 무궁무진했습니다.
가방, 3단 트레이, 화분, 바구니, 전등 갓, 거울 디자인까지 라탄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소품들을 만나보고 왔습니다. 인테리어 소품으로 포인트 주기도 좋고, 집에 두고 싶을 정도로 너무 예뻤습니다. 라탄 공예를 배우기에 앞서 난이도가 어떻게 되는지 물어봤는데요.
손재주가 없어도 라탄 만들기를 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초보자도 초급 과정으로 트레이부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진 속 거울에 비치는 그물바구니는 그물 모양으로 된 라탄 디자인과 스퀘어 사각형 바구니가 난이도 중에 고난도라고 알려주셨습니다.
천장이나 문에 매달아서 연출할 수 있는 소품들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아기를 위한 라탄 모빌이 너무 사랑스럽게 느껴졌습니다. 임신 축하 선물로도 손색없을 것 같았습니다. 조명에 라탄 갓을 씌우니 분위기가 느껴졌는데요. 드림캐처에 달린 푸른빛의 아름다운 자개와 라탄의 만남 조화가 좋았습니다.
열세달라탄 공방에서는 원데이클래스, 취미반클래스, 정규반클래스, 자격증클래스, 키즈클래스 등 다양한 강의가 있습니다. 원데이클래스는 초보자도 손쉽게 할 수 있는 클래스이며, 키즈클래스는 초등학생도 가능하지만 반복적인 작업과 집중력이 필요해서 고학년부터 추천을 해주셨습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는 선생님께서 열심히 작업 중이셔서 라탄 만드는 과정을 운 좋게 잠시 구경해 볼 수 있었습니다.
라탄 공예는 물에 닿으면 부드러워지는 특성이 있어 인공적인 재료 없이 자르고 엮는 과정만으로 누구나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맨 오른쪽 아래 트레이가 완성 작품입니다.
라탄 공예 재료입니다. 그중에 눈길을 끄는 컬러 라탄인데요. 기본 라탄과 비교해서 보니 색을 입혀서 확실히 눈에 확 띕니다. 기존에 알고 있던 베이지 무드와는 다른 색다른 느낌을 물씬 풍기는 컬러 라탄입니다.
이번에 새로 알게 된 컬러 라탄입니다. 사랑스러움이 가득 묻어나는 파스텔컬러와 여름의 청량함 가득 묻어나는 비비드 한 컬러로 어느 것 하나 안 예쁜 색이 없는 컬러 라탄입니다. 컬러 라탄은 총 12가지의 다양한 컬러가 있다고 합니다. 컬러가 들어가니 더 화려하면서 돋보이는 것 같습니다.
유리를 자르고 납땜하는 공정이 꼭 필요한 스테인드글라스와 다르게 이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린 공예인 글라스 아트 입니다. 유리 커팅과 납땜 없이 안전하게 스테인드글라스의 느낌은 그대로 재현이 가능한 공예인 글라스 아트 입니다.
오리고 붙이는 작업이 대부분이라 가위질이 가능한 연령의 친구들부터 수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글라스 아트 공예도 귀여워서 어린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컬러 라탄과 글라스 아트의 조화를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튤립 모양의 글라스 아트도 인상적이었어요. 인테리어 소품으로 인기가 많을 것 같습니다.
나무 소재라 혹시 습기가 많은 장마철에는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지 궁금해서 물어보니 바니쉬를 바르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 외 바람이 잘 통하거나 햇빛이 드는 곳에 두어 관리를 하면 습기에 약한 라탄을 지켜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모로 컬러 라탄 공예와 글라스 아트 공예의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열세달라탄
영업시간 11:00 ~ 19:00 (예약제운영)
문의전화 010-2810-5079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 #라탄공방
- #컬러라탄
- #글라스아트
- #열세달라탄
- #글라스아트공예
- #라탄바구니
- #원데이클래스
- #대전라탄공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