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퓰리처기자] 2024 울남 청년 창업 성공기! 여성 창업가 에텅 배하연 대표님을 만나다.
안녕하세요! 청년 퓰리처 기자단 막내 노종석 기자입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조건의 취업자리를 찾기 힘든 것만큼 그보다 더 험한 창업의 길을 가고 있는 우리 지역 청년창업가를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그중 오늘은 맛과 건강, 그리고 지속 가능성을 담은 디저트를 통해 새로운 디저트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글루텐 프리 & 비건 디저트 카페의 대표 배하연 님을 만나 뵙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디저트를 선보이는 그녀의 이야기를 지금부터 들어보겠습니다.
Q.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울산 남구에서 글루텐 프리 비건 디저트 카페 에텅(Étong)을 운영하고 있는 배하연입니다.
Q2. 에텅이라는 상호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가요?
특별히 큰 의미는 없지만 제 이름에 ‘연못’이라는 뜻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프랑스어로 연못을 뜻하는 ‘Étong’이라고 지었어요. 매장에 있는 연못 그림도 상호와 연관된 요소입니다.
Q. 글루텐 프리 비건 디저트 카페를 창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어릴 때 아토피가 있어서 빵을 좋아하는데도 먹을 수 없는 상황이 많았어요.
그래서 혼자 만들기 시작했고, 그게 취미로 이어지면서 지금의 가게까지 열게 되었습니다.
Q. 에텅에서 제공하는 대표 메뉴와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무엇인가요?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밤 티라미수와 팬텀 더블 브라우니입니다.
Q. 에텅의 인테리어와 분위기에는 특별히 어떤 콘셉트가 담겨 있나요?
프랑스 감성을 살리고자 했습니다.
Q. 글루텐 프리 비건 재료를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최대한 좋은 재료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설탕은 유기농 설탕을, 우유는 일반 우유 대신 식물성 우유를 사용하며, 계란도 국산 유기농 계란을 사용합니다. 밀가루 대신 국산 쌀가루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Q. 메뉴 개발 과정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글루텐 프리와 비건 디저트를 떠올리면 ‘맛이 없을 것이다’라는 선입견이 있잖아요. 그래서 일반 디저트와 비슷한 맛을 내려고 노력합니다.
Q. 창업 준비 과정에서 가장 큰 도전은 무엇이었나요?
가게를 처음 열어본 것 자체가 저에겐 큰 도전이었습니다. 처음으로 전적으로 책임져야 할 일이었기 때문에 많이 배우고 성장했습니다.
Q. 남구청 청년 지원 사업을 받으면서 어떤 도움을 받았나요?
월세 지원과 마케팅 지원을 받았습니다. 덕분에 경제적으로도 큰 도움이 됐습니다.
Q. 에텅은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카페인데, 특별히 염두에 둔 가치관이 있나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항상 좋은 재료를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Q. 에텅의 주 고객층을 위해 특별히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나요?
글루텐 프리와 비건 디저트를 제공하는 것 자체가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메뉴를 제공하는 가게가 아직 많지 않으니까요.
Q. 고객들의 피드백을 반영한 사례가 있나요?
케이크 크림이 너무 달다는 피드백을 받아 과일을 추가하거나 맛의 균형을 맞추는 방식으로 조정했습니다.
Q. 카페 운영 중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알레르기 때문에 디저트를 먹을 수 없었던 분들이 저희 제품을 드시고 만족하셨을 때, 또 그분들이 재방문해 주실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Q. 에텅을 찾는 고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메뉴는 무엇인가요?
딸기 프렌즈와 밤 티라미수를 추천드립니다.
Q. 향후 카페 운영과 관련된 계획이나 새로운 메뉴 개발 계획이 있나요?
지금은 큰 계획은 없지만, 차차 새로운 메뉴를 구상할 예정입니다.
Q. 비건 및 글루텐 프리 디저트 카페와 관련해 커뮤니티 활동이나 협력 활동 계획이 있나요?
과거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베이킹 수업을 한 적이 있어요. 앞으로도 비슷한 활동을 구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창업을 통해 얻은 가장 큰 교훈이나 깨달음은 무엇인가요?
하나의 일을 책임지고 해본 게 처음이었기 때문에 책임감과 자립심을 많이 배웠습니다.
Q. 글루텐 프리 비건 디저트가 낯선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글루텐 프리’나 ‘비건’ 디저트가 맛이 없을 거라는 선입견을 버리고 한 번만 맛보시면 좋겠습니다.
Q. 같은 분야로 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요즘 이런 콘셉트의 가게가 많아졌기 때문에 본인만의 독창적인 디저트 콘셉트나 아이디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울남청년
- #청년창업
- #울산남구
- #에텅
- #배하연
- #비건디저트
- #비건디저트카페
- #울산창업
- #카페창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