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2일은 세계 차 없는 날입니다.

과천시는 탄소중립을 위해 1년 중 단 하루만이라도 자동차를 타지 말자는 상징적인 캠페인을

별양동 상가 앞 도로에서 9월 28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진행했습니다.

체험부스와 에어바운스, 바자회 등 다양한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어서 하나씩 참여해 보는 재미가 쏠쏠했답니다!

첫 번째로 방문했던 ‘안전한 자전거 부스’에서는 퀴즈부터 안전 스티커 붙이기 체험까지 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자전거나 유모차, 킥보드를 자동차 운전자들이 어두울 때도 인지할 수 있도록 안전 스티커를 붙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아이 자전거를 끌고 와서 안전 스티커를 손수 붙이며 어느 곳에 붙여야지 자동차가 잘 인식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함께 해볼 수 있었습니다.

자전거 안전퀴즈는 그림에서 위험하게 자전거를 타는 사람을 찾는 퀴즈였는데요.

아이들이 자전거를 탈 때 언제 조심을 해야 하는지 그림을 보면서 고민해 보고 맞춰보았는데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자신이 자전거를 탈 때 언제 어떻게 타야 되는지 인지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해 주었어요.

이 부스에서 제일 어려웠던 ‘자전거 수신호!’

자전거를 타는 분들만 수신호를 알고 있으면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자동차 운전하시는 분들도 꼭 알아야 되겠더라고요.

그래야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의 다음 행동이 어떻게 되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안전운전을 할 수 있답니다.

두 번째로 방문한 부스는 "금강산도 식후경"! 음식을 먹으며 우리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성금을 모으는 부스였어요.

내가 낼 수 있는 만큼의 성금을 내고 샌드위치나 차를 제공해 주시는 모금활동이었는데요.

체험부스를 다 돌아보고 나서 아이와 함께 성금을 내고 샌드위치를 사 먹었는데

직접 만드신 감자샐러드가 맛있어서 아이들이 샌드위치를 두 번이나 성금을 내고 먹었답니다.

차 없는 도로 중간에는 샌드위치나 주스를 마시며 쉬어 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놓았는데

시간이 갈수록 사람들이 많아져서 앉을 데가 없을 정도였어요.

세 번째로 방문한 부스는 "태양광 자전거로 주스 만들기"였는데요.

직접 자전거를 타면 만든 전기로 갈아먹는 주스 체험은 처음이라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흥미도가 올라가는 체험이었답니다.

지나가던 아주머니께서 관심을 보이시더니 바로 자전거 안장에 앉아서 힘껏 자전거 페달을 밟으셨는데 미소가 천진난만해 보였어요.

그 모습을 바라보던 아이도 자전거에 얼른 올라타서 자전거 페달을 열심히 밟아서

선풍기를 작동시켜 보고 뿌듯하게 내려와서 주스를 맛있게 마셨답니다.

주스를 마시면서 태양에너지에 대한 설명을 읽어보았는데요.

태양열을 이용해서 어떻게 발전시스템을 만들어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었어요.

네 번째로 방문한 부스는 "희망 나눔 바자회"였는데요.

신발, 옷, 컵, 잡화 등 다양한 바자회 물건들이 즐비해 있었어요.

보석을 찾아내듯 물건을 이리저리 보면서 득템 해가시는 시민분들도 볼 수 있었답니다.

다섯 번째로 방문한 부스는 "지구를 지키는 퀴즈"였는데요.

우리가 지금 집에서 하고 있는 분리수거가 올바른 방법인지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생각보다 잘못된 분리수거 방법이 많더라고요.

함께 퀴즈에 참석했던 분들 모두 깜짝 놀랐던 부분들이 있었답니다.

지속적으로 이런 행사를 열어서 올바른 분리배출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퀴즈를 참석하고 나서 다육이를 직접 심어서 집에서 키울 수 있도록 체험을 준비해 주셨답니다.

메인 행사장 왼쪽 편에는 차로 2차선 위에 에어바운스와 티볼 체험장을 만들어 두어서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놀 수 있었고,

뛰어놀면서 당이 떨어질 때 만들어주시는 솜사탕을 먹으면서 쉬는 시간도 가졌답니다.

별양상가로 2차선을 막았을 뿐인데 이렇게 재미있는 공간으로 바뀌니 아이들도 어른들도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답니다.

황은하 기자

#과천시 #과천시청 #과천시SNS시민기자단 #SNS시민기자단

#세계차없는날 #과천세계차없는날 #별양상가로 #탄소중립체험

#과천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푸른과천환경센터 #과천탄소중립

{"title":"차로를 막자 시민들이 모여들었다! 세계 차 없는 날 \"차 없는 오늘, 푸른 내일을 그리다\"","source":"https://blog.naver.com/gccity_blog/223610142378","blogName":"과천시 블..","blogId":"gccity_blog","domainIdOrBlogId":"gccity_blog","nicknameOrBlogId":"과천시","logNo":223610142378,"smartEditorVersion":4,"caf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lin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