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단] 음성지역의 대표적 민가 건축물, 음성 팔성리 고가
안녕하세요. 음성군 소셜미디어 기자단입니다.
오늘은 1930년대에 건립된 중부 내륙 지방의 대표적 민가 건축물로 알려진 장소이자 현재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3호로 지정된 곳인 음성군 생극면에 위치한 음성 팔성리 고가를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음성 팔성리 고가를 자가용으로 방문하시는 분들은 내비게이션에 충청북도 음성군 생극면 팔성길82번길 13 주소를 검색하여 오시면 되고, 음성 군청 기준으로 약 21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음성 팔성리 고가 인근에는 별도로 마련된 주차장이 따로 없기 때문에 안전한 갓길에 차량을 잠시 정차하시고 나서 도보로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음성 팔성리 고가는 현재 충청북도 음성군 생극면 팔성리에 있는 건물로서 1985년 12월 28일에 충청북도 문화유산자료로 지정되었으며, 원래는 넓은 대지에 사랑채 등을 갖춘 가옥이었으나 지금은 안채만 본래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음성 팔성리 고가 안채의 구조는 ㄱ자형으로 정면 6칸과 측면 2칸의 홑처마 팔작기와지붕을 하고 있으며, 자연석 기단 위에 네모난 주춧돌을 놓고 네모기둥을 세우고, 기둥 위에는 초각을 한 보아지를 쌓았으며, 기둥 위로 대들보와 종보를 걸어 5량집으로 결구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면 구조는 두 줄의 겹집으로 중앙에 대청을 두고, 동쪽으로는 부엌과 안방, 서쪽으로는 건넌방을 두었으며, 건넌방 앞쪽과 옆쪽으로 쪽마루를 놓은 구조의 모습은 당시 중부지방 음성지역의 대표적 민가 건축 방식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음성군 소셜미디어 기자단이 소개하는 음성지역의 대표적 민가 건축물, 음성 팔성리 고가를 여러분들께 소개합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게시글은 소셜미디어 기자단이 작성한 글로,
음성군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음성팔성리고가
- #음성문화재자료
- #음성군청
- #음성군
- #음성군여행
- #음성여행
- #음성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