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명 : 영주문화파출소

주소 : 경상북도 영주시 광복로 47

운영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

공중화장실 : 있음

주차 : 영주1동 행정복지센터 이용

문의처 : 054-634-3103, 010-3808-3800

영주 근대역사 문화거리 여행 은

영주문화파출소에서 시작하세요!

구 영주 역사 주변에는 근대 생활과 거리 경관을 느낄 수 있는 영주 근대역사 문화거리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구도심의 북쪽을 수평으로 가로지르는 광복로와 관사골을 이어주는 두서길의 일부인데요. 그 시작은 광복로에 위치한 영주문화파출소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주문화파출소는 영주 1동 행정복지센터 바로 옆에 보이는 하얀색 건물입니다.

과거 영주경찰서 민원실이었던 곳으로 경찰서의 이전으로 유휴공간으로 남게 되자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관광안내소로 탈바꿈하였습니다.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서면 정면으로 커다란 영주 원도심 지도가 걸려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여행책자와 지도 등의 리플렛 등도 마음껏 챙길 수 있고요. 근대역사 문화거리가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는 지도도 볼 수 있어요.

잠시 쉬어갈 수 있는 휴게공간도 마련되어 있답니다. 도보여행자들에게 오아시스 같은 장소입니다.

쉬면서 커피도 한 잔 마실 수 있게 커피 머신도 비치되어 있어요. 요즘 같은 더운 날 시원하게 마실 수 있게 제빙기도 있고요. 물론, 무료입니다.

안쪽으로 들어가면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도 있어요.

지금은 구할 수 없는 향토 사료 및 서적 등도 다량 비치되어 있어서 영주의 옛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요. 소파도 있어서 조금 더 편안하게 쉴 수 있고요. 커피 마시면서 책을 읽을 수 있으니 이곳이 바로 북카페입니다.

2층 공간은 지역주민들을 위한 사랑방이라고 해요. 가운데 커다란 테이블이 놓여 있는데요, 회의도 하고 강좌 및 이벤트 등을 진행하면서 지역 예술 문화 발전을 위한 공간입니다.

영주문화 파출소는 그다지 크지 않은 건물인데도 알차게 공간을 구성해놓았더라고요. 무엇보다 여행자들에게는 여행정보를 얻으면서 잠시 쉴 수 있는 곳이라 반가운 장소랍니다.

영주문화파출소에서 나와 영주초등학교 방향으로 조금만 걸어가면 도로원표를 볼 수 있는데요. 도로원표는 도로의 시작 지점과 도착지점 또는 경과 지점을 표시한 석조물입니다.

영주의 도로원표를 보니 이곳에서부터 대구는 130.7km, 부산은 282.6km, 강릉은 170.2km네요.

영주의 길이 시작되는 이곳, 영주문화파출소에서 영주 근대역사거리 도보여행을 시작하면 더욱 의미 있겠죠?


본 내용은 영주시 SNS 홍보단의 취재에 의해서 작성된 글로 영주시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영주 근대역사 문화거리 여행의 시작점 '영주문화파출소'","source":"https://blog.naver.com/yeongju_city/223539282474","blogName":"영주시 공..","blogId":"yeongju_city","domainIdOrBlogId":"yeongju_city","nicknameOrBlogId":"영주","logNo":223539282474,"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