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

아리랑의 고장 밀양은 수많은 독립운동가를 배출한 도시로도 유명하죠. 특히 밀양 명소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에 가면 그 흔적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공간과 흔적들을 만나 볼 수 있어요. 이곳에서는 사시사철 태극기가 휘날리고 있답니다.

해천은 독립운동의 역사와 함께 흘러왔어요. 많은 항일독립운동가들이 태어나고 자란 독립운동의 성지라 할 수 있어요. 밀양 독립운동 수훈자 90명 중 29명이 이곳에서 태어났다고 해요.

3.13 밀양만세운동과 의열투쟁의 주역인 백민 황상규, 일봉 김대지, 약산 김원봉, 석정 윤세주, 고인덕, 강인수 등이 이곳에서 태어나고 어린 시절을 함께 보냈다고하니 더 감회가 새롭습니다.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는 밀양시 내이동에 위치하고 있어요. 해천길을 따라 물길이 흐르고 그 옆으로 의열기념관(무료), 의열체험관(유료), 해천상상루(무료) 등이 세워져 있어요. 세 곳 모두 아이들과 함께 관람하며 체험하기 좋은 공간입니다.

의열기념관 옆으로 의열기념탑과 독립운동가들의 동상도 세워져 있어요. 의열기념관 뒤로는 밀양 독립만세운동 기념비 (기미독립선언서)도 있어요.

의열기념관 옆 동상 중 군상은 1919년 3.3 밀양면 만세운동의 주역들이 전날밤 아북산에서 병풍을 둘러 빛을 가린 뒤 독립선언서를 인쇄하고 석정 윤세주 집에서 부녀자들이 태극기를 제작하는 형상이라고 해요. 당시 이분들의 항일정신을 널리 알리고자 이곳에 군상을 세우고 아북산에는 표지석을 설치했다고 합니다.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를 걷다보면 독립운동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만날 수 있으니 빠른 걸음보다는 여유있게 천천히 걸으며 둘러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가장 먼저 친근한 이미지의 김원봉 선생의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나 밀양사람 김원봉이오>선생은 1919년 11월 10일 의열단을 창립하고 단장이 되었고 1926년 사이에 23차례의 크고 작은 대일 거사를 의열단이 기획하고 벌여나간 과정을 총지휘하였다고 합니다.

밀양지역에는 다양한 현충시설도 있어요. 초산 김상윤 기적비ㆍ생가터ㆍ공훈선양 표지판, 이상관 기적비ㆍ공훈선양 표지만, 최수봉 공훈선양 표지판 둥이 있어요. 그 외에도 대한민국전체 및 밀양지역 독립유공자 현황 등의 자료도 전시되어 있어요.

연잎이 가득 채운 해천을 따라 쉬어갈 수 있는 파라솔 아래 벤치와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고 바로 바로 읽어볼 수 있는 자료들도 마련되어 있어요.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를 걷다보면 독립운동가가 그려진 벽화와 스토리를 담은 컷으로 꾸며진 만화 그림도 볼 수 있어요.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 인근으로 밀양아리랑시장과 밀양관아, 달빛쌈지공원, 미리미동국과 영남루 밀양읍성 등 밀양가볼만한 명소들이 있으니 함께 둘러보세요.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

경남 밀양시 내이동 879-1


◎ 2024 밀양시 SNS 알리미 박현숙


{"title":"밀양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source":"https://blog.naver.com/miryangsi/223597866129","blogName":"밀양시 블..","blogId":"miryangsi","domainIdOrBlogId":"miryangsi","nicknameOrBlogId":"밀양시청","logNo":22359786612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