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성이씨 근재공고택

두 번째 달 - 달 밝은 밤에 콘서트"

올해는 더욱 짧게 느껴졌던 가을. 그래도 가을밤의 정취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근재공고택에서 열리는 가을밤 달 밝은 밤에 콘서트가 2024년 11월 9일 저녁 7-8시에 있었답니다.

너무 늦은 시간도 아니었고, 저녁에 외식하고 나서 함께 즐거운 공연까지 즐기고 올 수 있어 좋았던 2024 근재공고택 달 밝은 밤에 콘서트.

울산광역시 울주군 웅촌면 석천리에 위치한 학성이씨 근재공고택은 한적한 시골마을 안쪽에 위치하고 있어서 마을 앞 어귀 공터에 주차를 하고 달 밝은 밤 산책 삼아 시골길을 걸어 쭉 들어갔는데요.

밤이라 잘 안 보이는 와중에도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석천마을이라 적힌 돌담길을 따라 쭉 들어가다 보니 동네가 예쁜 게 확 느껴져서 다음번에는 날 밝을 때 근재공고택 구경도 오고, 석천마을을 제대로 둘러보러 와야지 마음먹었답니다.

근재공고택 안마당에서는 환한 빛과 더불어 은은한 음악이 흐르고 있었는데요.

고택이 주는 이미지가 있어서 그런지 시간을 거슬러 조선시대 잔칫집에 온 기분이 들 정도로 분위기가 참 좋았답니다.

2024 근재공고택 달 밝은 밤에 콘서트는 밴드 '두 번째 달'과 소리꾼 오단해가 만들어내는 민요, 판소리 등이 함께 어우러지는 즐거운 소리 한마당 콘서트라고 생각하심 되는데요.

근재공고택 앞마당에 약 100명 정도까지 수용 가능한 자리를 마련해두어서 꽤나 많은 분들이 소리의 흥을 즐기러 찾아주셨답니다.

밴드 연주가 이루어질 공간에서는 콘서트 시작 전까지 소리 음향 체크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었는데요.

뒤쪽에는 작은 다과상이 마련되어 있어 혹시라도 춥거나 살짝 입이 심심했던 사람들은 생강대추차, 귤, 수제 양갱 등을 맛보며 공연을 기다릴 수 있었답니다.

저도 날씨도 쌀쌀하니 공연 시작 전 따끈한 차 한 잔을 마셨는데요.

야외에서 하는 공연 일지라도 이 따뜻했던 차 한 잔이 주는 훈기는 1시간 동안 공연하는 동안 추위를 잊게 했답니다.

공연 시작 전 화장실 다녀온다고 지나가는 길에 보니 근재공고택-달 밝은 밤에 콘서트 외에도 '근재공고택, 울산 근대를 걷다'라고 해서 근재공고택 문화유산 활용사업이 울주군청과 협업 하에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한 번 찾아보고 더 자세한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도 되겠다 싶어 조금 더 조사 후 한 번 더 방문하도록 해야겠다 생각했어요.

7시가 되자 콘서트가 시작되었는데요.

밴드 두 번째 달과 소리꾼 오단해의 공연은 바이올린, 만돌린, 아이리쉬 휘슬, 아코디언, 일리언파이프 등 유럽의 민속 악기 연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전통음악인 판소리를 접목해서 콘서트를 진행했답니다.

공연 프로그램의 경우, 총 10곡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1-2번 곡은 밴드 두 번째 달이 가진 유럽 민속 악기들의 소리를 잘 들어볼 수 있는

악기에 집중하는 시간이었고요.

3-10번 곡은 밴드 두 번째 달과 소리꾼 오단해의 콜라보로 이루어졌습니다.

마치 개화기에 유럽의 다양한 음악과 조선의 얼이 담긴 명창의 소리가 만나 조화를 이루는 느낌이 들었달까요?

특히 오단해 소리꾼은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이수자로, 실력도 실력이지만 관객 유도하는 방식이라든지 판소리의 스토리 연결 구도가 매끄러워 공연 1시간이 어떻게 흐르는지도 모를 만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답니다.

수궁가-토끼 잡아들여라, 동백타령, 새야 새야 파랑새야, 산아지타령, 춘향가-사랑가, 이별가, 어사출두, 마지막은 쾌지나 칭칭나네로 구성해서 점점 관객들의 호응과 참여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는 무대가 완성되었어요.

실제로도 마지막에는 관객들 모두 다 같이 서서 함께 노래도 하고, 추임새도 넣고 춤도 추는 등 달 밝은 밤에 하나가 될 수 있는 근재공고택 콘서트였습니다.

※ 해당 내용은 '울주 블로그 기자'의 원고로 울주군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울주 근재공고택에서 두 번째 달과 함께 하는 '달 밝은 밤에 콘서트'","source":"https://blog.naver.com/ulju_love/223658513968","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lju_love","domainIdOrBlogId":"ulju_love","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울주군청","logNo":223658513968,"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