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 수성마을 청동기 고인돌 수성리 지석묘군
의령 수성마을 청동기 고인돌 수성리 지석묘군
의령군블로그기자 윤은정
경남 의령군 가례면 수성리에 위치하고 있는 의령수성리지석묘군을 소개합니다.
의령수성리지석묘군을 찾아가다 보면 '수성마을'에 이르게 됩니다. 그리고 조금 들어가면 목적지에 도착했다고 하는데요. 참으로 신기하게 도로와 인접해 있습니다.
동떨어진 곳에 위치한 것도 있고 도로가에 인접한 것도 있습니다. 수성마을 앞 들판에 있는 4기의 고인돌 무덤입니다. 지석묘는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무덤 가운데 하나로 고인돌이라고 부르며, 경제력이 있거나 정치권력을 가진 지배층의 무덤을 말합니다.
고인돌은 4개의 받침돌을 세워 돌방을 만들고 그 위에 거대하고 평평한 덮개들을 올려놓은 탁자식과 땅 속에 돌방을 만들고 작은 받침들을 올려놓은 뒤 그 위에 덮개를 올린 바둑판식으로 구분합니다. 학창시절 교과서에서는 주로 탁자식이 많이 나오기에 그 형태만 고인돌인 줄 알았는데
이렇게 바둑판식이 있습니다.
의령 수성리 지석묘군은 1~3호 묘는 가례초등학교 북쪽 들판에 각각 20cm 정도의 간격을 두고 있고, 남쪽으로 280m정도 떨어진 밭에 4호묘가 자리 잡고 있다고 해요.
4호묘는 덮개돌 아래에 받침돌이 일부 드러나 있다고 해요.
경상남도 기념물이기에 펜스를 쳐 놓고 잡초 없이 잘 가꾸어 놓았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본다면 그저 돌인거 같은데 고인돌이라니 신기할 따름입니다.
의령 수성마을 청동기 고인돌 수성리 지석묘군은 모두 바둑판식입니다. 예전에는 지석묘가 더 있었으나 농경지 정리와 가례초등학교를 세우면서 대부분 사라졌다고 해요.
경제력이 있거나 정치권력을 가진 지배층의 무덤인 고인돌!
수성마을에 청동기시대에는 지배층이 많이 살았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조용하고 한적한 시골마을에 덩그러니 있는 수성리 지석묘군! 누구의 묘인지 궁금증이 자아내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이 마을이 변천사를 지켜보았다고 생각하니 마치 마을을 지키는 수호신 같은 느낌마저 들었어요.
아무것도 모르고 보면 커다란 돌이지만 알고 보면 바둑판식 고인돌입니다. 땅 속에 돌방을 만들고 받침돌을 올려 놓았다고 하는데 돌방은 어떤 형태인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의령 수성마을에는 고인돌이 있습니다.
- #의령
- #의령가례면
- #가례수성마을
- #의령수성리지석묘군
- #의령고인돌
- #가례초등학교
- #의령가볼만한곳
- #의령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