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더 재미있는

태안 역사 코스

#태안#태안군#태안방문의해

#동학농민혁명기념관#안흥진성#유류피해극복기념관


지역의 관광지에는 역사의 흔적이 담긴 명소들이 많습니다. 여행지의 역사를 배우며 그곳에서 교훈을 얻는 것만큼 값진 경험은 없을텐데요. 특히나 역사적 사건의 중심에 서서 그 시대의 인문학적 그리고 자연적 환경을 몸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알면 알수록 더 재미있는 여행이 되곤 합니다.

태안에서도 굵직한 역사적 사건들을 겪다 보니 다양한 관광지가 존재하는데요, 오늘은 대표적인 충남 관광지 중에서도 아이들과 함께 가볼 만한 역사 여행 코스를 소개시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는

동학농민혁명기념관

충남 태안군 태안읍 성안1길 28-23

태안동학농민혁명기념관은 내포지역 동학농만혁명군의 최후 항전지를 기리기 위해 2021년 10월 22일에 개관하였습니다. 충남지역 최초이자 전국으로는 세 번째로 설립된 동학농민혁명 기념관으로 그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유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건립되었습니다.

태안은 동학농민혁명 당시 북접의 진원지이자 최후 항전지로 알려져있습니다. 1894년 동학농민혁명 시기, 태안의 원북면 방길리, 근흥면 수룡리 토성산, 이원면 포지리 등에서 농민군이 봉기하였으며, 약 400여 명의 농민군이 희생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1층 상설전시실에서는 동학농민혁명에 대한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인권존중과 평등의 세상을 꿈꾸다', '농민, 정의로운 세상을 위해 일어서다'. '자유와 평화를 위해 일본에 맞서디', '저마다 하늘님 되는 세상을 향하여' 총 4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어 동학농민혁명의 이념과 가치 부터 농민군의 봉기와 그 과정, 동학의 인내천 사상과 그 의미에 대해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모형과 시청각 자료를 통해 동학농민혁명에 대해 조금 더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그 역사적 의의와 가치에 대해 한번씩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회 개혁과 평등을 위한 투쟁으로 유명한 동학농민혁명은 인간의 평등 사상과 농민의 권익 신장, 조세 감면과 같은 토지 개혁을 위해 수많은 농민들이 봉건적 신분제 폐지를 위해 싸웠으며, 민중이 직접 사회 개혁을 요구하고 실천한 최초의 혁명적 운동이라는 점에서 현대 민주주의의 출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태안 지역은 동학농민혁명의 최후 저항지로서 역사적 의미와 가치가 크며, 단순한 농민 봉기가 아닌 근대적 개혁운동의 출발점이자 한국 사회의 자주 독립 운동의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1층 추모마당에는 동학농민혁명 당시 희생된 분들을 추모하는 추모마당이 조성되어 평등을 향한 그들의 희생적인 외침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습니다.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기리고, 그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직접 느낄 수 있는 중요한 장소인 태안동학농민혁명기념관에 방문하여 그들의 투쟁과 희생에 대해 한번씩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시는 것은 어떨까요?

동학농민혁명기념관

운영시간

-동절기 : 09:00 ~ 17:00

-하절기 : 09:00 ~ 18:00

문의 : 041-670-5967

서해 바다를 수호하기 위해 쌓은 성

안흥진성

충청남도 태안군 근흥면 안흥성길 10

태안 역사 여행 코스 2번째는 바로 안흥진성입니다. 안흥진성은 서해바다를 방어하기 위해 축조된 중요한 군사 유적으로 둘레 약 1,714m로 태안 지역 성곽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그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높아 2020년 11월 2일 사적 제560호로 지정된 충남 관광지 입니다.

안흥진성은 1583년에 축조되어 왜구의 침입에 대비하여 서해안 방어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쌓였습니다. 이후 1655년에 성을 보수 및 확장하여 18세기 후반에는 충청수영이 주둔하는 등 조선후기까지 군사적 요충지로 활용되었습니다.

안흥진성은 산의 지형을 활용하여 축조된 성으로, 성벽 상부에는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한 여장이 남아 있어 당시의 축성 기술을 엿볼 수 있습니다. 안흥진성은 동문, 서문, 남문, 북문 등 총 네 개의 문이 있으며, 각 전략적 요충지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특히 서문의 경우 성의 주요 출입구로 아름다운 건축미를 자랑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1976년, 안흥진성은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일반인의 출입이 제한되었으나, 2023년 동문 일대 개방이 결정되어 2025년 12월 31일까지 복원 및 정비 사업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또한 태안 8경 중 2경을 담당하는 관광지 답게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고 있으니 안흥진성의 방문하여 굳건하면서도 장엄한 성벽과 멋진 경치를 경험해 보세요!

123만 자원봉사자의 헌신과 노력을 기리는

유류피해극복기념관

충남 태안군 소원면 천리포1길 120

다음 태안 역사 여행 코스는 비교적 최근에 일어난 사건을 기리는 장소입니다.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은 2007년 아름다웠던 서해 바다를 검은 빛으로 변하게 한 서해안 유류유출사고의 아픔을 되새기고, 그 극복과정을 함께한 전국민과 123만 자원봉사자들의 노력을 기념하기 위해 개관하였습니다.

2007년 원유유출사고는 태안의 해양환경과 지역 경제에 큰 타격을 주었지만 전국각지에서 약 123만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복구작업에 참여하여 피해 복구에 힘썼습니다. 이러한 국민들의 참여와 노력은 '123만 희망의 띠'라고 불리며, 위기와 고난을 함께 극복해나간 우리나라의 자부심을 상징하는 사례로 남았습니다.

남녀노소 어른아이 불문하고 모두 고무장갑과 흰 천을 들고 검게 물든 태안의 해변을 닦은 123만의 자원봉사자들의 노력 덕에 지금 태안은 다시 푸른빛의 해변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자원봉사자들의 숭고한 노력을 담은 사진들은 관람객들로 하여금 많은 울림과 감동을 선사하기도 합니다.

유류피해극복기념관에서는 태안의 아픔과 그 극복과정 뿐만 아니라 해양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다양한 체험 활동 등이 구성되어 있어 아이와 함께 방문하기도 좋은 곳입니다.

태안의 아픈 역사와 다시 우리 곁으로 돌아온 푸른 빛의 태안을 통해 우리는 희망이 무엇인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유류피해극복기념관에 방문하여 헌신과 희생 그리고 희망을 동시에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유류피해극복기념관

운영시간

-동절기 : 09:00 ~ 17:00

-하절기 : 09:00 ~ 18:00

-월요일 후무

문의 : 041-670-2930

제철을 맞은 태안 암꽃게 보러가기


{"title":"알면 더 재미있는 충남 관광지 - 태안 역사 코스","source":"https://blog.naver.com/taeanblog/223822112011","blogName":"태안군 관..","domainIdOrBlogId":"taeanblog","nicknameOrBlogId":"태안군","logNo":223822112011,"smartEditorVersion":4,"outsideDisplay":true,"lin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