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의성군블로그기자단 서지현입니다. :)

오늘은 금성면에 위치한 공룡발자국 화석을 만나볼 수 있는 의성제오리공룡발자국 화석산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제오리공룡발자국 화석은 1987년 지역의 도로를 넓히기 위해 공사를 하던 중 산허리 부분에 있는 흙을 깎아내면서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공룡발자국 화석 앞에는 벤치와 돌에 공룡발자국 모양을 찍어놓아 공룡발자국 화석산지의 특징을 잘 나타내주고 있었습니다. :)

또, 증강현실 AR을 통해 “의성 제오리 공룡”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카메라 화면에 안내판 전면을 천천히 상하 좌우로 비추면 증강현실로 된 공룡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조망점까지 잘 표시되어 있더라고요~

제오리의 공룡 발자국은 약 1억 5천만 년 전 중생대 백악기의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공룡발자국화석 중 국내 최초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곳은 천연기념물 제373호로 문화재보호구역 내 쓰레기를 버릴 경우 징역 또는 5천 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공룡발자국이 있는 건너편에는 제오리의

푸른 논, 밭 뷰를 만나볼 수 있었어요.

제오리공룡발자국 화석산지는 중생대 백악기의 다양한 종류의 공룡들이 찾던 곳이며, 목이 긴 초식공룡 발자국이 전체의 77%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발견된 공룡발자국은 384개, 보행렬(걸어간 자국)은 35개이며, 1,656㎡의 면적에 2개의 화석층에서 확인되었습니다.

이곳은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어 보호펜스 안에는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화석산지 보호시설, 안내 표지판 등 일부 탐방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도로변에 위치한 곳이기 때문에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발자국의 모양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곳의 공룡발자국은 보존 상태가 양호하고 발의 생김새와 크기, 발자국의 폭, 그리고 걷는 방향이 뚜렷하게 나타나있어 당시 공룡의 모습과 생활 등을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산지는 금성산을 향해 약 40도 경사졌는데 이는 7천만 년 전 화산의 분출로 인해 생성된 금성산 칼데라 함몰의 영향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의성제오리공룡발자국 화석산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약 1억 년 전 이상 된 공룡발자국을 눈 앞에서 만나보고 발자국의 특징들을 공부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의성 제오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title":"백악기 시대 공룡발자국을 만나다! 의성 제오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source":"https://blog.naver.com/uiseong-good/223553332165","blogName":"새로운 도..","blogId":"uiseong-good","domainIdOrBlogId":"uiseong-good","nicknameOrBlogId":"의성군","logNo":223553332165,"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