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순천 생태비즈니스센터
순천역 앞, 순천의 또다른 랜드마크로 성장하려는 곳을 아시나요? 바로 생태비즈니스센터인데요. 동천을 거닐 때마다 이 큰 건물을 보고, 어떤 곳인지 참 궁금하더라고요. 그래서 한번 방문해봤습니다.
외관부터 꽤 웅장해보이네요. 생태비즈니스센터는 순천역 부근, 역세권에 도시재생사업으로 건립되었답니다. 마을 주민들이 직접 운영 및 관리하고, 청년들의 꿈을 위한 공간들이 잘 마련되어 있다고 하네요.
도시재생 뉴딜사업, 주민공동체 활동 등 지속가능한 도시공간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지어졌다는 순천 생태비즈니스센터! 1층으로 들어서니 지속가능한 도시공간이라는 목적과 걸맞게 ‘순천시 도시재생의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상설전시가 열리고 있더라고요. 시민 누구나 둘러볼 수 있는 전시라 좋은 것 같아요.
순천시 도시재생의 미래, 도시재생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동네, 어떻게 발전되고 있는지, 준비과정 및 현황 등이 사진과 함께 잘 안내되어 있습니다. 순천의 낙후된 동네들을 이렇게 발전시키려고 한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더 자세하게 보니 정말 많은 노력이 들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제가 모르던 동네들도 있어서 다음에 한번 둘러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순천시 도시재생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면 좋을지에 대한 시민분들의 의견을 받는 곳이 있네요. 이런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의견 소통이 참 좋네요. 시민들의 바람과 센터의 바람대로 순천시에 더욱더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1층에는 카페도 있습니다. 순천의 특색을 살린 음료들이 있고 안을 들여다보니 회의하기에 좋은 테이블도 보이고 담소 나누기에 딱이겠더라고요. 커피를 진작 마시고 와서 따로 들어가진 않았지만, 센터에 방문하는 시민이나 관계자분들께서 이용하시기에 좋아보였어요.
우리의 소망을 입력하는 소망나무도 있네요. 아이와 함께 방문하면 이런 기록을 남기는 것도 재밌는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보니 창업회의실, 공유오피스, 실험실 등이 있더라고요. 1층은 시민들에게도 개방되어 자유롭게 둘러볼 수 있지만 2층부터는 업무가 진행되는 공간인 듯했어요. 눈에 띄는건 청년 창업과 관련한 공간이었어요. 청년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창업 연당의 역할이 잘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드네요.
1층에 시민 휴식공간도 있는데, 제가 갔을 땐 닫혀있어서 못 들어갔어요. 그 안이 궁금했는데 아쉽네요. 종종 여기서는 생테체험부스가 운영된다고 하네요.
생태비즈니스 센터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정도 해결되었네요. 지어진 목적과 그 의미가 참으로 뜻깊다는 생각이 드는 곳이었어요. 마을주민이 직접 카페를 운영하고 실험실에서는 기술을 연구하고 창업연당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고민을 하는 복합문화공간의 느낌이 굉장히 알찼습니다. 앞으로도 쭉 지속 가능한, 미래 혁신적인 공간이 되기를 응원합니다!
입구를 나서면 바로 앞에 동천이 있습니다. 위치 정말 좋죠? 덕분에 좋은 배움도 얻고 숨통 트여보네요. 다음에도 좋은 곳으로 방문하여 유익한 정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순천역
- #순천가볼만한곳
- #순천생태비즈니스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