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온도주의 챌린지 '미호동넷제로공판장'

​네이버 해피빈 프로그램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이 함께 '온도주의를 선언합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도주의 캠페인은 일반 참가자와 참여 가게로 구분해서 일상생활에 실천하는 온도주의 챌린지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전국에서 156개 매장이 참가했습니다.

​대전에서 유일하게 참가한 매장은 대덕구 미호동에 있는 넷제로공판장입니다. 온도주의 캠페인 참가 가게는 온도주의 스티커를 출입문 등 잘 보이는 곳에 부착하고 그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온도주의를 알리고 있습니다.

​온도주의 스티커에는 'PROUD MEMBER OF 온도주의'라고 표기돼 있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해 현재 전 세계적으로 겪고 있는 태풍과 폭우, 가뭄과 산불, 엄청난 파워를 가진 토네이도 등을 보면서 더 이상 지구 온도의 문제는 남의 얘기가 아닌 바로 우리 코 앞에 닥친 매우 현실적인 문제입니다.

우리는 해피빈,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온도주의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26도에 겨울에는 20도에 가깝게 단 한 가지라도

에너지 절약을 위해 실천합니다.

네이버 온도주의 캠페인

​온도주의 실천은 기본이고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줄여나가기 위해 2050 탄소중립, 지구 온도 상승폭을 1.5℃ 이하로 유지하기 위한 실천은 생활 속에서부터 해야 할 것입니다.

​많은 기업과 가게가 온도주의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대전에서 유일하게 온도주의 캠페인에 참가하고 있는 넷제로공판장의 이모저모를 둘러 보았습니다.

​대덕구 미호동넷제로공판장에서는 주변에 있는 식당들과 협력해서 채식 메뉴판을 만들어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 식당들은 미호동의 비건 숲에서 키운 농산물을 사용한 채식 메뉴를 제공하면서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데도 기여하는 식당입니다.

​제가 방문한 날에도 여주시에서 넷제로공판장을 둘러보며 선진지 견학을 위해 버스를 타고 단체로 방문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넷제로공판장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친환경, 재활용, 주민이 직접 생산한 농산품 등 탄소 배출을 최대한 줄인 제품입니다.

​​벽에 걸린 현수막도 옥수수 전분과 사탕수수레서 추출한 실을 이용한 친환경 소재 PLA로 만든 현수막입니다. 재질의 느낌을 보려고 살짝 만져보니 매우 튼튼해서 이곳을 이용한 가방을 만들어도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일반 현수막은 소재가 PET인데, PLA와 비교했을 때 에너지 소모량이 2,000배 더 필요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도 3,000배나 많다고 합니다.

친환경 생분해 현수막 소재인 PLA는 폐기할 때 6개월 만에 생분해되며 완전 퇴비화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자원순환이 되고, 환경호르몬이나 중금속 등 유해 물질이 검출되지 않는 소재라고 합니다.

넷제로공판장 2층은 넷제로도서관입니다. 넷제로공판장이 열려있고 마을 회의나 강좌가 없는 날이면 누구나 이곳에서 책을 읽으면서 쉴 수 있는데,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참에는 폐스티로폼으로 만든 작품이 한 점 있습니다.

​쓰레기 산을 딛고 끝에 남은 작은 빙산 위에 위태롭게 서 있는 북극곰이 한 마리가 이 작품의 포인트입니다. 작품의 제목은 'Tower of Babel'이고, 환경미술협회 회원인 김남희 작가의 작품입니다.

기후 위기를 극복하고 다 함께 잘 살아가기 위한 노력은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차근차근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여름 냉방은 26도 겨울 난방은 20도, 온도주의도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온도주의 캠페인 홈페이지



{"title":"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온도주의 챌린지 '미호동넷제로공판장'","source":"https://blog.naver.com/daedeokgu/223651981988","blogName":"내 일상이 ..","blogId":"daedeokgu","domainIdOrBlogId":"daedeokgu","nicknameOrBlogId":"대덕구","logNo":223651981988,"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