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암으로 뒤덮인 공간, K&L 뮤지엄 "클라우디아 콤테(Claudia Comte)" 전시회
여러분께 흥미로운 전시 하나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선바위쪽에 위치한 K&L 뮤지엄에서 "클라우디아 콤테" 작가의 개인전이 진행 중입니다.
최근 sns를 통해 접한 용암으로 바닥을 덮은 듯한 비주얼이 놀라워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전시회가 열리고 있는 K&L 뮤지엄은 선바위역에서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세련되고 모던한 외관의 건물이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외부 라운지를 통해 입장 가능하며 전시는 1-2층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윗층에는 자체 카페가 있어 커피 한잔 하거나 쉬어가기 좋은 환경을 제공해주니 이용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전시는 스위스의 현대미술가 클라우디아 콤테(Claudia Comte)의 국내 첫 기관 개인전으로
<재로부터의 부활: 재생의 이야기 (Ascending the Ashes: A Tale of Renewal)> 를 선보입니다.
거대한 규모의 설치작업이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각각의 전시 요소들은 예술과 생태의 융합에 대한 작가의 표현이자,
기후변화 및 생태계 보존과 같은 긴급한 문제들을 다루고자 하는 작가의 바램을 드러냅니다.
콤테 작가는 화산이 자연경관, 인류문화, 환경에 대한 담론을 형성하는 데 끼치는 영향을 탐구하고자 했습니다.
화산 활동과 전 세계 생물 다양성 및 환경의 지속가능성과의 연관성을 연구해왔습니다.
전시장에 설치된 작가의 작업은 자연 속 창조와 파괴의 순환적 본질을 강조합니다.
지질학적 힘과 생태학적 회복력 간의 섬세한 균형을 드러내고자 했습니다.
맹렬하게 흐르는 용암의 모습을 형상화한 대형 바닥 그래픽은 최신 3D 시뮬레이션 기술을 이용하여 실현된 결과입니다.
용암의 물리적인 힘과 압도적인 역동성을 극대화한 덕분에 전시를 보는 내내
실제 용암 위를 걷는 듯하거나 약간의 온도감을 느끼는 착각도 불러 일으킵니다.
전시회가 열리는 K&L 미술관 벽면에는 흙을 이용해 만든 벽화가 있습니다.
일정한 곡선을 반복하는 벽화는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담은 산경과 평온함을 간직한 잔잔한 물결이기도 합니다.
공간 곳곳에는 화산 지대에 자생하는 나무와 생물들을 정교하게 묘사한 신작 조각 연작이 있습니다.
바젤 자연사 박물관에 보존된 박제 표본을 3D 스캔한 후,
검은색 마르퀴니아(Marquinia) 대리석으로 제작한 5점의 조각(불타버린 나무 그루터기 위 이구아나, 벌목된 나무에 앉은 벌새, 돌 위의 죽은 물고기, 풍화된 유목 위 멸종된 황금두꺼비, 땅에서 솟아오르는 매머드의 엄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기후변화로 멸종한 최초의 동물로 알려진 황금 두꺼비는 생물 다양성 감소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전시장을 구성하는 용암, 흙, 생물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은 지상 생태계의 상호작용 및 공생관계를 동시에 피력합니다.
화산은 분화 시 터져 나오는 용암으로 나무를 포함한 모든 생물을 불태우거나 화석화 시키는 파괴력을 지닌 반면,
비옥한 토양과 독특한 생태계 형성을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지질학적 순환의 경이로움과 파괴력, 시각적 강렬함을 전하는 이번 전시회를 한번쯤은 경험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메시지적으로도 훌륭한 서사와 의미가 있으며, 그 뜻을 모르고 보더라도 손에 꼽을만한 새로운 전시 경험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문화생활이 보다 풍성해질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위치: 경기 과천시 뒷골2로 19
▶연락처: 0507-1421-8116
▶전시시간: 10:00 - 19:00 (월 휴무, 입장 마감 18:30)
▶전시 기간: 2024.09.02. - 12.28.
▶입장료: 성인 1만원 (과천시민 8천원, 신분증 제시), 65세 이상 8천원, 13세 이하 & 장애인 무료
▶주차: 가능
《재로부터의 부활: 재생의 이야기(Ascending the Ashes: A Tale of Renewal)》
공지원 기자
#과천시 #과천시청 #과천시SNS시민기자단 #SNS시민기자단
#K&L뮤지엄 #클라우디아콤테 #재로부터의부활 #선바위미술관관
#클아우디아콤테한국전시회 #클아우디아콤테과천전시회
- #과천시
- #과천시청
- #과천시SNS시민기자단
- #SNS시민기자단
- #K
- #클라우디아콤테
- #재로부터의부활
- #선바위미술관관
- #클아우디아콤테한국전시회
- #클아우디아콤테과천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