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합천에 있는 경남 안전체험관에 다녀왔습니다. 5살 유치원생부터 성인까지 모두 체험할 수 있는 곳이죠. 그럼 포스팅 시작해 보겠습니다!

아 참, 주의할 게 하나 있습니다. 경남 안전체험관은 상시 전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곳은 체험이 메인인 곳입니다.

공식 사이트에서 사전 예약을 하신 뒤 방문하시는 거 잊지 마세요!(특히 '로아'와 엠버'를 타고 아이들이 직접 화재진압을 하는 체험은 인기가 정말 많습니다!)

1. 주차

체험관 부지가 상당히 넓습니다.

그래서 주차장도 정말 널찍하지요.

승용차를 주차할 수 있는 공간도 충분히 많습니다.

대형 차량도 주차할 수 있게 시설이 잘 되어 있습니다!

건물 외벽에는 포토존도 있습니다. 국민의 안전을 위해 힘써 주시는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2. 운영 안내

자 이제 경상남도 안전체험관으로 입장해 볼까요?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라고 합니다. 매주 월요일 휴관입니다.

오전에 1~2교시, 오후에 3~4교시를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예약 현황에 따라서 1~4교시를 연달아 들으실 수도 있고, 띄엄띄엄 체험할 수도 있습니다.(대학교 시간표 짠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동이 참가할 때에는 나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꼭 필요합니다. 저희도 주민등록등본을 챙겨 갔습니다!

3. 시설

로비에는 소방헬기 모형도 있고

곳곳에 포토존도 있습니다.

매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종 과자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같은 공간에 카페도 있어서 커피 같은 음료도 주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많이 찾는 공간이라 그런지, 인테리어도 그에 맞게 신경 쓴 느낌이 팍팍 납니다!

자 이번엔 수유실로 가보겠습니다. 집 밖으로 나갈 땐 수유실 유무가 참 신경 쓰입니다. 아이와 함께 오는 공간이니까요. 이곳의 시설은 어떤지 한 번 보실까요?

자 입장하시면

이렇게 시설이 잘 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전자레인지도 2개나 있습니다!

이번에는 식당으로 가보겠습니다!

두 가지 중 택일하면 되었습니다.

1. 상설 메뉴: 돈가스 / 볶음밥

2. 오늘의 메뉴: 정식(밥, 국, 반찬)

저는 '오늘의 메뉴'를 도전하고 싶었지만, 하필 메뉴가 코다리였던 관계로... 돈가스로 맛있게 먹었습니다.

되도록 5세 이상은 1인 1메뉴 부탁한다고 적혀있습니다!

로비에는 디지털 포토존도 있습니다.

미래 소방관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제 딸은 멋진 소방관 뒤에 숨어버렸습니다ㅎㅎ

2차 시도는 멋지게 성공했습니다. 찍은 사진은 개인 메일 주소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저도 주소를 입력하고 사진 잘 받아보았습니다!

로비에는 안내 책자도 준비되어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안내 책자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체험 프로그램

이제 예약했던 체험 프로그램을 하러 가보겠습니다. 우선 1층 로비에서 예약 확인을 해야 합니다. 통상 15분 전에 도착하는 것을 권장했습니다. 늦어도 5분 전까지는 도착하는 게 좋아 보였습니다.

보호자도 입장권이 있어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약 시 주의하세요!

제가 1교시로 신청했던 프로그램은 바로 재난안전입니다.

먼저 의자에 앉아서 설명을 듣습니다. 119 대원께서 아주 친절하게 안전교육을 해주십니다.

영상을 다 보고 나면

몸으로 하는 체험장으로 이동합니다.

지진체험장에 도착했습니다.

딱 봐도 느낌 오시죠? 부엌 전체가 흔들릴 수 있게 설계된 구조물입니다. 이 위에 아이와 함께 올라가서 체험할 수 있습니다.

119 대원께서 유의할 사항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지진 대피요령]

1. 지진이 느껴지면 테이블 밑으로 숨는다(가장 중요)

(지진은 몇 시간 동안 쭉~ 이어지는 게 아니라, 중간중간 멈추는 시간이 있다고 합니다. 이때 추가 행동을 합니다)

2. 가스 밸브 잠그기

3. 배전함 전체 전원 내리기(두꺼비집)

4. 출입문 살짝 열어 두기(문틀이 뒤틀려서 못 나갈 수 있으므로, 미리 대피공간 확보)

지진이 잦아들면? 대피공간으로 이동해야겠죠? 이때 쿠션이나 가방 같은 것으로 머리를 보호하면 좋겠습니다!

주의할 게 하나 더 있었습니다. 대피할 때 '신발'을 꼭 신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너무 급해서 맨발로 뛰쳐나오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지진이 일어나면 깨진 유리가 흩어져 있을 수도 있으니, 신발 신는 거 잊지 마세요!

외벽 균열을 주의해서 대피한 뒤

옥외 대피소에 집결하면 됩니다. 지진이 나면 통신이 안 될 수 있으니, 가족끼리 어디서 모일지 미리 정해놓으면 좋겠습니다. 보통 가장 가까운 초등학교 운동장으로 가는 게 일반적이겠죠?

체험장에는 야외 지진도 느껴볼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이 판이 통째로 움직입니다)

야외 지진 체험도 마친 뒤

안전교육 영상을 한 번 더 시청하였습니다.

건물 내부에 고립되었을 때, 최대한 삼각형 구조에 몸을 숨기는 게 좋겠습니다. '트러스 구조'로 유명한 삼각형 공간은 2차 붕괴를 막아주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고립 시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살려주세요!"라고 소리치면 체력 소모가 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변에 있는 돌이나 건축물 부스러기로 쇠 파이프 같은 것을 주기적으로 두드리는 게 낫다고 합니다!

지진체험은 이렇게 마치고

풍수해(태풍) 체험으로 가보겠습니다.

태풍 체험장이지만, 실제로 물을 뿌리진 않습니다. 대신 강한 바람을 맞아볼 수 있죠.

처음에는 바람이 불지 않지만

시설물을 작동하면? 태풍이 되는 요건인 풍속 17m/s 이상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바람이 정말 셉니다. 손잡이를 잘 잡고 걸어야겠죠?

총 세 번의 체험이 있었습니다.

-이제 갓 태풍이 된(?) 17m/s

-25m/s

-30m/s

참고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강력했던 태풍 중 하나는 '매미'라고 합니다. 이때 60m/s가 관측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관측기가 측정할 수 있는 최대 수치였다고 하니, 실제론 그보다 더 강력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바로 뒤에는 침수차량 빠져나오기 체험장이 있습니다.

유리창을 깨고 매트로 빠져나오면 되는 시설물이었습니다.

실제 유리를 깨는 건 아닙니다.

안전망치로 디스플레이를 두드리면 되는 체험이었습니다.

자동차 유리창을 깰 때에는, 네 귀퉁이(모서리) 중 한곳을 공략하면 되는 거 다들 아시죠? 이곳이 유리 밀도가 낮아 잘 깨지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유리창을 깨고 빠져나오면 되겠습니다!

2교시는 승강기안전체험도 해보았습니다.

승강기기는 총 세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휠체어 리프트

체험관에서는 2가지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였습니다.

엘리베이터 내부에 갇혔을 때, 어떤 버튼을 눌러야 구조되는지 몸으로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에스컬레이터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여기 설치된 에스컬레이터는 무려!!! 합천시에 최초로 설치된 제품이라고 합니다. 아직도 합천에는 에스컬레이터가 여기 한 곳만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에스컬레이터 내부가 어떻게 작동되는지 눈으로 볼 수도 있었습니다.

-손잡이 꼭 잡기

-노란 선 안에 타기

-고무 신발 끼이지 않게 조심하기

등의 안전 수칙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상버튼을 누를 때에도 주의할 사항이 있다고 합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 버튼을 냅다 누르면? 앞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있던 사람들이 넘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버튼을 누르기 전에 "손잡이 꽉 잡으세요! 비상 정지합니다!"라고 크게 외친 뒤 버튼을 눌러야 된대요.

마지막 체험은 레고 조립입니다.

에스컬레이터 모형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5살 아이가 하기에는 살짝 버거웠지만, 보호자가 조금만 도와주면 충분히 할 수 있는 난도였습니다.

옆에 계신 119 대원께서도 친절히 알려주시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체험하셔도 됩니다.(사실 70% 이상 다 조립되어 있고, 남은 30% 정도만 더 만들면 되었습니다^^)

에스컬레이터가 왜 안전한지 눈으로 볼 수 있었는데요

이런 '브레이크' 장치가 승강기 내부에 6개 정도 들어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추락할 일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물론 이 레고 제품은 집에 들고 갈 수 없습니다.

대신 스티커북을 하나씩 주십니다!

안전 수칙을 복습할 수 있는 소중한 자료였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은 예약이 가득 차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1~2교시만 체험할 수 있었답니다.

경남 안전체험관에는 이 밖에도 더 많은 체험이 있으니, 공식 사이트에 한 번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주소 : 합천군 용주면 고품리 910-210 경남안전체험관 / 합천군 용주면 고품부흥1길 10-28

⏰️ 관람시간 : 화~일요일 09:00~17:00

점심시간 : 12:30~13:30

📍 휴무 : 매주 월요일, 1월1일,추석명절

(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휴관)

💰관람료: 무료

📞 문의 : 055. 211. 5497~8


{"title":"[경남/합천] 경남 안전체험관, 아이와 함께하는 안전체험","source":"https://blog.naver.com/gnfeel/223418710047","blogName":"경상남도 ..","blogId":"gnfeel","domainIdOrBlogId":"gnfeel","logNo":223418710047,"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