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코로나19가 다시 유행하면서 방역조치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올여름 코로나19 유행이 8월 말에 정점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요.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검사방법과 검사비용, 코로나 감염 시 출근·등교 여부 등 달라진 방역조치 내용을 알아봅니다!


코로나19 검사 어디서 받나요?(검사 방법)

지난 5월부터 코로나19 위기단계가 하향 조정됨에 따라 코로나19 검사는 일반 의료체계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검사가 필요한 경우 병·의원에서 진료 및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분은 먼저 가까운 병·의원으로 코로나19 검사가 가능한지 문의하시고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현재는 보건소 등 선별진료소 운영이 종료되었으니 참고하세요.


코로나19 검사 비용 · 검사비 지원 대상

코로나19 검사 비용은 환자가 검사비 전액을 부담해야 합니다. 단, 증상이 있는 먹는치료제 처방 대상군 등 적극적인 검사가 필요한 고위험군* 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을 통해 검사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검사비 지원 대상 고위험군 : 60세 이상 고령자, 12세 이상 기저질환자 및 면역저하제 / 건강보험 적용 시 본인 부담금 일부 발생)

코로나19 검사 비용은 검사의 종류와 의료기관에 따라 다른데요. 동네 병·의원에서 검사를 받는 경우 약 2~3만 원 정도가 듭니다. 이외에도 처방전 발급 등 진료비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 정확한 검사비용은 검사를 받으려는 의료기관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감염 시 출근·등교 여부는?

코로나 확진 시 출근·등교 여부도 궁금한 부분이죠. 5월 1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 격리 ‘의무’ 조치가 ‘권고’로 전환됨에 따라 현재는 격리 기간이 엄격하게 규정되어 있는 것은 아닌데요. 단, 환자의 기침, 발열, 두통 등 주요 증상이 호전된 후 24시간 경과 시까지 격리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중증의 증상을 보이거나 면역저하자인 경우 의사의 판단에 따라 등교, 등원, 출근 제한 기간이 달라질 수 있음.)

학생들도 마찬가지로 고열, 호흡기 증상이 심한 경우 학교에 등교하지 않고 가정에서 건강을 회복한 후 증상이 사라진 다음날부터 등교할 것을 권고합니다.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등교하지 않고 신속히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격리 후 등교 시 검사결과서, 소견서, 진료확인서 중 1개를 제출하면 등교하지 않은 기간도 출석 인정 처리됩니다.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종류 · 처방 약국

코로나19 확진자라면 먹는치료제(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먹는 치료제는 크게 팍스로비니드, 라게브리오가 있는데요. 처방기관에서 처방전을 발급받아 담당 약국에서 처방약을 조제 받을 수 있습니다. 먹는치료제는 1일 2회씩 총 5일간 복용해야 합니다.

일반인은 먹는치료제 구입 시 5만 원의 본인부담금(약제비)을 내야합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 건강보험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에 대해서는 무상 지원이 실시되어 무료로 치료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먹는치료제 조제 기관 및 처방기관은 아래 페이지에서 ‘오산시’를 검색하시어 목록을 확인해 주세요!


코로나19 예방수칙

코로나19 치명률은 계절독감과 유사한 0.1% 수준이지만 고령층의 경우 치명률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죠. 60세 이상 어르신 또는 면역저하자 등은 아래의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지켜주세요~!

🥼 고위험군 코로나19 예방수칙

1. 사람이 많고 밀폐된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하기

2 밀폐된 실내에서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 행사는 피하기

3.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인근 병원에서 신속하게 진단받기

🥼 감염취약시설 코로나19 예방수칙

  1. 시설 종사자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하기

  2. 보호자나 방문자는 마스크 착용 후 방문하기

  3. 2시간마다 10분씩 환기하기

  4. 코로나19 확진 또는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있는 종사자는 쉴 수 있도록 배려하기


올해 코로나19 예방접종 일정 · 무료 접종 대상

질병관리청은 24~25절기 유행 변이에 효과적인 신규 백신(JN.1)으로 10월 중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백신 허가 및 도입 상황에 따라 백신 접종 일정 세부 계획은 9월 중 발표할 예정입니다.

일반 국민은 접종자 본인이 비용을 부담하여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고요.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65세 이상 어르신과 면역저하자,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자는 무료로 예방접종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올해 여름철 코로나19 유행은 8월 말 정점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규모는 작년과 비슷할 전망이라고 밝혔는데요. 최근 유행하는 오미크론 KP3. 바이러스의 경우 중증도 증가 관련 보고는 아직 없는 만큼 과도한 불안감을 갖지 말고, 각자의 자리에서 감염병 예방수칙을 잘 지켜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여름철 유행 중인 코로나19에 대해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질병관리청 콜센터(1339)로 문의해 주세요!

ⓒ 질병관리청 카드뉴스

{"title":"코로나19 검사방법 · 먹는치료제 처방 · 격리 및 방역조치 권고사항 (2024년 8월 기준)","source":"https://blog.naver.com/osan_si/223561367525","blogName":"오산시 블..","blogId":"osan_si","domainIdOrBlogId":"osan_si","nicknameOrBlogId":"오산시","logNo":223561367525,"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