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내리는 오후, 세종의 근린공원을 취재하기 위해 재께뜰 근린공원으로 향했습니다. 세종시는 2026년 세종 국제정원도시박람회를 앞두고 있는데요. 세종시의 기자로서 앞으로 세종시의 다양한 근린공원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그중 재께뜰 근린공원은 지난 [도시공원 시민 선호도 조사 결과]에서 9위를 차지한 세종의 근린공원입니다.

재께뜰 근린공원은 세종 반곡동 행정복지센터 바로 앞에 위치해 있는데요. 잘 관리된 묘목과 쉼터로 인해 지역 주민들에게 좋은 힐링 장소를 제공하고 있는 근린공원입니다.

세종의 대부분 지역명은 순 우리말을 사용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재께뜰'이라는 이름이 독특해서 찾아봤지만 검색 결과가 없어 아쉬운 마음은 다소 듭니다. 2026 세종 국제정원도시박람회에 앞서 각 근린공원에 세종 근린공원의 이름 특징과 간단한 소개를 팻말로 달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재께뜰 근린공원은 다양한 식물이 심어져 있어 산책하면서 꽃구경 하기에도 좋은 근린공원인데요. "꽃"하면 4계절 중 봄에 가장 많이 핀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여름이 가장 꽃이 많이 피는 계절이라는것 알고 계셨나요?

우리나라의 국화인 무궁화를 비롯해 재께뜰 근린공원에는 나무수국이 한참 피고 있는 중이랍니다.

재께뜰 근린공원에서 지금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나무수국은 낙엽 관목으로 꽃은 7~8월에 피며 가지 끝에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피는데, 9~10월에 열매를 맺는다고 합니다.

재께뜰 근린공원을 다니다 보니 나무수국 군락이 너무 아름다웠는데요. 다만 많은 비로 인해 수국 꽃잎이 쳐져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목수국은 한번 피면 오랜 기간 피어 있고 싱싱한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장마가 지난 이후 찾아 가셔도 예쁜 모습을 보실수 있을텐데요. 저 또한 맑은 날 다시한번 찾아가 재께뜰의 목수국을 다시한번 찍고 싶다 생각 들었습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세종은 길가에 목수국이 유독 많이 식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혹시 몰라 세종의 시화를 검색해보니 복숭아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재께뜰 근린공원에는 정자와 함께 연못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2023년도에 촬영된 영상을 찾았을 때에는 정자 앞으로 물이 흐르는 것으로 봤었는데, 물이 흐르지 않아 약간은 아쉬운 모습입니다.

세차게 내리는 비가 원망스럽기 까지했던 재께뜰 근린공원의 모습 입니다. 재께뜰 근린공원은 모래 놀이터, 농구장, 정자, 동물 모형이 있는 쉼터 등이 위치합니다. 개구리, 젖소, 사슴, 팬더등의 모형이 있어 근린공원을 찾았다가 기념 사진 남기기에도 좋은 세종의 근린공원 입니다.

재께뜰 근린공원 뒤로는 반곡동 행정복지센터가 눈에 띄었습니다. 이전 빛가람 수변공원 방문시 주차장을 찾기 힘들어 애 먹었는데, 재께뜰 근린공원은 반곡동 행정복지센터에 1시간 무료 주차를 이용할수 있어 이용에 편리를 더하고 있습니다.

재께뜰 근린공원은 세종시 반곡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 수루배마을 3단지와 4단지, 그리고 반곡 중학교와 반곡 초등학교가 위치해 있는 공원 입니다.

도심의 한가운데 위치한 근린공원이라 주민의 편의를 더한 시설이 여럿 설치되어 있는데요. 건강증진을 위한 운동기구가 눈에 띄었습니다.

재께뜰 근린공원은 지난 23년 지역 예술가 공연. 가족단위 참여형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요. 지역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수루배와 새나루의 만남! 컬처로드 시즌2'행사가 진행된 메인 행사장 이기도 합니다.

또한 2024 반곡동 마을계획사업 [소통과 건강이 있는 에코&반곡]의 일환으로 생태체험학습 및 문화 공연이 진행된 장소 인데요.

'반곡아, 집현아~봄맞이 하천놀이가자' 라는 주제로 수변 줍깅, 토종 미꾸리 방류, 하천생태교육등 지역주민이 참여하여 진행되는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는 근린공원 입니다.

반곡동 행정복지센터 바로 앞에 위치한 재께뜰 근린공원은 행정복지센터 내 자리잡은 어린이집 덕분에 놀이터 또한 아이들의 눈높이 위주로 재미난 놀이기구가 설치된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비가 내려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볼 수 없었지만 아이들을 키우기 좋고 살기 좋은 세종시 답게 여러 편의시설과 주민 복지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주차는 위에 설명하였듯 반곡동 주민센터를 이용하면 1시간 무료이며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반곡동 BRT 정류장에 하차하여 도보 1분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취재를 마치고 돌아가는 길 학교가 끝난 후 하교하는 아이의 뒷 모습을 담았는데요. 걷기좋은 산책 코스와 아름다운 조경, 모래놀이터, 놀이터, 농구장 등 다양한 시설로 주민들이 행복한 재께뜰 근린공원 소개였습니다.

재께뜰 근린공원

​세종특별시 반곡동 856


{"title":"주민들의 힐링장소, 재께뜰 근린공원에 다녀왔습니다.(맹혜진 기자님)","source":"https://blog.naver.com/sejong_story/223522313574","blogName":"세종특별자..","blogId":"sejong_story","domainIdOrBlogId":"sejong_story","nicknameOrBlogId":"세종이 미래다","logNo":223522313574,"smartEditorVersion":4,"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