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전
아이와 걷는 울산의 시간 여행, 어린이박물관 후기
매번 주말이 다가올 때마다, 아이들과 어디로 가볼지 고민되시죠?
또는 울산 여행 중, 아이들과 함께 울산 이야기를 더 깊이 느껴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오늘 소개할 울산 어린이박물관을 추천드려요.
이곳은 단순히 보는 전시가 아니라, 아이들이 직접 몸으로 체험하며 배우는 특별한 공간이에요.
교육적이면서도 즐겁게, 아이와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랍니다.
오늘은 직접 다녀온 울산 어린이박물관의 생생한 후기, 함께 나눠볼게요😊
울산박물관 어린이박물관
🏠 위치 / 울산 남구 두왕로 277 박물관
⏰ 운영시간 / 09:00~18:00
☑ 휴무 / 매주 월요일, 1월 1일 (단, 월요일이 공휴일일 때에는 공휴일 다음의 첫 번째 평일)
📞 문의 / 052-229-4766
울산 어린이 박물관은 '울산 대왕암에서 만난 동해용과 떠나는 역사탐험'이라는 주제로 아이들이 울산의 역사와 문화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된 체험형 전시 공간이에요.
딱딱한 전시가 아니라 '놀이'를 통해 배우는 공간이라 어린아이들과 함께 다녀오기 좋은 장소에요.
어린이 박물관은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 및 동반 가족 만 입장이 가능해요.
운영은 하루 7회차로 나뉘며, 회차당 50명(보호자 포함)까지 입장할 수 있습니다.
관람 30일 전부터 3일 전까지는 인터넷을 통해 예약 가능하고, ‘울산광역시 공공시설 예약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예약하실 수 있어요.
잔여 인원에 한 해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한데요,
저는 주말에 방문했을 때 무리 없이 접수할 수 있었어요.
다만, 원하는 시간대에 관람하고 싶으시다면 사전 예약을 추천드립니다!
관람 시간이 시작되면, 아이들은 먼저 커다란 스크린 속 동해의 용과 만나는 영상으로 이야기에 빠져듭니다.
마치 동화 속 주인공이 된 듯, 아이들의 눈빛이 반짝반짝!
이후 총 5개의 테마 공간에서 무려 25종류의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어요.
첫 번째 공간은 선사시대의 생활을 이해하는 공간이에요.
움집을 재현한 구조물 안에 직접 들어가 볼 수 있어, 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답니다.
아이들은 마치 선사시대 사람이 된 것처럼 신나했어요.
또한, 고인돌을 만드는 과정을 아이들이 직접 몸으로 체험해 보는 활동도 있어요.
커다란 바위를 움직여보는 놀이가 아이들에겐 마냥 재밌지만, 어른인 저도 ‘이렇게 힘들었겠구나!’ 하고 감탄하며 즐길 수 있었답니다.
직접 고래가 되어 바닷속을 헤엄쳐보는 체험은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코너 중 하나였어요.
누가 먼저 도착하나 내기하듯 즐기는 레이스에 웃음소리가 끊이질 않았답니다.
아이와 함께 누가 더 빠르게 도착하는지 내기를 해보세요.
울산의 달천철장과 관련된 제철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흥미로웠어요.
아이들은 풀무질을 하며 쇳물을 녹이고, 두들겨 강한 철로 변해가는 과정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답니다.
이 체험을 통해 단순히 철이 ‘강하다’는 개념을 넘어서, 노동과 기술의 가치도 아이들이 조금은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울산에 이사 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울산의 전통놀이는 잘 알지 못했는데, 어린이 박물관에서 다양한 울산 이야기를 만날 수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그중 무려 300년 넘게 이어져온 줄다리기 문화인 '마두희'가 있습니다.
매년 중구에서 울산마두희축제도 열린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축제 시기에 맞춰 방문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어린이 박물관의 인기 코너 중 하나인 성곽 오르기와 활쏘기, 미끄럼틀 타기 체험도 아이들에게 큰 인기!
높은 곳을 오르며 마치 성을 지키는 병사가 된 듯한 기분, 활쏘기 체험 후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오면 아이들의 에너지는 다시 100%!
놀이터에서 많이 본 미끄럼틀이지만, 역사와 함께 연결되어 있으니 아이들의 몰입도도 남달랐어요.
마지막으로 만난 공간은 울산의 현재를 대표하는 산업 도시의 모습을 체험할 수 있는 코너에요.
아이들은 화물선에 컨테이너를 쌓아보고, 전기자동차 연구소에서 기술 체험도 해보며 대한민국 대표 산업 도시인 울산에 대한 이해를 키울 수 있답니다.
이렇게 울산의 역사, 전통, 자연, 산업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놀이와 체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어린이 박물관!
무엇보다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딱 맞춰진 전시 구성 덕분에 부담 없이 즐기면서도 알찬 시간이 되었답니다.
울산에 거주하시는 분은 물론, 여행객이라면 아이와 함께 꼭 한 번 들러보시길 추천드려요 :)
※ 해당 내용은 '울산광역시 블로그 기자단'의 원고로 울산광역시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울산어린이박물관
- #울산여행
- #울산아이랑
- #울산아이랑가볼만한곳
- #울산가족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