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진해에는 조선시대 초부터 분청사기 도자기를 구웠던 가마터가 있습니다. 창원시 진해구 두동에 있는 웅천도요지 전시관을 방문해서 차 문화 체험과 물레체험으로 도자기 만들기 체험을 하고 왔습니다.

산비탈을 따라 올라가면 웅천도요지 전시관이 나옵니다. 전시관 아래에 있는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전시관으로 올라갑니다.

문득 왜? 이렇게 놓은 산속에 웅천도요지 전시관을 지었을까 궁금해지네요.

웅천도요지전시관 건물을 구경하는데 그 외형의 독특합니다. 건물 옆으로 국화 문양이 있는 차 사발 같은 도자기 모형이 붙어 있습니다.

[창원시 진해구 웅천도요지전시관 운영 안내]

-주소 : 경남 창원시 진해구 두동도요로 198

-전화 : 055-225-6859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전시관 운영시간 : 09시 ~ 18시

-차 문화 무료 체험 : 토요일 오후 2시, 오후 3시

-도자기 유료 체험 : 토요일 오전 11시 핸드페인팅 체험, 오후 1시 / 오후 3시 물레체험

-체험 신청 사이트 : https://www.changwon.go.kr/booking/10031/10062/10063.web

* 체험은 한 달 전 체험 신청 기간에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도자기 체험은 체험 후 6주 후 직접 방문 수령과 택배 수령이 가능합니다.

웅천도요지전시관에는 상설 전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국에서 유명한 가마터와 특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웅천도요지에서 출토된 요도구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전시된 요도구는 가마 안에서 그릇을 구을 때 도자기를 받치는 도지미입니다.

웅천도요지에서 생산한 도자기 중에서 분청사기 귀얄 무늬 사발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사발 위쪽에 거친 붓으로 백토를 묻혀 그려낸 붓 자국의 귀얄 무늬가 보입니다.

구워진 도자기 특징으로 전국에 있는 가마터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가마터 같은 전시관으로 들어가면 도자기를 만드는 6가지 요소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한쪽에는 아이들이 참여하기 좋은 웅천도요지에 대한 퀴즈를 풀어볼 수 있는 체험공간이 있네요.

'만져보자! 들어보자! 체험부스는 설치된 구멍으로 손을 넣어서 직점 도자기를 만지며 느끼는 촉감과 도자기의 소리를 들어보는 체험을 할 수 있네요.

전시관에서 가마터 모형, 일본에 전수된 도자기, 진해에서 활동하는 도예가의 도자기 작품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차 문화 체험 - 웅천도요지전시관 2층 다례실

체험 시간이 되어서 웅천도요지전시관 2층 다례실 체험공간으로 갔습니다. 부산과 창원에서 온 가족 체험 방문객과 함께 차 문화 체험을 했습니다.

진해에 있는 '차와 공간 다화방'을 운영하는 강선미 강사님이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전통 우리 문화인 좌식 문화로 방석 위에 앉아서 준비된 찻상 앞에서 강사님이 이야기를 들으며 우리 전통차를 마시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강사님이 이야기해 주는 순서에 따라 찻상 위의 보자기를 치우고 뜨거운 물로 물로 찻잔과 찻주전자를 씻어내고 말린 녹차를 찻주전자에 넣어서 녹차를 우려냅니다.

3번에 걸쳐서 우려낸 녹차를 마셨는데 그윽한 녹차향이 올라와서 좋았습니다.

강선미 강사님이 체험 참가자와 함께 차 마시는 손동작 시범을 보여 주셨습니다. 그대로 따라 하면서 우리 전통차인 녹차를 마셨는데 전통 예법으로 차를 마셔서 차 맛이 더 좋았네요.

우리나라 전통문화는 예절을 중요시하는 데 체험을 시작하며 인사를 하고 체험을 마칠 때도 인사를 하며 체험을 끝냈습니다.

차 문화 체험이 끝나고 웅천도요지전시관에서 건물 뒤편에 있는 도자기 체험공방으로 갔습니다.

도자기 체험 물레 체험 - 웅천도요지전시관 도자기 체험공방

산 위로 올라가면 초가지붕으로 꾸며진 가마터 모형 전시장과 도자기 체험 공방이 있습니다.

웅천도요지전시관 도자기 체험 공방으로 들어서니 체험 참가자를 위해 체험 도구들이 준비되어 있네요.

도자기 체험은 오전 11시는 기성품 도자기에 그림을 그리는 핸드페인팅 체험, 오후 1시와 오후 3시 물레체험으로 도자기 원형을 만들어서 채색과 문양을 넣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도자기 체험 공방에는 작업은 도자기 작품들이 있습니다. 만들고 싶은 도자기를 선택해서 체험을 진행합니다.

물레체험은 준비된 흙으로 물레를 돌려가면 강사님의 도움을 받아 도자기 형태를 만듭니다. 순식간에 뚝딱 원하는 도자기가 만들어지는 과장이 재미있네요.

물레체험으로 만들어진 도자기를 도자기 물감을 이용해서 채색을 하거나 그림을 그려 넣습니다.

체험을 하면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강사님들이 상세하게 잘 설명해 줍니다. 도움을 받으면 더 이쁜 도자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나무 송곳으로 문양도 만들고 도자기에 이름을 새겨 넣으면 도자기 체험이 끝납니다.

이후에는 강사님이 직접 도자기를 정리해서 받침대와 손잡이를 붙이는 작업을 추가하고 유약을 바르는 과정을 거처서 6주 후에 작업한 도자기 작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체험에 참가했던 참여자들의 도자기 작품입니다. 어떤 모습으로 도자기가 완성이 될지 궁금해지네요.

도자기 체험이 끝나고 다시 데크 계단을 따라 산 위로 가면 웅천도요지 가마터가 있습니다.

산속에 웅천도요지 전시관을 지은 이유가 이곳 가마터 때문입니다. 조선시대 전기에 분청사기와 백자를 제작했던 가마터의 흔적을 있는 유적지가 있습니다.

조선시대 임진왜란 때 탐욕스러운 왜(일본)군들이 이곳에서 수많은 도공을 납치해 갔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도자기 기술이 일본에 전수가 되었습니다.

조선시대 가마터가 있는 웅천도요지전시관에서 차 문화 체험과 도자기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통의 문화로 물레를 돌려 도자기를 만들고 전통 도자기를 활용해 차를 마시는 체험을 할 수 있는 웅천도요지전시관이 있습니다.

#창원, #창원여행, #창원진해, #웅천도요지전시관, #창원가마터, #진해도요지, #도자기체험, #차문화체험, #물레체험, #창원가볼만한곳 #창원체험여행


{"title":"웅천도요지전시관 차 문화 체험과 도자기 만들기 물레체험","source":"https://blog.naver.com/cwopenspace/223462185013","blogName":"창원시 공..","blogId":"cwopenspace","domainIdOrBlogId":"cwopenspace","logNo":22346218501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