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시간 전
창업자-투자자 연결의 장, 충청권 스타트업 엔젤투자밋업
엔젤투자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기술은 있으나 창업 자금이 부족한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을 돕는 투자를 말합니다.
충청권 엔젤투자허브는 중소벤처기업부가 2012년 9월 인가한 사단법인 한국엔젤투자협회가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투자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개소한 조직입니다. 대전과 충청 지역의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창업자와 투자자를 연결하기 위해 ‘대전혁신기술교류회’, ‘도룡벤처포럼’, ‘엔젤투자밋업’ 등의 행사를 진행합니다.
충청권 엔젤투자허브는 투자유치 연계 후속지원 등의 일을 하고 있으며, 충청권 엔젤투자허브가 운영하는 참여사 총 418개 중 73개사의 투자 유치를 연결하면서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데 필요한 도움을 아끼지 않습니다.
2025년 3월 27일 (목) 17시, 충남대학교에 위치한 대전팁스타운 1층 팁스홀에서 3월 엔젤투자밋업이 개최되었습니다. 훌륭한 기술을 가진 극초기 스타트업들이 자사의 아이템을 홍보하고, 투자자에게 투자에 필요한 자사 정보를 알리는 IR이라는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대전을 기반으로 시작한 좋은 기업들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이번 행사의 기획과 진행을 맡은 (사)한국엔젤투자협회의 류석현 매니저님입니다.
먼저 IR이 진행되기 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가 주관하는 대전전문랩 (DID 기술융합공작소)를 운영하는 ‘따뜻한메이커연구소’ 이충일 대표님이 자사를 소개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따뜻한메이커연구소는 올해 대전맹학교 졸업생들을 위해 3D 졸업앨범을 제작하면서 언론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본격적인 IR이 시작되었습니다. 당초 일정에는 총 5개의 회사가 참여하는 것으로 되어 있ᄋᅠᆻ지만, 실제는 3개사가 IR 자리를 가졌습니다. 오늘 자리에 나온 회사 모두 훌륭한 기술력으로 우리의 삶을 보다 편리하게 도와주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첫 번째 발표자는 ㈜ 텍스트웨이 유승민 대표님입니다. 2022년 8월에 설립한 텍스트웨이는 ‘태깅박스’라는 서비스를 출시한 스타트업입니다. 태깅박스는 기존 데이터 정리와 활용이 어려웠다는 문제점을 해소하자는 니즈에서 출발했으며, AI 기술로 데이터에 자동으로 태그를 붙여주어 정보를 빠르게 수집하고 데이터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두 번째 발표자는 주식회사 탤런트시커의 나우식 대표님입니다. 탤런트시커는 ‘내 손안의 AI 헤드헌터’라는 슬로건을 내세웠습니다. AI 기술로 인재들의 경력과 스펙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하고, 기업의 적합한 인재를 신속하게 검색합니다. 기존에는 1명 채용을 위해 1,000명의 후보자를 검토해야 했지만, 탤런트시커는 3억명의 아시아권 인재의 이력서를 AI가 체계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발표자는 ㈜인생식당의 김영남 대표님입니다. 대전 사는 우리가 여수의 돌문어삼합을 당일날 먹고 싶다면? 집에서 편하게 원거리 맛집의 메뉴를 경험하고 싶다면?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서비스로, 맛집과 온라인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입니다.
㈜인생식당은 기존의 배달서비스가 주문관리를 위해 최소 클릭수를 50번 초과한다는 불편함을 극복하기 위해 심플하게 주문관리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사장님들이 쉽고 간편하게 주문 관리를 할 수 있게 하면서 클릭수를 5번 이하로 획기적으로 줄여, 맛집 사장님들의 과업을 크게 줄였습니다. 시스템이 간편하여 66세 생산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IR을 마친 후 대표님들의 질의응답시간이 이어졌고, 후에는 충청권 엔젤투자허브가 준비한 피자를 먹으며 자유로운 네트워킹을 할 시간이 준비되었습니다. IR 발표기업 뿐만 아니라 대전을 기반으로 한 좋은 기업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큐라힐바이오 남한민 대표님입니다. 큐라힐바이오는 일상에서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다양한 아이템을 전개하는 회사입니다. 대표작으로 음료의 당을 체크해주는 ‘제로제로체크’가 있으며, 이외 눈이 따갑지 않은 ‘눈편한선크림’, 현재 개발중인 아이템으로 수술 없이 코를 잡아주어 코골이 치료에 도움을 주는 ‘코올바름’ 등이 있습니다.
제로제로체크는 음료에 포함된 당을 검출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휴대가 가능한 사이즈입니다. 시약 종이에 음료를 찍어보고, 종이의 색이 변하면 당이 포함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2024 대한민국 발명 특허대전에서 특허청장상을 수상하며 저력을 입증했습니다.
이처럼 3월 엔젤투자밋업은 한 자리에서 대전에서 출발하여 세계로 나아가고자 하는 좋은 스타트업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대전을 든든하게 지키는 스타트업들의 건승을 늘 기원합니다.
충청권 엔젤투자허브 프로그램 소개
충청권 엔젤투자허브는 대전 어은동 & 궁동 일대에서 매주 목요일마다 극초기 기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면서 스타트업 생태계의 상생을 위한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매월 둘째주 목요일 (17:00~): 혁신신약살롱, 더드림벤처포럼
* 매월 셋째주 목요일 (18:20~) 도룡벤처포럼
* 매월 넷째주 목요일 (17:00~) 엔젤투자밋업
충청권 엔젤투자허브 SNS를 통해 행사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엔젤투자
- #엔젤투자허브
- #엔젤투자밋업
- #스타트업
- #스타트업투자
- #대전스타트업
- #대전광역시
- #대전시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
2025년 첨단산업특성화대학원 지원 ‘바이오 분야’에 서울대 선정… 시흥시, 미래 바이오 인재 양성 박차
25.04.03(목) 작성
2025년 평택청년 우수초기창업자 지원 모집합니다!
25.04.02(수) 작성
대전 유성구 소식, 스타트업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모임 '어궁 스타트업 커피챗'
25.04.01(화)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