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가족 나들이 떠나기 좋은 곳, 대전 천연기념물센터
12월은 아이들이 겨울방학을 합니다. 겨울방학은 추운 계절이라 움츠러들지만 아이들을 집에만 있게 할 수는 없지요.
대전 천연기념물센터는 실내 전시 공간이라 추워도 괜찮아요. 자연환경과 생태계를 알 수 있고 천연기념물에 대한 다양한 고퀄리티 전시로 아이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곳 대전 천연기념물센터를 소개합니다.
그럼 천연기념물이 무엇인지 먼저 알고 갈까요?
천연기념물은 학술적, 자연사적, 지리학적으로 중요하고 희귀성과 고유성 등으로 특별한 보호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나라에서 지정하여 법률로 보호하는 동물과 식물, 지형, 이것들을 보호하기 위한 일정한 구역 등의 자연유산을 말합니다. 자연유산 명승은 경관이 뛰어나고 예술적 가치가 있고 역사적 의미가 뛰어난 곳을 말합니다.
천연기념물센터 이용 정보입니다.
천연기념물센터
개관 시간
11월~2월 : 10시~17시
3월~10월 : 9시 30분~17시 30분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설날과 추석
입장료 : 무료
전시 해설 : 정기해설, 상시해설, 단체해설, 연계해설 있음(042-610-7610)
주차시설 : 있음
주소 : 대전광역시 서구 유동로 927
문의 전화 : 042-610-7610
주변 관광 : 한밭수목원, 곤충생태원, 열대식물원
대전 천연기념물센터는 우리나라 유일의 자연유산 전문 전시관으로 2007년 개관했습니다. 천연기념물 식물, 동물, 지질, 천연보호구역, 명승, 한반도의 자연유산, 영상실, 교육실, 야외 학습장 등으로 구분하여 전시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천연기념물과 명승을 알기 쉽게 전시하고 있는 곳으로 들어갑니다.
자연유산 검색 키오스크가 있습니다. 체험 공간, 검색 키오스크, 영상실 등을 통하여 독창적인 체험학습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천연기념물센터 전시관 로비를 바라보고 왼쪽으로 들어서면 천연기념물 식물 전시 공간입니다. 위풍당당한 노거수의 모습에 압도당하기도 했는데요. 이 거대한 소나무는 문경시 산양면 존도리 소나무의 실물 표본입니다. 수령 500년 된 존도리 소나무는 2006년 고사하여 천연기념물에서 해제되었지만, 이곳에서 전시되고 있습니다. 500년 삶 속에 우리의 역사와 이야기도 간직하고 있는 나무이지요.
조선조 연산군 시대 대사헌이던 강형과 그의 아들 3형제가 갑자사화로 화를 당하자, 강형의 맏며느리인 익산 이 씨가 아들 5형제를 데리고 시신을 수습하여 인근에 묘소를 쓰고 존도리에 정착하면서 심은 소나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존도리 마을에서 매년 음력 정월 대보름날 동제를 지내는 당산목으로 문화적 가치가 크다고 합니다.
천연기념물 식물 전시 공간에는 노거수와 자생지, 마을 숲 등 다양한 식물 유산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호해야 할 천연기념물 동물도 많은데요.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동물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삶 속에 친숙한 진도의 진돗개와 경산의 삽살개도 천연기념물입니다.
귀여운 수달도 보호해야 할 천연기념물입니다. 수달은 주로 물이 깨끗한 하천에서 살지요. 이 외에도 천연기념물 제주 흑돼지, 재주 말, 반달가슴곰, 산양, 뿔쇠오리, 흑기러기, 저어새 등 희귀한 동물들이 실재 동물 박제 표본으로 만날 수 있는데요. 살아있는 듯한 모습이에요.
천연기념물 지질 전시 공간에는 제주의 용천동굴을 증강현실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신비롭기까지 한데요. 용천동굴은 세계적으로 아름다운 동굴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공개 제한 지역으로 보호되고 있어 직접 볼 수는 없는데 이렇게 체험할 수 있어요. 사진을 찍어도 잘 나옵니다.
한반도가 생성되기도 전의 지질에서 지금까지 이어온 수십억 년의 지질 역사를 볼 수 있는 실물 표본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지질 전시실에는 다양한 공룡 발자국도 전시되어 있답니다.
역사적 가치와 자연적 환경을 다룬 천연보호구역인데요. 독도 전시도 있습니다. 영상과 함께 감상할 수 있어요.
우리의 조상들로부터 지금까지 아끼고 즐겨 찾게 되는 명승은 나라에서 지정하여 보호하는 자연 경관과 역사 문화 경관 등의 자연유산입니다. 전국에 퍼져있는 명승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미디어윌과 다양한 전시물로 구성되었습니다.
한반도의 자연유산은 북한의 천연기념물과 명승을 소개하고 있는 전시 공간입니다. 호랑이 박제 표본이 눈에 띄고요. 대형 털매머드의 골격표본과 AR로 재현된 털매머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대전 천연기념물센터 전시 어떠신가요? 아이들에게도 유익한 곳인데요. 가족 나이를 해도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관람 후 탐험 활동지로 천연기념물 다지기도 할 수 있습니다. 겨울방학 때 아이들과 뭘 할까? 고민이라면 대전 천연기념물센터로 오세요. 아이들이 정말 좋아할 거예요. 바로 옆으로 곤충생태관과 열대식물원도 있어 함께 관람하면 좋은데요. 모두 무료 관람할 수 있습니다.
- #대전가족나들이
- #대전여행
- #대전아이와갈만한곳
- #대전실내여행
- #대전천연기념물센터
- #천연기념물센터
- #대전가볼만한곳
- #대전광역시
- #대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